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월 11일에 거의 21년 만에 교외선 운행이 재개되었다. 과거에는 경의선과 직통 운행해서 서울특별시에서도 승하차할 수 있었었다. 운행 재개를 할 때에는 대곡역(大谷驛)에서 시종착을 하고 다른 노선을 거치지 않는 운행 계통으로 변경되었다. 물론 대곡역의 위상도 당시와는 많이 달라졌다. 1996년에 서울도시철도 3호선 연장인 일산선의 개통으로 신설된 대곡역은 당시에는 경의선과 교외선 모두 통일호와 비둘기호 같은 일반 열차만 운행하던 노선이었다. 경의선은 수도권전철이 되었고 서해선과 GTX-A 노선이 추가되어서 운행하고 있어서 일산 관문의 거대 환승역으로 바뀌었다. 그렇지만 항상 계획대로 모든 게 되는 게 아니다 보니 대곡역에는 처음에 신설되었을 때의 당시 흔적도 많이 남아있다. 대곡역으로는..
철도 이야기/역(驛,Station) 사진(대한민국)
2025. 4. 6. 00:0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동해남부선
- 철도
- 간이역
- 기차 여행
- 북유럽
- 고속철도
- 유럽
- 강원도
- 일본
- 무궁화호
- 시외버스
- Sweden
- 스웨덴
- 철도공사
- 부산
- 경상북도
- 한국철도
- 복선전철화
- 전라남도
- KTX
- 폐역
- 영국
- 코레일
- 경상남도
- 대만
- 타이완
- JR니시니혼
- 무인역
- 노르웨이
- 경전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