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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철도회사 및 특징

 

   핀란드(Finland)는 국영회사인 VR(http://www.vr.fi )에서 모든 노선을 운영하고 있으며 러시아 지배를 받았던 시절에 철도가 건설된 관계로 다른 북유럽 국가와는 달리 궤간이 1,524mm인 광궤를 사용하고 있다. 러시아의 궤간이 1,520mm여서 직통 열차가 운행하고 있으나 스웨덴과는 철길이 연결되지만 궤간이 달라서 여객 열차는 없고 화물 열차는 국경역에서 환적을 한다.


   1960년대부터는 전철화에 힘써서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25kV 50Hz 교류를 쓰고 있다. 꾸준히 전철화 구간을 늘려나가서 2004년에는 북극권에서 가까운 로바니에미(Rovaniemi)까지 전철화를 하였다.


   핀란드는 북유럽의 다른 나라들처럼 인구 밀도가 많지 않기 때문에 헬싱키 근교를 제외하고는 역간 거리가 멀고 사람이 살지 않는 숲과 호수를 지나는 구간이 많다.

 

 

2. 노선도

 

   핀란드의 철도 노선은 수도인 헬싱키를 중심으로 뻗어 있다. 헬싱키에서 탐페레(Tampere)와 오울루(Oulu)를 거쳐서 북극권에서 가까운 로바니에미(Rovaniemi)에 이르는 노선이 가장 중요한 간선이다. 로컬선의 경우에는 간선에서 접속되는 형태로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일부 노선은 철도 대신 버스로 수송하기도 한다. 핀란드 북부의 북극권에 들어가는 노선은 케미(Kemi)~콜라리(Kolari)와 로바니에미~케미예르비(Kemijärvi)는 야간 열차로만 연결된다.

 

   아래 노선도에서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각 노선에 있는 역을 자세히 볼 수 있다.

 

 

철도 노선
철도와 버스가 조합된 승차권으로 탈 수 있는 철도버스 노선

[그림 1 : 핀란드 철도 노선도. 네모 안을 누르면 자세히 볼 수 있다.] 

 

   헬싱키 근교에는 헬싱키 통근 열차(Pääkaupunkiseudun lähiliikenne, Helsinki Metropolitan Area commuter trains)가 다니고 있으며 현재 4개 노선이 있다. 색깔로 노선을 구분하고 있으며 2개 노선에서는 급행 운전을 하고 있으며 로마자 문자로 급행 계통을 구분할 수 있다. 헬싱키 통근 열차는 VR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유레일패스로도 승차할 수 있다.

 

[그림 2 : 헬싱키 통근 열차(Pääkaupunkiseudun lähiliikenne, Helsinki Metropolitan Area commuter trains) 노선도.]

 

 

3. 열차 등급 및 예약

   핀란드의 열차는 4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상위 등급인 S220 펜돌리노(Pendolino), 인터시티(InterCity, IC), 인터시티2(InterCity2, IC2)에는 1등석과 2등석이 있으며 나머지 등급에는 2등석만 있다.

 

1) S220 펜돌리노(Pendolino) : 이름 그대로 최고속도 220km/h인 핀란드에서 가장 빠른 틸팅 열차이다. 6량 편성인 VR Sm3 전동차가 전용 차량으로 1등석과 2등석이 있으며 유레일패스로는 좌석 예약이 가능하며 승차 거리에 비례하여 예약비가 다르다. 1등석에서는 음료와 간식이 제공된다.

 

[사진 3 : S220 펜돌리노로 운행하는 VR Sm3 전동차.] 

 

2) 인터시티(InterCity, IC), 인터시티2(InterCity2, IC2) :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특급 열차로 기관차가 객차를 견인하는 방식으로 운행하고 있다. 인터시티2는 2층 객차만 연결된 열차이다. 인터시티에는 2층 객차는 물론 단층 객차가 혼합되어 있어서 사실 둘 사이의 구분은 큰 의미는 없다. 1등석과 2등석이 있는데 1등석은 비즈니스클래스(Business Class)라고 하며 보통 2층 객차의 2층에 위치하고 있다. 1등석에서는 음료와 간식이 제공된다(관련 글 보기). 유레일패스로는 좌석 예약이 가능하며 승차 거리에 비례하여 예약비가 다르다.

 

[사진 4 : 인터시티(InterCity, IC)는 기관차가 객차를 견인하는 방식이며 객차 중에는 2층 차량도 있다.]

 

[사진 5 : 2층 차량의 2층에 1등석에 해당되는 비즈니스클래스(Business Class)가 있다.]

 

3) 급행열차(Pikajunat, Express, P) : 인터시티보다는 느리고 정차역이 더 많은 열차로 기관차가 객차를 견인하는 방식으로 운행하고 있다. 투르쿠(Turku)나 헬싱키에서 북쪽의 로바니에미로 향하는 야간열차도 이 등급에 속한다. 야간열차의 경우에는 침대와 일반 좌석이 있고 예약이 필요하다. 침대는 방에 들어가는 인원과 객차 그리고 시기에 따라서 요금이 다르다. 주간에 운행하는 급행 열차는 예약이 필요하지 않으며 2등석만 있다.

   침대요금 보기

 

[사진 6 : 푸른색의 조금 오래된 객차가 연결되어 있는 급행 열차.]

 

[사진 7 : 핀란드의 최신 2층 침대 차량.]

 

4) 지역열차(Taajamajunat, Regional, H) : 각역 정차인 보통 열차로 헬싱키 통근 열차도 여기에 속한다. 승객이 적은 노선에서 운행하며 시간대에 따라서는 버스로 대체 수송을 하기도 한다. 사용하는 차량은 다양하여 오래된 객차에서부터 전동차나 디젤동차까지 있다. 2등석만 있으며 좌석 예약을 할 수 없다.

 

[사진 8 : 지역열차 등급으로 운행하는 1량 단위로 다닐 수 있는 VR Dm12 디젤동차.]

 

[사진 9 : 헬싱키 통근 열차(Pääkaupunkiseudun lähiliikenne, Helsinki Metropolitan Area commuter trains)로 운행하는 전동차.]

 

5) 열차시각표 : 핀란드철도 VR의 홈페이지에서 노선별 시각표와 역별 시각표는 PDF 파일로 제공하고 있다. 승차권은 러시아로 향하는 국제열차를 제외하고 핀란드철도 VR에서 인터넷으로 구입할 수 있다. 유레일패스를 사용하는 경우의 좌석 및 침대 예약은 인터넷으로 불가능하다. 다른 나라와는 달리 학생 할인은 핀란드 국내학생증만 가능하다.

   노선별 및 역별 열차시각표 보기

 

 

4. 국제열차 및 연결편


1) 러시아와는 궤간이 거의 비슷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Санкт-Петербург, Saint Petersburg)로는 주간에 알레그로(Allegro)라는 고속열차가 2왕복, 모스크바(Москва, Moscow)와는 야간열차 1왕복이 운행하고 있다. 운임이 비싸기는 하지만 운행하는 차내에서 출입국 수속이 이루어져서 매우 편리하다. 다만 대한민국 국민은 러시아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비자가 필요하므로 미리 확인하여야 한다(자세한 정보).


[사진 10 : 헬싱키와 모스크바를 연결하는 러시아철도(Российские железные дороги, РЖД, Russian Railways, RZD)의 침대 차량.] 


2) 스웨덴과는 철길이 연결되어 있으나 여객 열차가 다니지 않는다. 이 노선을 다니는 버스는 유레일패스로 무료로 탈 수 있다. 케미(Kemi)에서 국경 도시인 토르니오(Tornio)까지 버스를 타고 간 후에 약 700m 정도 걸어서 국경을 넘어서 스웨덴의 하파란다(Haparanda)에서 버스를 타고 룰레오(Luleå)로 갈 수 있다(관련 글 보기). 일부 버스는 케미에서 하파란다까지 운행한다. 핀란드가 스웨덴보다 1시간 빠르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케미-토르니오-하파란다 간 버스시각표  
   토르니오-하파란다-룰레오 간 버스시각표

 

[사진 11 : 토르니오(Tornio)로 향하는 노선버스.]


3) 핀란드는 서쪽과 남쪽에 발트해(Baltic Sea)가 있어서 독일, 폴란드, 스웨덴, 에스토니아(Estonia)로 향하는 선편이 있다. 탈링크실리아(Tallink Silja), 바이킹라인(Viking Line), 핀라인(Finnlines)에서 운행하는 선편은 철도패스로 할인받을 수 있다.
헬싱키-탈린(Tallinn) : 바이킹라인(Viking Line), 에케뢰라인(Eckerö Line), 탈링크실리아(Tallink Silja), 린다라인(Linda Line)
헬싱키, 투르쿠(Turku)-스톡홀름(Stockholm) : 바이킹라인(Viking Line), 탈링크실리아(Tallink Silja)
바사(Vaasa)-우메오(Umeå) : RG라인(RG Line)

헬싱키-로스토크(Rostock) : 핀라인(Finnlines), 탈링크실리아(Tallink Silja)

헬싱키-그디니아(Gdynia) : 핀라인(Finnlines)

헬싱키-트라베뮌데(Travemünde) : 핀라인(Finnlines)

 

   글에서 파란색으로 밑줄 친 부분은 링크가 되어 있으므로 누르시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 2010년 1월 16일 처음 작성

  2011년 1월 22일 내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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