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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의 칸사이 지역을 여행하실 때에는 스룻토칸사이패스(スルッと関西パス, KANSAI THRU PASS,  http://www.surutto.com )를 많이 사용합니다만 이외에도 많은 패스가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방문하는 곳에 따라서는 다른 패스가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스룻토칸사이(スルッとKANSAI)에 들어있지 않은 JR서일본(JR西日本, 제이알니시니혼, http://www.westjr.co.jp )에서도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할인 승차권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하여 JR웨스트레일패스 칸사이영역(JR West Rail Pass Kansai Area, http://www.jr-odekake.net/en/jwrp/kansai.html )이 있으며 일본인을 위해서는 이전에는 칸사이오데카케패스(関西おでかけパス)를 발행하였습니다. 외국인 대상으로 하는 JR웨스트레일패스 칸사이영역은 특급 하루카(はるか) 자유석을 탈 수 있기는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범위는 칸사이오데카케패스에 비하여 좁았습니다. 물론 칸사이오데카케패스는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의 제한은 없었지만 사용할 수 있는 날짜가 주말에 한정되고 사용하는 날 3일 이전에 구입해야 하는 등의 제약이 있어서 단기간 관광을 하는 외국인들이 사용하기는 힘들었습니다. 가격은 1일에 2,000엔으로 동일했습니다.


   2009년부터는 가격이 더 오르기는 했지만 사철 회사와 제휴를 하여서 해당 지역의 사철 노선도 무제한 승차가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계절별로 발행하는데 계절마다 제휴하는 사철이 바뀌면서 자유롭게 탈 수 있는 사철 노선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요 관광지에서의 할인 혜택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림 1 :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秋の関西1デイパス, 가을의 칸사이 1일 패스)의 안내 팸플릿. 모두 4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0년 가을에 발행되고 있는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秋の関西1デイパス, 가을의 칸사이 1일 패스)에서는 JR서일본의 칸사이 지역 노선 이외에도 오미철도[近江鉄道, http://www.ohmitetudo.co.jp ] 전 노선을 자유롭게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JR서일본 노선에서는 보통 열차(쾌속, 신쾌속 포함)를 하루 동안에 무제한 탈 수 있으며 급행이나 특급은 급행권이나 특급권을 추가로 구입하여 탈 수 있습니다. 신칸선[新幹線]은 탈 수 없습니다.

 

[그림 2 :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의 본권. JR서일본의 자동개집표기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 3 :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의 안내.]


   추가로 코토·비와코티켓[湖都·びわこチケット]이나 코야하나테츠도티켓[高野花鉄道チケッ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들 티켓은 승차권 발매시에 인환권(引換券, 히키카에켄)으로 발행되며 지정된 역에서 본권과 같이 제시하고 인환권을 제출하여 받아야 합니다. 코토·비와코티켓은 케이한야마시나역[京阪山科駅]이나 케이한이시야마역[京阪石山駅]에서 교환할 수 있으며 코야하나테츠도티켓은 난카이[南海] 신이마미야역[新今宮駅]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 인환권에 대한 안내. 승차권 구입시에는 인환권도 같이 있지만 코토·비와코티켓[湖都·びわこチケット]이나 코야하나테츠도티켓[高野花鉄道チケット]로 교환할 때에 제출하게 되어 있다.]

 

[그림 5 :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에 대한 설문 조사.]


   코토·비와코티켓[湖都·びわこチケット]은 케이한이시야마사카모토선[京阪石山坂本線]과 케이한케이신선[京阪京津線] 전선을 자유롭게 탈 수 있으며 비와호기선[琵琶湖汽船]인 미시간(ミシガン, Michigan, http://www.biwakokisen.co.jp )을 1회 승선할 수 있습니다.

 

[사진 6 : 코토·비와코티켓을 교환할 수 있는 케이한이시야마역[京阪石山駅].]

 

[그림 7 : 케이한이시야마역에서 교환한 코토·비와코티켓[湖都·びわこチケット]. 케이한선 이용시에 사용하며 자동개집표기가 아닌 역 직원이 있는 통로로 지나가야 한다.]

 

[사진 8 : 비와호기선[琵琶湖汽船]인 미시간(ミシガン, Michigan)이 출항하는 오츠항[大津港]. 케이한전철[京阪電鉄] 하마오츠역[浜大津駅]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그림 9 : 오츠항에서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 본권과 코토·비와코티켓을 제시하면 미시간 승선권을 받을 수 있다.]

 

[사진 10 : 비와호 남부를 한 바퀴 도는 비와호기선[琵琶湖汽船]인 미시간.] 


   코야하나테츠도티켓[高野花鉄道チケット]은 난카이전철[南海電鉄, http://www.nankai.co.jp ]의 신이마미야역에서 하시모토역[橋本駅]까지 왕복할 수 있으며 하시모토역에서 고쿠라쿠바시역[極楽橋駅] 구간을 자유롭게 탈 수 있으나 특급이나 관광열차는 별도의 요금권이 필요합니다. 코야산케이블(高野山ケーブル)이나 코야산[高野山] 내의 버스는 탈 수 없기에 코야산이 목적이라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코야산에도 올라갈 수 없으니 사실 코토·비와코티켓이 훨씬 이득입니다. 특히 자유석이 2,700엔이나 하는 비와코 유람선인 미시간을 탈 수 있다는 게 큰 매력입니다. 다른 할인 승차권을 이용해도 미시간은 10% 할인만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미시간은 하루에 4~5회만 출발하므로 시간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출항 시각은 10:00, 11:45, 13:40, 15:30, 16:45(토일공휴일만 운행)이며 60~80분 정도 걸립니다. 기상이 나쁘면 운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용 기간 : 2010년 9월 17일(금)~11월 30일(화)
발매 기간 : 2010년 9월 15일(수)~11월 30일(화), 이용일 1달전부터 당일까지 발매
유효 기간 : 1일, 인환권으로 교환하는 티켓은 본권과 같은 날짜에만 유효, 승차권 구매를 할 때에는 사용할 날짜를 지정해야 하며 변경 시에는 사용일 이전에 1회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금액 : 어른 2,900엔, 어린이 1,500엔
발매 장소 : JR서일본 역의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 또는 주요 여행사. 큐슈[九州]에서는 신칸선 하카타역[博多駅]과 코쿠라역[小倉駅]에서만 가능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승차권이 아니라서 영어나 한글로 된 홈페이지는 없습니다.

 

   비와호[琵琶湖]를 끼고 있는 시가현[滋賀県]을 둘러보는 데에는 최적을 패스로 생각됩니다. 오츠[大津] 시내를 운행하는 케이한철도와 비와호유람선인 미시간을 탈 수 있고 비와호 둘레에 있는 JR노선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또한 비와호가 보이는 히코네성[彦根城] 입장료가 10% 할인되기도 하고 시가현의 사철인 오미철도 노선도 모두 탈 수 있습니다.

 

[사진 11 : JR서일본과는 달리 낡고 1~2량의 짧은 편성의 열차만이 다니는 오미철도[近江鉄道]의 전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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