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 1월 30일 - 증기기관차가 보존되어 있는 노가타시석탄기념관[直方市石炭記念館]
치쿠호노가타역[筑豊直方駅]에서 노가타역[直方駅]까지의 거리는 500m 정도로 걸어서는 10분 이내에 갈 수 있다. 그런데 길을 잘못 잡아서 엉뚱한 방향으로 걸어갔다. 다행히 가면서 이상하다는 걸 느끼고 치쿠호본선[筑豊本線] 철길을 찾아서 노가타역으로 갈 수 있었다.
[사진 110 : 치쿠호본선[筑豊本線] 철길 주변에는 풀만 자라고 있는 비어있는 땅이 많다.]
[사진 111 : 치쿠호본선에서 운행하는 키하 47系 디젤동차가 운행을 위하여 유치선에 들어와 있다.]
[사진 112 : 노가타운수센터[直方運輸センター]라는 차량기지에 유치되어 있는 817系 전동차와 키하 31系 디젤동차.]
[사진 113 : 노가타운수센터에 유치되어 있는 415系, 813系, 817系 전동차.]
[사진 114 : 노가타역[直方駅] 옆에는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이 있고 자전거 주차장이 있다.]
노가타역에는 치쿠호사사구리철도사업부[筑豊篠栗鉄道事業部]가 관할하는 노가타운수센터[直方運輸センター]라는 차량기지가 있어서 치쿠호본선에서 운행하는 전동차와 디젤동차를 볼 수 있었다. 승객이 많아지는 저녁을 앞두고 있어서 하나씩 차량기지에서 나와서 운행을 시작하고 있었다.
[사진 115 : JR노가타역 건물.]
[사진 116 : JR노가타역에는 자동개집표기가 설치되어 있다.]
[그림 117 : 노가타역의 기념 스탬프들.]
[사진 118 : JR노가타역의 육교 아래에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의 노가타역이 있다.]
노가타역은 JR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 http://www.heichiku.net ]도 이용할 수 있다. 역 건물을 사용하고 있는 JR과는 달리 헤이세이치쿠호철도는 육교 아래에 입구가 있다.
[사진 119 : 노가타 주변과 후쿠오카[福岡]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하는 JR큐슈버스노가타역(JR九州バス直方駅).]
[사진 120 : 코쿠라[小倉]와 후쿠오카로 가는 고속버스가 출발하는 니시테츠노가타버스센터[西鉄直方バスセンター].]
노가타역 앞에는 철도의 강력한 경쟁자인 버스가 출발하는 터미널이 있다. JR큐슈버스노가타역(JR九州バス直方駅)과 니시테츠노가타버스센터[西鉄直方バスセンター]로 2개가 있다. JR큐슈버스[JR九州バス, http://www.jrkbus.co.jp ]는 철도와 마찬가지고 후쿠오카[福岡]로 연결되지만 철도와는 다른 경로로 간다. 니시테츠[西鉄]는 후쿠오카 텐진[天神]으로 고속버스를 운행하여 JR과 경쟁을 하고 있다. 소요시간은 1시간으로 동일하지만 철도는 하카타역[博多駅]으로 가고 버스는 텐진으로 연결된다. 철도는 운임이 910엔이고 고속버스 요금은 1,100엔이지만 왕복승차권의 경우에는 2,000엔이다.
[사진 121 : 노가타역 남쪽으로는 4선의 철길이 나란히 이어지는데 사진에서 왼쪽의 비전철화된 철길이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이타선[伊田線]이고 오른쪽의 전철화된 철길은 JR큐슈의 치쿠호본선이다.]
노가타역에서 나와서 남쪽으로 걸었다. 노가타의 중심가로 이어지는데 가끔씩 관광객이 오갈 뿐 한산하기만 하다. 철길이 나란히 이어지는데 육교에서 내려다보니 4선이 나란히 이어진다. 2선은 JR큐슈의 치쿠호본선으로 전철화가 되어 있고 나머지 2선은 헤이세이치쿠호철도의 이타선[伊田線]으로 전철화가 되어 있지 않다. 이타선은 치쿠호본선처럼 국철 노선이었고 JR큐슈로 같이 승계되었으나 제3차특정지방교통선으로 지정되어서 1989년에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만든 회사인 헤이세이치쿠호철도에 양도되었다.
노가타[直方、http://www.city.nogata.fukuoka.jp ]는 이전에 석탄이 생산되는 광산이 있어서 번성한 도시이다. 현재는 모두 폐광이 되어서 도시의 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시가지는 과거 석탄의 생산과 운반으로 번성하였던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고 건물은 기념품 판매점으로 바뀌었지만 흐린 날씨만큼이나 싸늘하기만 하다.
[사진 122 : 노가타시석탄기념관[直方市石炭記念館] 입구. 기념관은 철길 위를 지나는 육교를 통과하면 나온다.]
걸어가다 보니 검은 증기기관차가 보인다. 무엇인가 궁금하여 증기기관차가 있는 장소로 향하였다. 철길을 건너가야 하는데 육교 앞에는 노가타시석탄기념관[直方市石炭記念館, 노가타시세키탄키넨칸, http://www.nogata-navi.com/sekitan ]이라고 나와 있다.
노가타에 있는 치쿠호탄전[筑豊炭田]에서는 메이지시대부터 1976년까지 약 100년 동안에 8억 톤에 가까운 석탄이 채굴되어서 일본의 산업 발전과 근대화에 기여를 하였다. 폐광되면서 ‘탄광의 역사’를 후대에 전하기 위하여 이 기념관이 생겼으며 3개의 건물과 함께 야외에는 증기기관차를 포함한 석탄 채굴에 사용되었는 차량 및 기자재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 123 : 노가타시석탄기념관 앞에는 독일에서 수입된 콧펠(コッペル) 32호라는 증기기관차와 함께 뒤에는 로토(ロト) 22호 석탄차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 124 : 노가타시석탄기념관에 보존되어 있는 C11形 증기기관차.]
[사진 125 : 탄광의 터널을 뚫는데 사용하였던 기자재들.]
[사진 126 : 탄광과는 별로 이미지가 맞지 않아 보이는 기념관 입구에 있는 그림.]
[사진 127 : 탄광의 터널에서 운행하였던 압축공기식 기관차.]
[사진 128 : 탄광의 터널 안에서 석탄 운반을 담당하였던 작은 전기기관차와 화차.]
2대의 전기기관차가 있는데 별관 왼쪽에 있는 건 탄광에서 자재 운반에 사용되던 독일에서 수입된 콧펠(コッペル) 32호로 뒤에는 로토(ロト) 22호 석탄차가 연결되어 있다. 오른쪽에는 1932년부터 1947년까지 381량이나 생산되었던 C11形 증기기관차이다. 형식명 그대로 ‘시쥬이치’라는 애칭이 있으며 탱크식 증기기관차이다. 현재도 일본 곳곳에서 보존이 되어 있어서 관광열차로 운행되고 있다. 뒤에 홋카이도[北海道]에서 타게 된 SL후유노시츠겐호[冬の湿原号]도 C11形 증기기관차가 견인한다. 증기기관차 이외에도 탄광에서 필요한 터널을 뚫는 기계와 석탄을 나르기 위한 소형 전기기관차와 화차, 그리고 아직 전차선이 없는 터널에서 사용되었던 압축공기식 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다. 아무래도 야외에서 가만히 있어서인지 녹이 많이 슬었다.
박물관에서 나와서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南直方御殿口駅]으로 갔다. 여행기는 작성하지 못하였지만 이미 헤이세이치쿠호철도를 이용해 본 적이 있기에 유쿠하시까지의 운임이 약간 저렴한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을 이용하게 되었다.
[사진 129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南直方御殿口駅]의 승강장으로 들어가는 통로에는 계단과 함께 경사로가 있다.]
[사진 130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에는 역명의 유래가 설명되어 있는 비석이 있다.]
[사진 131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의 출입구에 있는 노가타시 안내 지도.]
[사진 132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 출입구에 있는 동물 모양의 기둥이 있는 의자.]
[사진 133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의 승강장은 2면 2선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사진 134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에는 대합실이 없고 승강장에 의자가 있는 지붕이 설치되어 있을 뿐이다.]
[사진 135 :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에서 유쿠하시[行橋], 타가와고토지[田川後藤寺] 방면의 시각표 및 운임.]
미나미노가타고텐구치역은 2001년 3월 3일에 문을 열어서 헤이세이치쿠호철도에서는 얼마 되지 않았다. 2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춘 무인역이고 자동발매기는 설치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승강장으로 들어가는 통로에는 계단과 함께 경사로도 있어서 휠체어를 탄 장애우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고 입구에는 기념비와 함께 노가타시 안내도까지 설치되어 있다. 열차는 1시간에 2대 정도 운행되고 있지만 역에는 나 혼자 열차를 기다리고 있었다.
[사진 136 : 치쿠호본선 철길로 415系 전동차가 지나가고 있다.]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JR큐슈 노선인 치쿠호본선도 나란히 있지만 치쿠호본선은 승강장이 없기 때문에 탈 수 없다. 간간히 열차가 통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1월 30일 -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의 1량 디젤동차를 타고 유쿠하시[行橋]로'가 연재됩니다.
'철도 여행기 > 2010년 일본 설3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 드림니치린(ドリームにちりん)과 니치난선[日南線] 보통열차를 타고 오비[飫肥]로 (0) | 2010.03.10 |
---|---|
7 - 헤이세이치쿠호철도[平成筑豊鉄道]의 1량 디젤동차를 타고 유쿠하시[行橋]로 (0) | 2010.03.10 |
5 - 역간 거리가 짧아서 노면전차 같은 치쿠호전기철도[筑豊電気鉄道] (0) | 2010.03.07 |
4 - 호바시라케이블[帆柱ケーブル]을 타고 올라가는 사라쿠라산[皿倉山] (0) | 2010.03.07 |
3 - 커다란 삼각 지붕이 모양으로만 남은 시모노세키역[下関駅]에서 JR패스 교환 (0) | 2010.03.06 |
- Total
- Today
- Yesterday
- 부산
- 복선전철화
- 간이역
- Sweden
- 대만
- 타이완
- KTX
- 강원도
- 동해남부선
- 영국
- 일본
- 시외버스
- JR니시니혼
- 전라남도
- 폐역
- 철도공사
- 무궁화호
- 경상북도
- 스웨덴
- 철도
- 코레일
- 경전선
- 유럽
- 노르웨이
- 한국철도
- 북유럽
- 고속철도
- 무인역
- 경상남도
- 기차 여행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