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서 별내신도시를 거쳐서 별내역(別內驛)에 오면 2013년 8월 8일에 문을 연 이마트 별내점이 있다. 현재는 별내역 주변에 있는 유일한 상업 시설이다.

 

 

   길을 건너면 고가에 승강장이 있는 별내역이 있다. 한때에는 새로 짓는 역들은 벽을 모두 유리로 만드는 유리궁전이 유행하였지만 최근에는 유리궁전의 단점이 부각되면서 역마다 다른 디자인으로 지어지고 있다. 별내역의 경우에는 건물의 서쪽은 기울어진 사각형 모양의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고 여기에 역명이 표시되어 있다. 수도권전철 경춘선의 노선 색상인 에메랄드색에 맞추어서 건물의 지붕과 구조물도 녹색 계통으로 통일하였다.

 


   별내역은 별내신도시 주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개통되었으며 장기적으로는 서울도시철도 8호선이 연장되면 환승역이 될 예정으로 있다. 그런 관계로 별내역 앞에는 버스와의 환승을 위한 환승센터가 만들어졌으나 운행하는 버스 노선이 얼마되지 않아서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 현재는 별내역 남쪽에 있는 갈매교차로로 나가면 조금 많은 노선의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별내역은 경춘선이 복선전철화가 되고 난 후에 신설되었지만 이전에도 경춘선이 지나가던 장소였다. 이전 경춘선 철길은 대부분이 철거되었지만 이곳에서는 화물 수송을 위하여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더 높이 있는 새로 만든 경춘선 철길과 예전의 단선 경춘선 철길의 철교가 불암천 위에 나란히 있다.

 

 

   이전 경춘선 철길은 별내역 건물 바로 남쪽에 그대로 있고 나란히 이어진다. 화물 수송 등의 목적 때문에 이 철길은 화랑대역까지는 그대로 남아 있으며 가끔씩 사용되고 있다.

 

 

   별내역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승차권 자동발매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자동개집표기를 거쳐서 승강장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 놓았다. 고객지원실이 있지만 문을 열고 들어가야 하므로 승객이 많은 시간대에는 자동개집표기 옆의 안내소에 직원이 머물고 있다. 노선도에는 ITX-청춘이 나오지만 별내역에는 정차하지 않으므로 ITX-청춘 자동발매기는 없고 전용 통로도 없다.

 

 

   올라가면 별내역 승강장이 나온다. 별내역 승강장은 2면 2선으로 열차가 앞질러갈 수 없는 형태로 되어 있다. 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는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난간만 있을 뿐이다.

 

 

   승강장이 고가에 있어서 유리창을 통하여 밖을 볼 수 있다. 상봉 방면 열차를 탈 수 있는 승강장에서는 남쪽이 보인다. 경춘선과 나란히 이어지는 도로가 있는데 교통 체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춘천 방면 승강장에서는 북쪽에 있는 별내신도시가 보인다. 별내역 주변으로는 아직 비어있는 땅이 많고 몇몇 건물들은 신축 공사를 하고 있다. 그 뒤로는 최근에 입주를 한 아파트 단지가 있다.

 


   별내신도시가 얼마 생기지 않았고 별내역은 2012년 12월 15일에 문을 열어서 역사가 짧다. 그렇지만 개발이 되어서 건물이 들어서고 서울도시철도 8호선이 연장되어서 강남 방면으로의 교통이 편리해진다면 이미 지나가고 있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계되어서 교통이 편리한 지역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방문일 : 2013년 6월 15, 21일, 8월 10일
  작성일 : 2013년 8월 20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