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9. 2월 13일 - 눈이 많은 언덕을 넘는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을 타고 아이즈와카마츠[会津若松]로


   이제 JR패스의 마지막 날이 되었다. 14일은 길다고 생각했는데 어느덧 끝이 보인다. 마지막 날이지만 가장 걱정되는 노선이 기다리고 있다. 일어나서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날씨를 유심히 보았는데 다행히도 눈이 오지 않는 맑은 날씨이다.

 

[사진 2160 : 토요코인[東横イン, http://www.toyoko-inn.com ] 코리야마[郡山]의 아침 식사.]

 

[사진 2161 : 코리야마역[郡山駅]의 재래선 개찰구.] 


   제48편제49편에 나오듯이 폭설로 인하여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의 열차가 운행되지 않은 경우를 보아서 내심 불안하였다. 다행히도 오늘은 모든 노선이 정상적으로 운행하고 있었다.

 

[사진 2162 : 코리야마역 승강장에는 아이즈[会津] 지방의 정차역과 경치가 소개되어 있다.]

 

[사진 2163 : 코리야마역의 이정표.] 


   반에츠사이선 승강장에는 아이즈[会津] 지역에 대한 안내가 있고 아이즈 지역의 마스코트인 아카베(あかべぇ)가 그려져 있다. 아카베는 이 지역에서 사용하던 소 모양을 한 완구인 아카베코(赤べこ)에서 나왔다.

 

[사진 2164 : 코리야마역 승강장의 열차 출발 안내. 아카베(あかべぇ) 그림이 그려진 719系 전동차가 대기하고 있다.]

 

[사진 2165 : 앞의 2량은 녹색과 붉은색 띠가 있는 아카베가 없는 719系 전동차이다.]


   반에츠사이선의 보통이나 쾌속 열차는 이전에는 국철 시대의 차량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2007년 가을부터 719系 전동차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719系 전동차는 2량 편성이고 편성끼리 연결되어서 4량이나 6량으로도 운행할 수 있다.

 

No. 123 철도편(JR동일본) : 코리야마[郡山] 8:31→아이즈와카마츠[会津若松] 9:42,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231M 快速, 거리 : 64.6km, 편성 : 719系 2兩+2兩+2兩(가장 앞 차량 クモハ719-16)

 

[사진 2166 : 많은 승객들이 운전실 뒤에서 반에츠사이선의 멋진 설경을 감상하고 있다.]

 

   반에츠사이선에서 운행하는 719系에는 아카베 그림이 그려져 있고 붉은 띠가 있는 차량도 있지만 이전에 센다이[仙台] 지역에서 운행하던 시절 그대로인 녹색에 붉은 띠가 있는 차량도 있다. 내가 탄 열차는 모두 6량인데 앞의 2량은 후자이고 뒤의 4량은 전자였다. 주말을 맞아서 기차를 타고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많다. 승강장 곳곳에서는 사진을 찍고 운전실 뒤에는 여러 명이 서서 반에츠사이선의 멋진 설경을 감상하고 있었다. 6량이나 되지만 승객이 많아서 입석까지 있다.

 

[사진 2167 : 눈이 덮인 평지 뒤로는 설산이 이어진다.]

 

[사진 2168 : 끝이 없이 넓은 벌판은 모두 눈으로 하얗게 되었다.]


   코리야마역[郡山駅]을 출발한 열차는 코리야마[郡山] 시내를 빠져나와서 평지를 달리지만 앞쪽으로는 높은 산들이 있다. 역시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서 평지는 모두 눈으로 덮여 있다. 언덕을 하나 넘어가는데 통과하는 나카야마쥬쿠역[中山宿駅]에서는 분기되는 선로에 승강장이 있다. 1997년까지는 스위치백으로 정차하던 역이었다. 우리나라 영동선의 3단 스위치백과는 좀 다른데 시코쿠[四国]에 있는 츠보지리역[坪尻駅]의 스위치백과 동일한 방식이다(관련 글 보기).

 

[사진 2169 : 2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춘 카와게타역[川桁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2170 : 정상 부근에는 하얀 눈이 많이 쌓여있는 높은 산이 있다.]

 

[사진 2171 : 철길의 오른쪽으로는 도로가 나란히 이어진다.]

 

[사진 2172 : 히가시나가하라역[東長原駅]에 정차하고 있는데 출발하면 바로 내리막이 이어진다.]


   터널을 지나서 내려오면 왼쪽으로는 이나와시로호[猪苗代湖]라는 호수가 가깝게 있는데 차내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일본에서는 4번째로 큰 호수인데. 물론 철길은 바로 옆을 지나는 구간이 짧기도 하지만 겨울이라서 얼어서 눈이 쌓였나?

 

[사진 2173 : 급커브 구간이어서 탈선을 막기 위하여 보호 레일이 깔려 있다.]

 

[사진 2174 : 2면 3선의 승강장을 갖춘 히로타역[広田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2175 : 멀리 높은 산에는 구름이 걸쳐 있고 아이즈와카마츠[会津若松] 시가지가 보인다.]

 

[사진 2176 : 키타카타[喜多方]에서 오는 반에츠사이선 철길과 나란히 가다가 분기하여 아이즈와카마츠역[会津若松駅]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 2177 : 아이즈와카마츠역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2178 : 아이즈와카마츠역에 도착한 열차는 차량 분리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2179 : 차량에도 눈이 많이 붙어서 눈을 제거하고 있다.]


   커브가 많고 계속하여 내리막이 이어진다. 아이즈와카마츠[会津若松] 시가지에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키타카타[喜多方]에서 오는 철길이 나타난다. 나란히 가다가 합류하면 아이즈와카마츠역[会津若松駅]에 도착한다. 이 역에서 많은 승객들이 내리기 때문에 4량은 이 역까지만 운행하고 2량만 분리되어 키타카타까지 간다.


   아이즈와카마츠역은 3면 5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는데 반에츠사이선은 이 역에서 진행 방향을 바꾸어서 나가므로 2면 2선은 선로 끝이 막혀 있다. 막힌 승강장에는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http://www.ntt-east.co.jp/fukushima/mado/detail/jr_aizu.html 에서는 이 카메라로 잡힌 아이즈와카마츠역의 승강장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영상뿐만 아니라 소리까지 그대로 들려주고 있어서 흡사 역에 있는 느낌이 든다.

 

[그림 2180 : 아이즈와카마츠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2181 : 아이즈와카마츠역 대합실에 전시되어 있는 커다란 아카베.]

 

[사진 2182 : 아카베가 나오게 된 원형인 아카베코도 있다.]

 

[사진 2183 : 4~11월에 반에츠사이선에서 운행하는 SL반에츠모노가타리(ばんえつ物語)의 잔여석 안내.]

 

[사진 2184 : 아이즈와카마츠역 건물. 역 앞에는 증기기관차의 커다란 바퀴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 2185 : 아이즈와카마츠역의 주차장에는 나무로 된 지붕이 있고 컨테이너가 쌓인 아이즈와카마츠오프레일스테이션[会津若松オフレールステーション]이 인접하여 있다.]

 

[사진 2186 : 기와 지붕으로 화려하게 만든 지하도 입구.]

 

[사진 2187 : 아이즈와카마츠의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버스인 마치나카주유버스(まちなか周遊バス)가 출발하는 아이즈버스 관광안내소.]

 

[사진 2188 : 역에서 나와 길만 건너면 아이즈버스(会津バス, http://www.aizubus.com )의 버스터미널이 있다.]


   아이즈 지역의 중심역답게 아이즈와카마츠역에는 커다란 아카베 모형이 있고 아카베코도 전시되어 있다. 기와가 있는 역 건물 앞에는 커다란 증기기관차의 바퀴가 전시되어 있다. 역 광장은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한쪽으로는 나무로 된 지붕이 있고 JR화물의 컨테이너가 보인다. 과거에는 철도로 컨테이너 수송을 하였으나 현재는 트럭을 이용하고 있는 JR화물의 아이즈와카마츠오프레일스테이션[会津若松オフレールステーション]이다. 역 광장에는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버스가 출발하는 터미널도 있다.

 

[사진 2189 : 아이즈와카마츠역의 개찰구.]

 

[사진 2190 : 육교에서 아이즈와카마츠역의 구조를 알 수 있다. 왼쪽의 선로 끝이 막힌 승강장이 반에츠사이선 열차가 이용하고 오른쪽으로 계속 이어지는 철길과 연결되는 승강장은 타다미선[只見線]이나 아이즈철도[会津鉄道] 열차가 이용한다.]

 

[사진 2191 : 승강장을 연결하는 육교에 있는 열차 출발 안내.]

 

[사진 2192 : 유치선에 있는 485系 전동차 4량 편성으로 되어 있는 관광열차 야마나미(やまなみ).] 


   다음 열차를 타기 위하여 개찰을 받고 승강장으로 들어갔다. 아이즈와카마츠역은 타다미선[只見線]의 출발역이기도 하고 아이즈철도[会津鉄道, http://www.aizutetsudo.jp ]의 열차가 타다미선을 타고 이 역까지 운행되고 있다. 타다미선 철길은 아이즈와카마츠역 남쪽으로 이어진다. 타다미선 승강장 옆으로는 유치선이 있고 관광열차인 야마나미(やまなみ)가 있다. 야마나미는 485系 전동차 4량 편성으로 1999년 6월에 개조하여 만들어졌다. 그러고 보니 이번 여행 동안에 JR동일본의 관광열차를 많이 보았다. 타 본 열차는 제72편에 나오는 키라키라우에츠(きらきらうえつ)뿐이기는 하지만.

 

 

 

 


   다음으로는 '2월 13일 - 타다마가와[只見川]를 따라서 이어지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타다미선[只見線]'이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