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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에서 오는 관광객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각국에서는 패스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나라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은 자국민들의 사용을 막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패스는 그 나라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우리나라에는 KR패스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국적을 가지고 있는 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패스는 사용할 때 일반 승차권에 비해서는 항상 규정을 열심히 보아야 합니다. 게다가 가격도 꽤 비싸니 패스 사용하는 기간에는 열심히 움직여야 합니다. 여기서는 제가 사용해본 일본의 JR패스(ジャパンレールパス, Japan Rail Pass, http://www.japanrailpass.net )유럽의 유레일패스(Eurail Pass, http://www.eurail.com )를 비교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스 종류 및 이용 자격>
1. JR패스는 특실에 해당하는 그린샤[グリーン車]용과 일반실인 후츠샤[普通車]용으로 나누어지고 기간에 따라서 7, 14, 21일용 연속 사용이 있습니다. 일본의 JR전노선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패스로는 JR 한 회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홋카이도레일패스[北海道レールパス](Hokkaido Rail Pass), JR동일본(東日本)패스(JR East Pass), JR서일본(西日本)레일패스(JR-West Rail Pass), 큐슈레일패스[九州レールパス](Kyushu Rail Pass)가 있습니다. 이들 패스류는 JR패스와는 달리 일본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JR패스만을 비교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2. 유레일패스는 글로벌패스(Global Pass), 셀렉트패스(Select Pass), 지역패스(Regional Pass), 단일국가패스(National Pass)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글로벌패스는 유럽 21개국에서 연속 사용하는 패스입니다. 셀렉트패스는 원하는 국가를 3~5개국을 선택하여 2달 안에 원하는 5~10일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패스입니다. 지역패스는 인접한 2~3개국에서 원하는 날짜에 사용하고 단일국가패스는 한 나라에서 원하는 날짜에 사용하는 패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선택일 사용으로 글로벌패스만 연속 사용이 있습니다.

 

3. JR패스에서 성인과 어린이(6~11세)로 나이에 따른 구분을 합니다. 유레일패스는 어린이(4~11세), 유스(Youth)(12~25세)와 성인(Adult)으로 구분을 합니다. 성인 2인 이상이 같은 일정으로 여행할 경우에는 세이버(Saver)가 있습니다. 나이에 따른 구분은 좌석 등급과도 연관되어 글로벌패스, 셀렉트패스, 일부 지역패스는 성인은 1등석(First Class)만 있고 유스는 2등석만 있습니다. 게다가 영국철도패스(BritRail Pass)는 유레일패스 유스용을 가지고 있으면 할인이 됩니다. 이런 관계로 25세를 경계로 패스에 들어가는 비용의 차이가 커집니다.

 

4. JR패스는 일본에 단기 체제하는 외국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 취직을 하거나 유학을 간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레일패스는 유럽이나 CIS 국가의 국적만 아니고 우리나라 국적만 있다면 유럽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입국한지 6개월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내국인이 사용가능한 패스 중에는 JR패스와 비슷한 게 없지만 유럽의 경우에는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인터레일패스(InterRail Pass, http://www.interrailnet.com )가 유레일패스와 비슷하므로 유럽이 더 조건이 덜 까다로운 걸로 여겨집니다. 유럽에서 사는 경우에는 6개월이 넘어야  인터레일패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인터레일패스 구입이 더 힘들군요.)

 

 

<패스 구입>
1. JR패스와 유레일패스 모두 현지에서는 구입할 수 없다고 합니다. JR패스는 2002월드컵 기간에만 임시로 일본 내에서 구매가 가능하였습니다. 지금은 전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유레일패스는 구입할 수 있는 장소가 매우 적기는 하지만 유럽에서 살 수 있습니다.

 

2. JR패스와 유레일패스 모두 여행사에서 살 수 있습니다. JR패스는 엔화(¥) 유레일패스는 유로화(€)로 가격이 정해져 있어서 환율에 따라서 원화 가격은 변하게 됩니다. 현재같이 엔화의 가치가 고공 행진을 할 때에는 JR패스도 무척 부담스럽습니다.

 

3. JR패스는 여행사 자체에서 할인을 해 주는 경우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할인 행사는 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유레일패스는 가끔씩 유효 기간을 더 준다던지 할인을 해주는 등의 행사를 자주 합니다.

 

4. JR패스는 일본의 물가가 오랜 동안 오르지 않아서 오랜 동안 엔화 가격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나 유레일패스는 유럽의 물가 상승에 따라서 해마다 조금씩 오릅니다.

 

5. 구매할 때 가격 그대로 받는 JR패스와는 달리 유레일패스는 발권 수수료로 €5.00가 더 필요합니다.

 

 

<패스 개시>
1. JR패스는 우리나라에서 교환권에 해당하는 인환증(引換証)을 받습니다. 일본의 주요역(http://www.japanrailpass.net/kr/kr009.html )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진짜 패스로 교환합니다. 인환증을 구입한 후 3개월 이내에 일본에서 교환해야 합니다.

 

[그림 1 : JR패스 교환권. 일부 교환소에서는 영수증을 주지 않는다.]

 

[그림 2 : 교환소에서 받는 진짜 JR패스.] 

 

2. 유레일패스는 유럽에서 역 직원에게 여권을 제시하면 패스에 여권 번호와 유효 기간을 적어주고 유효 스탬프(Validating Stamp)를 찍어줍니다. 유레일패스는 패스가 적용될 수 있는 역이면 모두 가능합니다. 선택한 날짜에 사용할 수 있는 패스는 사용하는 날 본인이 날짜를 적어 넣습니다. 유레일패스는 구입한 후 6개월 이내에 유효 스탬프를 받아야 합니다.

 

 

[그림 3 :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고 유효 스탬프를 받으면 사용할 수 있는 유레일패스.]

 

 

<패스 사용>
1. 일본은 개표와 집표가 있으므로 역무원에게 JR패스를 보여주고 개찰구를 지나갑니다. 자동발매기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유럽은 아일랜드와 영국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개표가 없으므로 바로 승강장으로 나갑니다.

 

2. 차내에서 승무원이 승차권을 제시를 요구하면 패스를 제시하면 됩니다. 일본은 JR패스를 제시하더라도 승무원이 일단 일본어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외모가 다른 서양인이라면 좀 다를 걸로 생각됩니다. 유럽은 아일랜드와 영국을 제외하고는 영어가 공용어가 아니지만 유레일패스를 제시하면 승무원이 영어로 이야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일본은 지정석 객차와 자유석 객차가 나누어져 있지만 유럽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은 예약된 좌석에는 표시가 있으므로 좌석 예약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표시가 없는 좌석을 이용하면 됩니다. 프랑스의 TGV, 스웨덴의 X2000처럼 전좌석 지정석이라서 좌석 예약을 해야 합니다. JR패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지정석 예약은 무료이지만 유레일패스는 좌석 예약비를 내야하고 일부 열차는 식사까지 포함되어 꽤 비쌉니다. 노르웨이처럼 예약비가 무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4. JR패스는 일본에 가서 진짜 패스로 교환하고 나서 지정석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JR동일본 주요 열차에 한하여 인터넷으로 미리 지정석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유레일패스는 우리나라에서 여행사를 통하여 미리 주요 구간을 운행하는 고속열차와 야간열차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인터넷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5. JR패스는 지정석 예약을 할 경우에 역무원이 패스에 도장을 찍어줍니다. 유레일패스는 차내에서 승차권 검사를 할 때 도장을 찍습니다. 그러나 항상 찍는 건 아닙니다. 이상하게도 한 번 도장을 찍기 시작하면 계속 도장을 찍게 됩니다. 남이 찍어 놓았으니 나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심리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6. JR패스는 시작하는 날 0시부터 기차를 탈 수 있고 마지막 날에는 밤 12시를 넘긴 경우에는 종착역까지 타고 갈 수 있으며 중간에 집표구를 빠져나가지 않는다면 보통열차를 갈아타고 원하는 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유레일패스는 사용하는 날 전날 오후 7시 이후에 출발하는 야간열차를 탈 수 있으며 마지막 날에는 밤 12시 이전에 여행을 마쳐야 합니다.

 

7. JR패스로 여행할 때에는 서점에서 파는 시각표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상에서 일본 철도 시각표를 찾아서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패스를 교환할 때 시각표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레일패스는 우리나라에서 구입할 때 주요 도시의 열차시각표를 제공합니다. 여러 나라를 여행하므로 토마스쿡 유럽철도 시각표(Thomas Cook European Rail Timetable)를 활용할 수 있으나 구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역시 각국 철도회사의 사이트에서 시각표를 조회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일본 철도 시각표 : http://www.ekikara.jp (에키카라시각표, えきから時刻表)(일본어)
2) 일본 철도 노선도 : http://www.japanrailpass.net/images/map_en.pdf (영어)
3) 유럽 철도 주요 열차시각표 : http://www.eurail.com/downloads/eurail/eurail_timetable_2009_full.pdf (영어)
4) 유럽 철도 노선도 : http://www.eurail.com/downloads/eurail/eurail_railway_map_2009_1.pdf (영어)
일본 철도 시각표를 제외하고는 Acrobat Reader가 있어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4 : 일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시각표.]

 

[그림 5 : 토마스쿡 유럽철도 시각표(Thomas Cook European Rail Timetable).]

 

8. JR패스는 JR 이외의 노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노선의 운임과 요금을 모두 지불해야 합니다. 철도 이외에는 일부 JR버스를 탈 수 있고 미야지마[宮島] 페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 JR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레일패스는 각국의 주요 철도회사 노선 이외에도 일부 사철, 케이블카, 버스, 페리 등을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레일패스를 구입할 때 따라오는 여행자 가이드나 유레일패스 홈페이지를 잘 읽어보아야 합니다.

 

 

[그림 6 : 유레일패스를 구입하면 같이 받을 수 있는 여행자 가이드.]

 

9. JR패스는 가격이 변하지 않지만 규정도 잘 변하지 않습니다. 유레일패스는 사용할 수 있는 범위는 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2009년에는 체코가 새로 글로벌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 나라로 추가되었고 스페인 북부의 협궤 철도(궤간이 1,000mm)인 FEVE(Ferrocarriles Españoles de Vía Estrecha, http://www.feve.es )를 50% 할인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행 종료>
1. 유레일패스는 패스에 붙어있는 설문 조사에 응하고 이용한 열차 목록을 적어서 보내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번 이용하였는데 작은 가방(관련 글 보기)와 유레일패스 숙어집(관련 글 보기)를 받았습니다.

 

[그림 7 : 유레일 설문 조사에 응하여 감사하다는 엽서.]

 

[그림 8 : 사은품으로 받은 선물. 가방에 매달아 놓을 수 있는 고리이다.]

 

[사진 9 : 사은품으로 받은 작은 가방.]

 

[사진 10 : 사은품으로 받은 유레일패스 숙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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