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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설(雪)3 여행기

 

2010년 1월 29일~2월 17일

 

0. 여행 준비
   108일이나 되는 여행이어서 1년 넘게 연재를 한 ‘2008년 북유럽 여행기’를 드디어 완성하였다. 휴식을 위하여 새로운 여행을 계획하였다. 겨울이니 낮이 짧은 유럽은 무리이고 가까운 일본을 가기로 하고 지금까지도 미진한 장소를 중심으로 계획을 짰다.


   처음에는 시코쿠[四国]를 한 바퀴 돌고 JR패스(Japan Rail Pass, http://www.japanrailpass.net ) 7일권을 사용하는 안과 JR패스 14일권을 사용하는 안을 가지고 고민하였는데 이미 ‘2004년 일본 시코쿠 여행’을 하였기에 JR패스 14일권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고 JR패스가 끝난 후에 마츠야마[松山]에 머물기로 하였다. 시코쿠에서는 마츠야마까지 이동하는 과정이 필요하여 시코쿠 사이핫켄하야토쿠킷푸[四国再発見早トクきっぷ]를 사용하였다. 또한 한일간의 교통편은 처음으로 부관훼리(http://www.pukwan.co.kr )를 타기로 하였다.


   일본은 이미 10번 이상 방문하였기에 일정을 짜는 건 어렵지 않았다. 다만 예전과는 달리 비싼 엔화 가치로 아무래도 여행 경비 상승이 조금 부담스러웠다. 이전보다는 식비를 줄여야 했지만 건강 유지를 위하여 야간열차는 2~3일에 1회 정도로 이용하였다. 이전 여행에서 제대로 보지 못한 도시와 타 보지 못한 노선을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하였고 2월 초이므로 삿포로눈축제(さっぽろ雪まつり, http://www.snowfes.com )와 센모본선[釧網本線]에서 운행하는 증기기관차가 견인하는 관광열차인 SL후유노시츠겐호[冬の湿原号]를 타기 위하여 짧게 홋카이도[北海道]를 방문하였다.


   이전에도 그랬지만 일본은 여행 일정을 상세하게 짤 수 있다. 이번에도 타게 될 열차의 시각표를 미리 조사하여 놓았고 방문할 도시의 지도를 찾아서 인쇄하였다. 유럽과는 달리 방문할 장소가 많지 않아서 가이드북이 필요하지 않았고 밤늦게까지 다녀야 하므로 인터넷을 할 여유가 없을뿐더러 거의 매일 숙소를 옮기므로 짐만 되는 노트북을 가져가지 않았다.


   일본에서 머문 숙소는 모두 토요코인[東横イン, http://www.toyoko-inn.kr ]이었다. 기차를 마음껏 탈 수 있는 JR패스의 장점을 살려서 숙박비가 낮은 곳을 이용하였다. 또한 작년에 서울 동대문에 있는 토요코인에 머물 기회가 있어서 ‘토요코인 클럽카드 인터네셔널’이라는 포인트 카드를 만들었는데 인터넷으로 예약하면 일요일과 공휴일 그리고 매월 10일에는 30% 할인되고 월요일에는 20% 할인되어서 비싼 엔화로 인한 부담을 상쇄하여 주었다.


   이렇게 준비를 마치고 여행을 떠나면서 이번에는 폭설이나 강풍 등의 자연적인 원인으로 일정에 지장이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랐다. 아쉽게도 나의 바람과는 달리 중간에 2번 문제가 발생하여 일정을 변경해야 했다.

 

 

1. 여행 경로 전체 개요(Overview)
   여행한 경로를 날짜별로 나열한다. 앞으로 제 여행기를 읽거나 일본 여행을 계획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지명과 화살표에서의 색깔은 각각 JR홋카이도[北海道], JR동일본(東日本), JR토카이[東海], JR서일본(西日本), JR시코쿠[四国], JR큐슈[九州]를 나타냅니다. JR회사 간을 운행하는 경우 차량의 소유에 따라서 색을 정하였다. 이미 간략 소개(관련 글 보기) 3편으로 사진과 함께 여정을 소개한 적이 있다.

 

1) 1월 29일(금) : 부산(釜山)→시모노세키[下関] (2편)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http://www.busanferry.co.kr )에서 부관훼리의 일본측 협력사인 관부페리(関釜フェリー, http://www.kampuferry.co.jp )의 하마유(はまゆう)호를 타고 시모노세키로 향하였다.

 

2) 1월 30일(토) : 시모노세키[下関]→야하타[八幡]→노가타[直方]→유쿠하시[行橋] (2~7편)
   시모노세키에서 도착하여서는 JR패스(http://www.japanrailpass.net )를 개시하고 키타큐슈[北九州]의 야하타에 있는 해발 622m의 사라쿠라산[皿倉山]을 호바시라케이블[帆柱ケーブル, http://www.hobashira-cable.co.jp ]을 타고 올라갔다. 사철인 치쿠호전기철도[筑豊電気鉄道, http://www.chikutetu.com ]와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 http://www.heichiku.net ]를 이용하여 유쿠하시로 향하였다.

 

3) 1월 31일(일) (JR패스 1일) : 유쿠하시[行橋]→오비[飫肥]→난고[南郷]→나카츠[中津] (8~12편)
   드림니치린(ドリームにちりん)을 타고 미야자키[宮崎]로 가서 니치난선[日南線]으로 갈아타고 과거에 성이 있었던 오비를 둘러보았다. 오후에는 난고에 가서 관광열차인 우미사치야마사치[海幸山幸]를 탔다.

 

4) 2월 1일(월) (JR패스 2일) : 나카츠[中津]→센자키[仙崎]→나가토모토야마[長門本山]→히가시히로시마[東広島] (12~18편)
   시모노세키에서 산인본선[山陰本線]의 관광열차인 미스즈시오사이(みすゞ潮彩)를 타고 동해를 따라서 센자키로 가서 항구와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마을을 둘러보았다. 저녁에는 전동차 1량으로만 하루에 5왕복만 열차가 다니는 로컬선인 오노다선[小野田線]의 나가토모토야마역[長門本山駅]을 방문했다.

 

5) 2월 2일(화) (JR패스 3일) : 히가시히로시마[東広島]→이와미카와모토[石見川本]→사카이미나토[境港]→도쿄[東京] (18~24편)

   혼슈 서부에서 열차가 뜸하게 다니는 로컬선인 산코선[三江線]을 완주하였다. 저녁에는 요괴 열차가 다니는 사카이선[境線]을 탔다. 야간열차인 선라이즈이즈모(サンライズ出雲)를 타고 도쿄로 향하였다.

 

6) 2월 3일(수) (JR패스 4일) : 도쿄[東京]→마츠모토[松本]→미나미오타리[南小谷]→마츠모토[松本] (24~28편)

   도쿄에서 신칸선[新幹線]과 L특급 와이드뷰시나노(ワイドビューしなの)를 타고 마츠모토에 가서 성과 박물관 등을 둘러보았다. 오후에는 오이토선[大糸線]을 타고 이토이가와[糸魚川]에서 환승하여 토야마[富山]에 가려고 하였으나 미나미오타리[南小谷]에서 이토이가와까지의 구간이 완전히 불통되어서 마츠모토로 돌아왔다.

 

7) 2월 4일(목) (JR패스 5일) : 마츠모토[松本]나가하마[長浜]→오우미시오츠[近江塩津]→와다미사키[和田岬]→마이코[舞子]→반슈아코[播州赤穂] (28~35편)

   나가하마에 가서 일본에서 보존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역 건물을 보고 호쿠리쿠본선[北陸本線]과 코세이선[湖西線]이 만나는 오우미시오츠역[近江塩津駅]을 방문하였다. 저녁에는 코베[神戸] 시내에 있는 산요본선[山陽本線]의 지선인 와다미사키선[和田岬線]을 타고 마이코에서 아카시해협대교[明石海峡大橋]의 야경을 보았다.

 

8) 2월 5일(금) (JR패스 6일) : 반슈아코[播州赤穂]→오카야마[岡山]→츠야마[津山]→니이미[新見]→도쿄[東京] (35~43편)
   오카야마의 오카야마성[岡山城, http://www.city.okayama.jp/kankou/ujo/index.htm ]과 코라쿠엔[後楽園, http://www.okayama-korakuen.jp ]을 둘러보고 로컬선인 키신선[姫新線]을 완주했다. 밤에는 선라이즈이즈모를 타고 도쿄로 향하였다.

 

9) 2월 6일(토) (JR패스 7일) : 도쿄[東京]→요코카와[横川]→노베야마[野辺山]→코리야마[郡山] (43~48편)

   요코카와[横川]에 가서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碓氷峠鉄道文化むら, http://www.usuitouge.com/bunkamura ]이라는 철도박물관을 관람했다. JR버스를 타고 카루이자와[軽井沢]로 올라가서 시나노철도(しなの鉄道, http://www.shinanorailway.co.jp )를 타고 코모로역[小諸駅]에서 코미선[小海線]으로 갈아탔다. JR노선 중에서도 가장 높은 해발 1345.67m에 있는 노베야마역[野辺山駅]에 내려서 해발 1375m에 있는 JR최고지점을 방문하였다.

 

10) 2월 7일(일) (JR패스 8일) : 코리야마[郡山]→아지가우라[阿字ヶ浦]→나카미나토[那珂湊]→시모다테[下館]→니이가타[新潟] (49~53편)

   카츠타[勝田]에서 출발하는 사철인 히타치나카카이힌철도(ひたちなか海浜鉄道, http://www.hitachinaka-rail.co.jp )를 완주하였다. 이 철도의 나카미나토역[那珂湊駅]에는 다양한 차량이 전시되어 있는 차고가 있었고 몇몇 차량은 내부를 둘러볼 수 있었다. 시모다테에서는 모카철도[真岡鐵道, http://www.city.moka.tochigi.jp/mokasl ]의 증기기관차는 보지 못하고 디젤동차만 보고 니이가타로 향하였다.

 

11) 2월 8일(월) (JR패스 9일) : 니이가타[新潟]→카시와자키[柏崎]→요네자와[米沢]→삿포로[札幌] (53~59편)

   오전에는 에치고선[越後線]을 완주하고 나서 카시와자키[柏崎]에서 시간 여유가 있어서 바다로 가 보았다. 쾌속 쿠비키노(くびき野)를 타고 니이츠[新津]로 이동한 후에 우에츠본선[羽越本線]과 요네사카선[米坂線]을 탔다. 요네자와에서는 과거에 요네자와성[米沢城]이 있던 자리에 있는 우에스기신사[上杉神社]를 둘러본 후에 밤에는 야간열차인 하마나스(はまなす)를 타고 삿포로[札幌]로 향했다.

 

12) 2월 9일(화) (JR패스 10일) : 삿포로[札幌]→쿠시로[釧路] (59~64편)

   삿포로눈축제(さっぽろ雪まつり, http://www.snowfes.com )가 열리는 스스키노회장(すすきの会場),  오도리회장[大通会場], 츠도무회장(つどーむ会場)을 둘러본 후에 삿쇼선[札沼線]을 타 보고 신치토세공항[新千歳空港]을 가서 JR홋카이도 노선도 전선 완주를 달성하였다.

 

13) 2월 10일(수) (JR패스 11일) : 쿠시로[釧路]→네무로[根室]→쿠시로시츠겐[釧路湿原]→삿포로[札幌]→아오모리[青森] (65~69편)

   하나사키선[花咲線]을 타고 일본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히가시네무로역[東根室駅]을 방문했다. 다시 쿠시로로 돌아온 후 쿠시로시츠겐역[釧路湿原駅]으로 향했다. 돌아올 때에는 C11形 증기기관차가 견인하는 SL후유노시츠겐호[冬の湿原号]를 탔다. 삿포로로 가서 이번에는 삿포로눈축제의 야경을 감상하고 야간열차인 하마나스를 타고 혼슈로 향했다.

 

14) 2월 11일(목) (JR패스 12일) : 아오모리[青森]→사카타[酒田]→코리야마[郡山] (69~72편)

   오우본선[奥羽本線]을 타고 아키타[秋田]로 간 후에 특급 이나호(いなほ)를 타고 사카타로 가서 저온보관창고인 산쿄소코[山居倉庫]를 보았다. 오후에는 동해를 따라서 일몰을 감상하는 관광열차인 키라키라우에츠(きらきらうえつ)를 탔다.

 

15) 2월 12일(금) (JR패스 13일) : 코리야마[郡山]→시오가마[塩釜]→노비루[野蒜]→이시노마키[石巻]→오나가와[女川]→코리야마[郡山] (72~78편)

   시오가마신사[鹽竈神社]를 둘러본 후에 오쿠마츠시마[奥松島]에 해당하는 노비루에서 송림과 해수욕장을 보았다. 바다에 가깝게 있는 센세키선의 간이역을 답사한 후에 이시노마키로 향했다. 망가로드(マンガロード)와 이시노모리망가칸[石ノ森萬画館, http://www.man-bow.com/manga ] 등이 있는 시내를 돌아본 후에 오나가와역[女川駅] 앞의 족탕에서 휴식을 취하였다.

 

16) 2월 13일(토) (JR패스 14일) : 코리야마[郡山]→타다미[只見]→도쿄[東京]타카마츠[高松] (79~83편)

   혼슈에서도 눈이 많이 오는 노선인 타다미선[只見線]을 타고 타다미에 가서 타다미눈축제[只見雪まつり]를 관람하고 역 주변을 둘러보았다. 도쿄에 가서 야간열차인 선라이즈세토(サンライズ瀬戸)를 타고 시코쿠[四国]의 타카마츠로 향했다.

 

17) 2월 14일(일) (시코쿠 사이핫켄하야토쿠킷푸) : 타카마츠[高松]→코토히라[琴平]→이요사이죠[伊予西条]→이요오즈[伊予大洲]→마츠야마[松山] (83~89편)

   곤피라상(こんぴらさん)이라는 바다의 수호신을 모시는 코토히라구[金刀比羅宮]를 올라가 보고 요산선[予讃線]을 타고 서쪽으로 향했다. 이요사이죠역[伊代西条駅]에서 사이죠철도역사공원[鉄道歴史パーク in SAIJO]을 관람하고 이요나가하마[伊予長浜] 경유의 요산선 해선(海線)을 타고 이요오즈까지 간 후에 마츠야마로 돌아왔다.

 

18) 2월 15일(월) : 마츠야마[松山]→코쿠라[小倉] (90~94편)
   마츠야마성[松山城]에 올라가 보고 니노마루시세키테이엔[二之丸史跡庭園]이라는 정원을 보고 난 후에 모형 증기기관차로 운행하는 봇챵열차[坊っちゃん列車, http://www.iyotetsu.co.jp/botchan ]를 타고 도고온천[道後温泉]에 갔다. 시코쿠 88개 사찰[四国八十八箇所]에 들어있는 이시테지[石手寺]를 보고 노면전차 노선을 완주하였다. 밤에는 코쿠라[小倉]로 가는 칸사이키센[関西汽船, http://www.kanki.co.jp ]을 탔다.

 

19) 2월 16일(화) : 코쿠라[小倉]→모지코[門司港]→시모노세키[下関]→부산(釜山) (94~99편)
   코쿠라에서는 코쿠라성[小倉城]과 코쿠라성정원[小倉城庭園]을 관람하고 모지코[門司港]로 가서 항구를 둘러본 후에 큐슈철도기념관[九州鉄道記念館, http://www.k-rhm.jp ]을 방문하였다. 시모노세키[下関]로 가서 간단히 쇼핑을 하고 우리나라에서 만든 배인 성희호를 탔다.

 

20) 2월 17일(수) : 부산(釜山) (99편)
   아침에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 도착하여 입국 수속을 통과하여 집으로 향하였다.

 

   이전의 일본이나 타이완 여행과는 달리 조금 빠른 속도로 여행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복되거나 관련되는 내용은 링크를 달아 놓아서 연관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1월 29~30일 - 관부페리(関釜フェリー)의 하마유(はまゆう)호를 타고 시모노세키[下関]로'가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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