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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월 30일 -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의 1량 디젤동차를 타고 유쿠하시[行橋]로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南直方御殿口駅]에는 나 혼자 있다. 그래도 시각에 맞추어서 열차가 들어온다. 무인역이고 원맨(ワンマン)으로 운행하는 열차여서 뒷문으로 타면서 세리켄[整理券]을 뽑았다.
No. 8 철도편(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南直方御殿口] 16:13→유쿠하시[行橋] 17:41,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241D~2242D 普通, 거리 : 41.3km, 편성 : 平成筑豊鉄道 400形 1兩(410, ワンマン)
[그림 137 :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의 안내 팸플릿.]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 http://www.heichiku.net ]는 적자가 많이 났던 국철특정지방교통선이었던 이타선[伊田線], 이토다선[糸田線], 타가와선[田川線]을 JR큐슈로부터 인수받아서 1989년 10월에 영업을 시작하였다. 1989년이 일왕[天皇]이 바뀌면서 연호를 헤이세이[平成]로 정하여서 헤이세이 원년에 만들어진 회사라는 뜻에서 회사 이름의 앞에 붙어지게 되었다. 1량 디젤동차로 주로 운행을 하고 있고 지역 밀착 경영을 위하여 역이 신설되고 열차 운행 회수도 2배 정도 늘어나서 자가용을 운전할 수 없는 고령자나 학생들에게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었고 비슷한 노선을 달리는 니시테츠버스[西鉄バス]의 승객이 줄어서 폐지되기도 하였다. 2009년 4월부터는 모지코레토로관광선[門司港レトロ観光線, http://www.retro-line.net ]의 토롯코열차(トロッコ列車)인 시오카제호[潮風号]의 운행을 맡고 있다.
[사진 138 : 헤이세이치쿠호철도 400形 디젤동차. 410 차량은 석탄수도이야기호[炭都物語号]로 랩핑이 되어 있다.]
[사진 139 : 헤이세이치쿠호철도 400形 디젤동차는 전형적인 원맨 운행을 위한 설비를 갖추고 있다.]
승차한 차량인 400形은 지방 사철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니이가타트란시스[新潟トランシス, http://www.niigata-transys.com ]에서 설계한 경쾌디젤동차(軽快気動車, NDC)이다. 400形은 차량 길이가 18m이고 최고속도는 95km/h이다. 2007~2008년 동안에 11량이 제작되어 순차적으로 투입되었다. 내가 탄 410 차량은 석탄수도이야기호[炭都物語号, 탄토모노가타리고]로 랩핑이 되어 있다. 최근에 만든 차량이어서 행선지 표시와 운임표에는 LED가 장착되어 있고 일본어와 로마자가 교대로 나온다. 좌석은 롱시트가 대부분이고 일부 박스 시트가 있으며 운행 시간이 1시간 30분 가까이 되지만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사진 140 : 나카이즈미역[中泉駅]의 승강장. 오사카산니스아카이즈미[大阪サンニュース中泉]이라는 부역명이 있다.]
[사진 141 : 이치바역[市場駅]의 승강장.]
[사진 142 : 후레아이쇼리켄역(ふれあい生力駅)의 승강장.]
[사진 143 : 아카이케역[赤池駅]의 승강장.]
[사진 144 : 히토미역[人見駅]의 승강장.]
디젤동차 1량으로 운행되는 노선이지만 복선이다. 물론 역간 거리가 짧아서 속도를 내지는 못한다. 승객이 많지도 않은 이런 노선이 복선인 이유는 제6편에 답이 있다. 과거 석탄 수송을 위하여 만들어진 노선이어서 1911년이라는 이른 시기에 복선화가 되었다. 그러나 폐광이 되면서 화물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국철특정지방교통선이 되는 운명이 되고 말았다. 그나마 2004년까지 카나다역[金田駅] 근처의 산에서 시멘트를 운반하여 짭짤한 수입원이었다.
[동영상 145 :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차고가 있는 카나다역[金田駅]에 도착하고 있다.]
카나다역에는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차고가 있고 운전사가 바뀐다. 주말이어서 무인역인지 차내에서 운임 정산이 이루어진다. 이 역에서는 타가와고토지[田川後藤寺]로 향하는 이토다선이 분기된다.
[사진 146 : 카미카나다역[上金田駅]의 승강장.]
[사진 147 : 타가와이타역[田川伊田駅]은 열차와는 달리 승강장은 길다.]
오른쪽에서 JR큐슈의 히타히코산선[日田彦山線]이 나타나면 타가와이타역[田川伊田駅]에 도착한다. 이 역은 JR과 헤이세이치쿠호철도가 각각 승강장이 있다. 헤이세이치쿠호철도는 이 역까지만 복선인 이타선이고 이후는 단선인 타가와선이다.
[사진 148 : 타가와이타역의 승강장은 2면 4선 구조이다. 왼쪽이 JR의 승강장이고 오른쪽이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승강장이다. 두 회사의 출발하면 선로가 합쳐진다.]
[사진 149 : JR의 히타히코산선[日田彦山線]과 헤이세이치쿠호철도 타가와선이 같이 사용하는 구간을 달리고 있다.]
[사진 150 : 카미이타역[上伊田駅] 직전에 JR의 히타히코산선 선로와 나누어진다. 오른쪽 철길이 히타히코산선이다.]
타가와이타역을 출발하면 JR 노선과 합쳐진다. 히타히코산선과 타가와선이 같이 사용하는 선로이다. 하나의 선로는 두 회사가 사용하는 셈인데 과거에는 두 노선 모두 국철이었기 때문이다. 국철 노선에서 전환한 사철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철길이 분기되면 카미이타역[上伊田駅]에 정차한다. 바로 옆에 히타히코산선 철길이 있지만 승강장이 없어서 JR열차는 정차하지 않는다.
[사진 151 : 유쿠하시역[行橋駅] 헤이세이치쿠호철도 승강장에 붙어 있는 안내판. JR승차권은 헤이세이치쿠호철도에서 사용할 수 없다.]
[사진 152 : 유쿠하시역 승강장에는 헤이세이치쿠호철도에서 JR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개찰구가 있다.]
[사진 153 : 유쿠하시역을 중심으로 선로가 고가화되어서 승강장은 2층에 있다.]
[사진 154 : 유쿠하시역 입구에 전시되어 있는 커다란 증기기관차 바퀴.]
흐린 날씨여서 날이 빨리 어두워진다. 단선이어서 역에서 반대 방향으로 가는 열차와 교행을 하는데 모두 1량 디젤동차이다. 종착역인 유쿠하시역[行橋駅]은 승강장이 고가에 있는데 2면 5선 구조이고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승강장은 남쪽에 따로 있다. 헤이세이치쿠호철도는 무인역인지 차내에서 정산이 이루어진다. 바로 JR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개찰구가 있는데 JR큐슈 직원이 나와서 개집표를 담당한다. 물론 여기도 JR큐슈의 IC카드인 수고카(SUGOCA, http://www.jrkyushu.co.jp/sugoca ) 간이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 155 : 유쿠하시에서 가장 큰 쇼핑센터인 유메타운(ゆめタウン).]
[사진 156 :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를 맞아서 다양한 초콜릿을 판매하고 있다.]
유쿠하시에서 자정까지 시간을 보내야 한다. 쇼핑센터인 유메타운(ゆめタウン, http://www.izumi.co.jp )에 가서 저녁으로 먹을거리를 사고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였다.
[사진 157 : 유쿠하시역의 개찰구. 열차 출발 안내에는 헤이세이치쿠호철도도 나온다.]
[그림 158 : 유쿠하시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159 : 유쿠하시역에는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매표소가 있으나 주간에만 문을 연다.]
[사진 160 : 유쿠하시역에는 유쿠하시시 관광 및 물산 정보코너가 있다.]
다시 유쿠하시역으로 돌아와서 남은 지정석을 모두 예약하였다.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에는 직원 1명이 있는데 지명에 익숙하고 단말기 조작이 능숙하여 예상과는 빨리 금방 끝났다. 아직 자정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비가 오고 있어서 역 광장으로 나갈 수 없어서 역 안의 대합실에서 시간을 보냈다. 차가운 바람은 들어오지 않지만 난방이 되지 않아서 춥다.
[사진 161 : 유쿠하시역의 이정표.]
[사진 162 : 오른쪽의 코쿠라[小倉] 방면 열차를 타는 승강장은 이미 불이 꺼져 있다. 오른쪽 멀리 보이는 불이 켜진 승강장은 헤이세이치쿠호철도를 타는 장소이다.]
오후 11시 45분에 개찰구를 통과하여 승강장으로 올라갔다. 코쿠라[小倉] 방면으로 가는 막차가 이미 출발하여 상행 승강장은 조명을 꺼 놓았고 운행을 마친 열차가 그대로 유치되어 있다.
다음으로는 '1월 31일 - 드림니치린(ドリームにちりん)과 니치난선[日南線] 보통열차를 타고 오비[飫肥]로'가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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