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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5일 - 토부철도[東武鉄道]에서 여러 번 환승하여 우츠노미야[宇都宮]까지


   토부철도[東武鉄道, http://www.tobu.co.jp ] 카시와역[柏駅]에서 토부우츠노미야역[東武宇都宮駅]까지의 승차권을 구입하였다. 토부철도라고 해서 일본의 다른 철도회사와 승차권 구입에서 다른 점이 없다. 자동발매기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임을 누르고 현금을 넣으면 잔돈과 함께 승차권이 나온다. 토부철도는 노선연장이 582.2km으로 일본에서 킨키일본철도[近畿日本鉄道, http://www.kintetsu.co.jp ] 다음으로 길고 칸토[関東] 지방에서는 당연 가장 긴 노선을 가지고 있는 사철이다. 다른 대규모 사철[大手私鉄]들과 마찬가지로 JR에 비하여 운임이 저렴한데 특히 먼 거리를 탈수록 그 차이가 커진다. 카시와역에서 토부우츠노미야역까지는 105.6km로 운임이 1,160엔인데 혼슈에 있는 JR 노선에서 같은 거리를 승차한다면 1,890엔(도쿄와 오사카의 전차특정구간에서는 1,790엔)을 지불해야 한다.

 

[사진 49 : 토부철도[東武鉄道] 카시와역[柏駅]의 개찰구.]

 

[그림 50 : 토부철도 카시와[柏]에서 토부우츠노미야[東武宇都宮]까지의 승차권과 영수증.]

 

[그림 51 : 토부철도 카시와역의 기념 스탬프.]


   카시와역에서 탈 수 있는 토부철도의 노선은 노다선[野田線]이다. 오미야[大宮]에서 후나바시[船橋]까지를 연결하는 62.7km의 노선으로 도쿄는 지나지 않고 사이타마현[埼玉県]과 치바현[千葉県]의 주택가를 지나간다. 노다선은 원래 화물 수송을 위하여 건설되었지만 1980년대 이후로 연선에 주거지로 개발되면서 승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최근에는 도쿄 시내와 외곽을 연결하는 노선과의 환승역이 늘어나면서 편의가 증대되었다. JR동일본의 무사시노선[武蔵野線]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노다선은 직류 1500V로 전구간 전철화가 되어 있으며 1957년부터 조금씩 복선 구간을 늘리고 있지만 현재도 일부 구간은 단선으로 남아 있다. 카스카베역[春日部駅]에서 토부철도의 본선에 해당되는 이세자키선[伊勢崎線]과 환승이 가능하고 선로가 연결되어 있지만 직통 운행하는 정기열차는 없어서 노다선 내에서만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노다선에는 각역정차 열차만 운행하고 있으며 배차간격은 10분 정도이다.

 

[사진 52 : 토부철도 카시와역 통로의 열차 출발 안내.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노다선은 원래 카시와역을 중심으로 하여 오미야-카시와 구간의 노다선과 카시와-후나바시 구간의 후나바시선[船橋線]이 합쳐져서 현재의 노다선이 된 역사 때문에 카시와역에서는 진행 방향을 바꾸어서 나가게 되어 있다. 노다선 중에서는 카시와역이 승하차하는 승객이 가장 많기에 운행계통이 분리되어 있으나 일부 열차는 되돌아가지 않고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토부철도 카시와역의 승강장은 2면 4선으로 1면은 북쪽인 카스카베, 오미야 방면 열차가 출발하고 나머지 1면은 남쪽인 후나바시 방면 열차가 출발한다.

 

[사진 53 : 토부철도 카시와역의 오미야[大宮] 방면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54 : 토부철도 카시와역의 오미야 방면 승강장.]


   노다선에서 운행하는 차량은 토부[東武] 8000系 전동차 6량 편성이다. 토부 8000系 전동차는 1963년부터 제조된 통근형 차량으로 2, 3, 4, 6, 8량 편성이 있으며 여러 편성이 조합되어서 운행할 수 있으며 토부철도의 대부분의 노선에서 운행하고 있어서 ‘사철의 103系’로 알려져 있다. 최고속도는 100km/h이다.

 

[사진 55 : 노다선[野田線]에서 운행하는 토부[東武] 8000系 전동차. 오래된 차량이지만 행선지 표시는 LED로 바꾸어놓았다.]

 

No. 5 철도편(토부철도) : 카시와[柏] 18:13→카스카베[春日部] 18:55,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1826A 普通, 거리 : 27.7km, 편성 : 東武 8000系 6兩(가장 앞 차량 クハ8457)

 

   카시와역을 출발한 열차는 왼쪽으로 후나바시로 가는 복선이 멀어지고 주택가 사이로 달렸다. 복선이고 선형은 괜찮아 보이지만 역간 거리가 짧아서 속도를 많이 낼 수가 없었다. 지하철보다는 역간 거리가 길기는 하지만 2km 정도 달리면 다음 역이 나온다. 우리나라는 요즈음에 만드는 철도에는 건널목이 없어서 오래된 철도에만 남아있지만 노다선에는 철도 건널목이 곳곳에 있으며 우리나라와는 달리 직원이 없는 무인건널목이 많았다. 일본을 다니면서 직원이 근무하는 건널목은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일본과 비슷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타이완에서는 철도 건널목에 직원이 근무하는 경우가 제법 있었고 사진을 찍으려고 하니깐 구도가 좋은 장소를 알려준 기억이 났다.


[사진 56 : 주택가 사이로 이어지는 노다선 복선 철길. 좁은 건널목이 있으며 하츠이시역[初石駅] 도착을 앞두고 있다.]

 

   복선으로 이어지는 철길은 운가역[運河駅]부터는 합쳐져서 단선이 된다. 단선이기는 하지만 철길 옆으로 비어있는 공간이 있어서 복선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단선 구간에는 정차역마다 열차 교행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사진 57 : 운가역[運河駅]을 출발하면 선로가 합쳐져서 단선이 된다.]

 

[사진 58 : 노다선 단선 구간에는 선로 옆으로 여유가 있어서 복선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사진 59 : 2면 2선 승강장을 갖추어서 교행이 가능한 아타고역[愛宕駅]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 60 : 2면 3선의 승강장이 있는 시미즈코엔역[清水公園駅]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 61 : 1면 2선의 승강장에 건물은 선로 위에 있는 나나코다이역[七光台駅]에 진입하고 있다.]


   일부 역 사이는 복선으로 선로가 깔려 있다. 재미있는 점은 두 역 간의 철길이 모두 복선이 아니고 중간에 분기되거나 합류하는 분기기가 있다. 카와마역[川間駅]을 출발하면 나오는 에도가와[江戸川]를 지나는 철교는 단선이지만 철교가 끝나면 선로가 분기되어서 다음 역인 미나미사쿠라이역[南桜井駅]까지는 복선이다. 2007년에 10분 간격으로 배차를 줄이기 위하여 최소한의 시설 개량을 한 셈이다.

 

[사진 62 : 카와마역[川間駅]과 미나미사쿠라이역[南桜井駅] 사이의 복선 구간.]


   단선인 노다선은 고가로 이세자키선의 복선 철길을 넘어간 후에 유치선을 지나서 짱구는 못말려(クレヨンしんちゃん)의 무대로 유명한 카스카베역에 도착하였다. 카스카베역은 3면 5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다. 하루에 7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데 노다선 승강장은 넓지만 이세자키선 승강장은 좁아서 조금 위험하게 느껴졌다. 이세자키선은 열차가 자주 들어오는데 하루에 1회 있는 특급(特急) 시모츠케(しもつけ)를 제외하고는 토부우츠노미야역까지 바로 가는 열차가 없다. 물론 토부철도도 JR과 마찬가지로 특급을 타려면 특급요금을 따로 지불해야 한다. 일단 먼저 들어오는 열차에 탔다.

 

[사진 63 : 카스카베역의 오미야 방면의 철길. 왼쪽에는 노다선 복선이 있고 오른쪽으로는 이세자키선[伊勢崎線] 철길이 있다.]

 

[사진 64 : 카스카베역 노다선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65 : 카스카베역 이세자키선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66 : 하루에 1왕복만 운행되는 특급(特急) 시모츠케(しもつけ).]

 

No. 6 철도편(토부철도) : 카스카베[春日部] 19:06→토부도부츠코엔[東武動物公園] 19:11,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F1663S 急行, 거리 : 5.7km, 편성 : 営団 8000系 10兩(1号車 8104)

 

   들어온 차량은 도쿄메트로[東京メトロ, http://www.tokyometro.jp ] 소속이었다. 도쿄지하철 한조몬선[半蔵門線]은 토부철도와 직통 운행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단[営団] 8000系 전동차는 1981년부터 생산되었으며 현재는 10량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다. 오래된 차량이기는 하지만 최근에 재단장을 하여서 깨끗하고 출입문 위에는 LCD모니터가 2개 달려 있어서 하나는 광고를 하고 나머지 하나는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닛코선[日光線]이 분기되는 토부도부츠코엔역[東武動物公園]에서 내렸다.

 

[사진 67 : 토부철도로 직통운행을 하는 에단[営団] 8000系 전동차.]

 

[사진 68 : 에단 8000系 전동차 출입문 위에는 LCD모니터가 2대 설치되어 있어서 하나는 광고를 하고 나머지 하나는 운행 상황을 알려준다.]

 

[사진 69 : 토부도부츠코엔역의 이정표.]

 

No. 7 철도편(토부철도) : 토부도부츠코엔[東武動物公園] 19:13→미나미쿠리하시[南栗橋] 19:24,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607 普通, 거리 : 10.4km, 편성 : 東武 10000系 6兩(가장 앞 차량 クハ16659)

 

   토부 10000系 전동차는 1983년부터 1996년까지 486량이 제작된 통근용 차량이다. 2, 4, 6, 8, 10량 편성이 있으며 편성끼리 연결하여 운행할 수 있다. 최고속도는 100km/h이며 좌석은 모두 롱시트로 되어 있다. 토부철도의 이세자키선, 닛코선, 토죠선[東上線]에서 운행하고 있다. 종점이 미나미쿠리하시역[南栗橋駅]여서 비어있는 자리가 많았다.

 

[사진 70 : 토부도부츠코엔역에서 미나미쿠리하시역[南栗橋駅]까지 승차한 토부 10000系 전동차.]


   미나미쿠리하시역에서 맞은 편 승강장에 대기하고 있는 열차로 갈아탔다. 주말이나 공휴일의 18~21시대에는 구간급행이나 구간급행이 운행하고 있지 않아서 이 역에서 열차를 갈아타야 한다. 미나미쿠리하시역은 2면 4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는데 이 역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바로 되돌아가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듯이 회차선으로 들어가서 나온다. 근처에는 미나미쿠리하시차량기지[南栗橋車両管区]가 있어서 입출고하는 차량도 있다.

 

[사진 71 : 미나미쿠리하시역의 이정표.] 

 

[사진 72 : 미나미쿠리하시역 승강장에서는 LCD모니터가 설치되어 있어서 열차 출발 안내를 하고 있다.]

 

No. 8 철도편(토부철도) : 미나미쿠리하시[南栗橋] 19:31→신토치기[新栃木] 20:09,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49 普通, 거리 : 37.5km, 편성 : 東武 10000系 2兩+4兩(가장 앞 차량 クハ12261)

 

[사진 73 : 미나미쿠리하시역에서 신토치기역[新栃木駅]까지 승차한 토부 10000系 전동차.]

 

[사진 74 : 토부 10000系 전동차의 좌석은 롱시트이다.]

 

   계속하여 복선 구간이 이어지고 역간 거리가 길어서 제법 속도를 내면서 달렸다. 이미 완전히 어두워진 밤이어서 밖의 경치는 더 이상 볼 수 없다. 종착역인 신토치기역[新栃木駅]에서 열차를 갈아타기 위하여 승강장을 이동하였다. 제5편에서 자세히 소개하겠지만 신토치기역 부근에는 차고가 있어서 이 역에서 시종착하는 열차가 많이 있다.

 

[사진 75 : 신토치기역의 이정표.]

 

[그림 76 : 신토치기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77 : 신토치기역의 열차 출발 안내.]

 

No. 9 철도편(토부철도) : 신토치기[新栃木] 20:26→토부우츠노미야[東武宇都宮] 21:00,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475 普通, 거리 : 24.3km, 편성 : 東武 8000系 4兩(가장 앞 차량 クハ8489, ワンマン)

 

   우츠노미야선[宇都宮線]에서는 원맨(ワンマン)으로 개조된 토부 8000系 전동차가 운행하고 있다. 원맨이기는 하지만 운전사가 출입문 개폐를 추가로 담당할 뿐 승차권에 관련되는 업무는 하지 않는다. 비어있는 자리가 있기는 하지만 앞에 탄 열차에 비해서는 승객이 많다. 하지만 우츠노미야선은 단선이라서 반대편에서 오는 열차와 교행을 하기 위하여 잠시 더 정차하기도 했다.

 

[사진 78 : 토부우츠노미야역[東武宇都宮駅]의 이정표.]

 

[사진 79 : 토부우츠노미야역의 승강장은 1면 2선이고 이외에 유치선 1선이 더 있다.]

 

[그림 80 : 토부우츠노미야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81 : 토부우츠노미야역은 선로 끝이 막혀 있어서 바로 승강장과 연결되어 있으며 자동개집표기가 설치되어 있다.]

 

[사진 82 : 토부우츠노미야역의 매표소와 자동발매기.]

 

[사진 83 : 토부우츠노미야역은 토부우츠노미야백화점[東武宇都宮百貨店] 내에 있어서 바로 연결되어 있다.]


   이렇게 하여 3시간 가까운 시간을 환승하여 와서 목적지인 토부우츠노미야역에 도착하였다. 토부우츠노미야역은 1면 2선의 선로 끝이 막힌 승강장을 갖추고 있고 이외에도 유치선이 1선 더 있다. 토부우츠노미야백화점[東武宇都宮百貨店, http://www.tobu-u-dept.jp ] 3층에 있어서 바로 개찰구에서 나가면 바로 백화점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다. 물론 오후 9시가 넘은 시간이라서 백화점 영업은 이미 끝나서 들어갈 수 없다. 토부우츠노미야역은 열차가 없는 시간대에는 한산하지만 도착하는 열차에서는 제법 많은 사람들이 내렸다.

 

 

 

 

 

   다음으로는 '15~16일 - 역마다 교행 시설을 갖춘 단선의 토부[東武] 우츠노미야선[宇都宮線]'이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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