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1. 1월 31일 - 니치난선[日南線]의 관광특급열차 우미사치야마사치[海幸山幸]


   이미 난고역[南郷駅] 승강장에는 우미사치야마사치[海幸山幸, http://www.jrkyushu.co.jp/tabi/umisachiyamasachi ]가 들어와 있었다(관련 동영상 보기). 역 밖에도 몇몇 사람들이 열차 사진을 찍고 있었다. 나도 승강장으로 들어가서 열차의 구석구석을 살펴보았다.

 

No. 12 철도편(JR큐슈) : 난고[南郷] 15:45→미나미미야자키[南宮崎] 17:12, 이동 경로 보기(시각표 변경으로 시각 정보는 다릅니다)
열차번호 및 종별 : 8052D 特急 海幸山幸, 거리 : 53.0km, 편성 : キハ 125系 2兩(キハ 125-401+キハ125-402, ワンマン)

 

   우미사치야마사치는 2009년 10월 10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임시특급열차이다. 현재는 주말을 중심으로 하여 성수기나 연휴에는 매일 운행하고 있다. 미야자키역[宮崎駅]에서 난고역[南郷駅]까지 1왕복으로 다니는데 난고역 승강장은 1면 1선이라서 중간에 아부라츠역[油津駅]으로 회송된다.

 

[사진 253 : 난고역[南郷駅]에서 출발 준비를 하고 있는 니치난선[日南線]의 관광특급 우미사치먀아사치[海幸山幸].]

 

[사진 254 : 우미사치야마사치 차량 외부도 오비삼나무[飫肥杉]를 사용하여 만들었다.]

 

[사진 255 : 우미사치야마사치는 산(山) 차량인 1호차와 바다(海) 차량인 2호차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은 2005년 9월 태풍 피해로 폐선된 타카치호철도[高千穂鉄道]의 TR400形 디젤동차 2량을 JR큐슈 코쿠라공장[小倉工場]에서 개조하여서 키하 125系로 편입하였다. 철도차량 디자인의 대가인 미토오카 에이지[水戸岡鋭治] 씨가 담당하였다. 제9편에서 나왔지만 유명한 오비삼나무[飫肥杉]를 사용하여 방금 장난감 상자에서 튀어나온 한 느낌을 주고 있다.

 

[사진 256 : 우미사치야마사치의 운전대는 다른 JR큐슈 차량과 마찬가지로 투핸들 방식이다.]

 

[사진 257 : 산 차량의 운전실 부근에는 음료수와 기념품을 판매하는 매점이 있다.]

 

[사진 258 : 운전실 부근에는 길게 의자가 놓여 있어서 앉아서 경치를 감상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사진 259 : 나무로 만든 각종 모형을 전시하여 놓았다.]

 

[사진 260 : 화장실 벽면에 붙어 있는 예술 작품.]

 

[사진 261 : 승차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모자와 열차 사진과 날짜가 적힌 판이 있다.]


   2량 편성으로 미야자키 방향에 연결된 2호차는 차량 번호가 키하 125-402로 바다(海) 차량이고 좌석이 푸른색 바탕으로 되어 있으며 나무로 만든 각종 조각이 전시되어 있다. 난고 방향에 연결된 1호차는 차량 번호가 키하 125-401로 산(山) 차량이고 좌석은 붉은색 바탕으로 되어 있고 화장실과 매점이 설치되어 있다. 두 차량 모두 운전실 부근에는 길게 의자가 놓여 있어서 전망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 JR큐슈의 관광열차에서 볼 수 있는 기념 촬영을 위한 모자와 날짜가 적힌 판도 준비되어 있다.

 

[사진 262 : 우미사치야마사치는 좌석이 2X1로 배치되어 있어서 넓다.]

 

[사진 263 : 우미사치야마사치의 좌석은 뒤로 넘어가고 작은 테이블이 설치되어 있다.]

 

   좌석은 큐슈신칸선[九州新幹線] 800系 차량의 그것과 동일하다. 햇빛을 가리기 위해 나무로 만든 발을 설치한 점도 같다. 신칸선 차량에 비하여 폭이 좁으므로 좌석은 2X1로 배열되어 있다. 재래선 차량으로는 좌석이 넓다.

 

   운행 초기에는 1호차는 지정석이고 2호차는 자유석이었으나 지정석이 만석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2009년 12월 5일부터 2호차에는 9석을 제외하고는 지정석으로 바뀌었다. 지정석권이 없다면 2호차의 9석이나 운전실 부근에 길게 놓인 의자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 264 : 난고[南郷]에서 미나미미야자키[南宮崎]까지 승차한 우미사치야마사치의 지정석권.]

 

[그림 265 : 우미사치야마사치 안내 팸플릿.]

 

[사진 266 : 우미사치야마사치의 기념 스탬프 및 승차 소감을 적는 노트.]

 

[그림 267 : 우미사치야마사치 기념승차증(記念乘車証).]


   열차 이름인 우미사치야마사치는 미야자키의 휴가[日向]의 신화에서 나왔다. 기념승차증(記念乘車証, 키넨죠샤쇼)에 있는 내용을 우리말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

 

   하늘에서 지상으로 내려온 신(神)인 니니기노미코토(ニニギノミコト)의 장남은 우미사치히코[海幸彦]이고 삼남은 야마사치히코[山幸彦]였다. 어느 날 우미사치히코에게 빌린 낚싯바늘을 야마사치히코가 잃어버려서 형의 추궁에 의하여 바다의 신인 와타츠미(ワタツミ)를 방문하여 딸인 토요타마히메(トヨタマヒメ)와 결혼하여 낚싯바늘을 되찾았다. 야마사치히코는 와타츠미에게서 받은 구슬 2개로 밀물과 썰물을 조정하여 우미사치히코를 복종시켰다. 우미사치히코는 하야토족[隼人族]의 조상이 되었고 야마사치히코는 일왕가[天皇家]의 조상이 되었다. 특급 우미사치야마사치는 휴가신화의 무대를 달리고 있다.

 

   이 열차는 운전사가 출입문 개폐를 담당하고 있어서 원맨(ワンマン)이라고 나와 있으나 객실 승무원이 있어서 승차권 확인, 차내 판매, 관광 안내 등을 담당하고 있다. 아직 이 열차에 해당되는 제복은 없는지 츠바메(つばめ)라고 적혀 있었다.

 

[사진 268 : 히로토가와[広渡川]를 건너는 철교를 통과하고 있다.]

 

[사진 269 : 짧은 철교를 지나서 바다를 따라서 철길이 이어진다.]

 

[사진 270 : 작은 바위가 연달아서 수면 위로 얼굴을 내밀고 있다.]

 

[사진 271 : 멀리 커다란 배들이 정박하고 있는 항구가 보인다.]


   이미 난고역을 출발할 때 비어 있는 좌석은 얼마 남아 있지 않다. 열차가 출발하자 운전실 옆에서 전망을 보았다. 제10편에서 풍경 사진을 찍은 히로토가와[広渡川]를 건너는 철교를 지나가서 바다를 따라서 달린다. 바다에는 작은 섬들이 늘어서 있다.

 

[사진 272 : S자로 된 커브 구간을 지나고 있다. 오른쪽에 나란히 가는 도로에는 관광버스인 니치난호(にちなん号)가 보인다.]


   오른쪽으로 도로와 나란히 이어지는데 니치난선 관광버스인 니치난호(にちなん号)가 보인다. 니치난호는 철도로 가기 힘든 관광지로의 접근을 쉽게 하고 니치난선 연선을 도로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버스이다. 갈 때에는 우미사치야마사치를 타고 돌아갈 때에는 니치난호를 타는 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승차권도 있다. 물론 나처럼 JR패스를 이용하면 니치난호는 탈 수 없다.

 

[사진 273 : 아부라츠역[油津駅]의 승강장은 1면 2선이고 유치선은 많이 철거되고 텃밭으로 쓰이고 있다.]

 

[사진 274 : 아부라츠역의 이정표.]

 

[사진 275 : 아부라츠역에 있는 회송되는 우미사치야마사치의 정차 위치 표시.]

 

[사진 276 : 아부라츠역 건물.] 


   열차는 아부라츠역[油津駅]에 도착하였다. 이 역에서는 시부시[志布志]로 가는 열차와 교행하여 8분간 정차한다. 선로 옆에는 우미사치야마사치 차량이 회송 시에 정차하는 위치가 표시되어 있다.

 

[사진 277 : 이비이역[伊比井駅]에서 기다리고 있는 교행 열차가 보인다.]

 

[동영상 278 : 이비이역에서 반대 방향으로 가는 열차와 교행하면서 천천히 통과하고 있다.]


   특급이니만큼 다른 열차에 비하여 정차역이 적다. 그러나 단선 구간이기에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열차와 교행을 하는 건 피할 수 없다. 이런 역은 천천히 통과한다. 디자인이 다른 관광열차여서 승강장이나 건널목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 놀라기도 한다.

 

[사진 279 : 밀물이어서 도깨비빨래판[鬼の洗濯板]은 바다 속으로 들어가서 잘 보이지 않는다.]

 

[사진 280 : 철길 오른쪽 아래에는 바다가 있다.]

 

[사진 281 : 반대 방향으로 가는 열차와 교행하기 위하여 키바나역[木花駅]에 잠시 정차하고 있다.]


   도깨비빨래판[鬼の洗濯板, 오니노센타쿠이타]을 보려고 하였으나 이번에도 밀물이라서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밀물 시간에만 맞추어서 오늘은 기차를 타는 모양이다. 게다가 날씨까지 흐려서 빨리 어두워진다.

 

[사진 282 : 미나미미야자키역[南宮崎駅]의 이정표.]

 

[사진 283 : 미나미미야자키역에 정차하고 있는 임시특급 우미사치야마사치.] 


   정시에 미나미미야자키역[南宮崎駅]에 도착하였다. 우미사치야마사치는 6분간 정차하다가 미야자키역으로 향하였다.

 

 

 

 

 

   다음으로는 '1월 31일, 2월 1일 - 밤에 닛포본선[日豊本線]을 달려서 나카츠[中津]로'가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free counters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