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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2월 12일 - 항구와 가깝고 족탕과 온천을 갖춘 오나가와역[女川駅]

 

   만고쿠우라[万石浦]라는 호수가 끝나고 언덕을 넘고 터널을 지나서 종착역인 오나가와역[女川駅]에 도착하였다. 오나가와역은 1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으며 선로 끝이 막혀 있어서 승강장에서 역 건물이 바로 연결된다.

 

[사진 2131 : 오나가와역[女川駅]의 이정표.]

 

[사진 2132 : 이시노마키[石巻] 방향으로는 산이 이어진다.]

 

[사진 2133 : 오나가와역은 1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다.]

 

[사진 2134 : 승강장에서 계단을 내려가기만 하면 바로 나갈 수 있다.]

 

[사진 2135 : 오나가와역에 유치되어 있는 국철색 키하 40系는 오나가와온천유폿포[女川温泉ゆぽっぽ]에서 휴게실로 사용하고 있다.] 

 

   역 안에는 국철색으로 칠한 키하 40系 디젤동차 1량이 있다. 그런데 차량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역과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고 역 바로 옆에 있는 오나가와온천유폿포[女川温泉ゆぽっぽ, http://www.yupoppo.jp ]와 연결된다. 이 차량은 온천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휴게실로 사용되고 있다. 온천 내에는 철도 신호기가 있어서 열차가 출발하는 시각에 맞추어서 작동하고 있다.

 

[사진 2136 : 오나가와역의 개찰구. 열차 출발 시각이 되어가면 역무원이 문을 열고 개표를 시작한다.]

 

[사진 2137 : 오나가와역 이정표와 함께 오나가와[女川]를 둘러보는 코스를 안내하고 있다.]

 

[사진 2138 : 오나가와역 건물.]

 

[사진 2139 : 오나가와역 광장에 있는 높은 기둥에는 종이 매달려 있다.]

 

[사진 2140 : 오나가와역 바로 옆에 있는 오나가와온천유폿포.]

 

[사진 2141 : 추운 날씨이지만 김이 모락모락나는 족탕.] 

 

   오나가와역에는 직원이 1명 근무하는 있으며 열차 출발 시각에 맞추어서 승강장으로 나갈 수 있다. 역 건물에서 나오면 바로 옆에 온천이 있는데 온천은 입장료를 내야 하지만 족탕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추운 날씨여서 족탕의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니 추위가 달아난다.

 

[사진 2142 : 어선에서 잡은 해산물을 내리는 오나가와의 어항.]

 

[사진 2143 : 오나가와항 주변에는 나무에 눈이 남아있는 산이 이어진다.]

 

[사진 2144 : 주변의 섬으로 가는 작은 배들이 선착장에 정박하고 있다.]

 

[사진 2145 : 주변의 섬으로 가는 배를 기다리는 항구에 있는 터미널.]

 

[사진 2146 : 오나가와의 특산품인 해산물을 판매하는 해양관광센터인 마린팔오나가와(マリンパル女川).] 

 

   걸어서 항구에 나가 보았다. 오나가와는 주변에 산으로 있는 오나가와만[女川湾]의 가장 안쪽에 있는 항구로 과거에는 철길이 항구까지 있어서 화물 열차가 운행하였다. 또한 주변의 섬들을 연결하는 배가 오나가와에서 출발하여 해상 교통의 거점이다. 항구에는 배를 기다리는 터미널이 있고 택시가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 오나가와의 특성을 살려서 오나가와의 특산품인 해산물을 판매하는 해양관광센터인 마린팔오나가와(マリンパル女川, http://www.marinepal.com )가 있다.

 

No. 120 철도편(JR동일본) : 오나가와[女川] 17:47→코고다[小牛田] 19:08,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1644D 普通, 거리 : 44.9km, 편성 : 키하 40系 2兩(앞 차량 キハ48-503)

 

[사진 2147 : 이시노마키선[石巻線]의 키하 40系 디젤동차.]

 

[사진 2148 : 와타노하역[渡波駅]의 승강장.]

 

[사진 2149 : 카미와쿠야역[涌谷駅]의 이정표.]


   오나가와를 둘러보는 사이에 어두워졌다. 역으로 가서 돌아가는 열차에 탔다. 이번에도 키하 40系 2량 편성이다. 이제 밤이어서 아무 것도 볼 수 없다. 역시 이번에도 통학생이 많다. 다른 경로로 돌아가기 위하여 종착역인 코고타역[小牛田駅]에서 내렸다.

 

[사진 2150 : 코고타역[小牛田駅]에 유치되어 있는 관광 열차인 휴코스타카젯코(びゅうコースター風っこ).]

 

[그림 2151 : 코고타역의 기념 스탬프.] 


   코고타역은 토호쿠본선[東北本線]에서 리쿠토선[陸羽東線]과 이시노마키선[石巻線]이 분기된다. 코고타역에는 코고타운수구[小牛田運輸区]라는 차량 기지가 있어서 리쿠토선과 이시노마키선에서 운행하는 디젤동차가 유치되어 있다. 키하 110系와 키하 40系는 물론 관광열차로 사용되는 휴코스타카젯코(びゅうコースター風っこ)도 있다. 밤이어서 잘 보이지 않아 좀 아쉽다.


   신칸선[新幹線]을 타려면 후루카와[古川]에 가야 한다. 후루카와로 가는 열차에 탔다.

 

[사진 2152 : 코고타역 승강장의 열차 출발 안내.]

 

[사진 2153 : 리쿠토선[陸羽東線]에서 운행하는 키하 110系 디젤동차.]

 

No. 121 철도편(JR동일본) : 코고다[小牛田] 19:26→후루카와[古川] 19:38,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5735D 普通, 거리 : 9.4km, 편성 : 키하 110系 2兩(앞 차량 キハ111-215, ワンマン)

 

[사진 2154 : 키타우라역[北浦駅]의 이정표.]

 

[사진 2155 : 후루카와[古川]와 주변 지역의 각종 특산품이 전시되어 있는 후루카와역[古川駅] 대합실.]

 

[그림 2156 : 후루카와역의 기념 스탬프.] 

 

   금방 후쿠카와역[古川駅]에 도착하였다. 신칸선으로 갈아탔다. 이번에는 E2系로만 운행하는 야마비코(やまびこ)가 당첨되었다.

 

No. 122 철도편(JR동일본) : 후루카와[古川] 19:45→코리야마[郡山] 20:36,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66B 新幹線 やまびこ66号, 거리 : 168.3km, 편성 : E2系 10兩(1号車 E223-1006)

 

[사진 2157 : 토호쿠신칸선에서 다양한 열차로 뛰는 E2系 신칸선 전동차.]

 

[사진 2158 : 코리야마역[郡山駅]에 정차하고 있는 E2系 신칸선 전동차. 사과 마크가 있지만 하야테(はやて)가 아니라 야마비코(やまびこ)로 운행하고 있다.]

 

   후루카와역에서 탈 때에는 자유석은 비어있는 자리가 많았지만 정차하는 역마다 승객들이 많이 탄다. 도쿄[東京]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은가?

 

[사진 2159 : 텔레비전에서는 2010년 12월에 토호쿠신칸선[東北新幹線]이 연장될 신아오모리역[新青森駅]을 보여준다.]


   방에서 텔레비전을 보니 토호쿠신칸선[東北新幹線] 신아오모리역[新青森駅]을 보여준다. 제69편에 나오지만 오우본선[奥羽本線]을 타면서 본 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부고속철도 대구에서 부산까지의 구간도 2010년에 개통되지만 신문이나 방송에 잘 나오지 않는데 일본의 신아오모리역은 상대적으로 자주 나오고 관련되는 역에도 사진을 전시하여 놓았다. 우리나라는 개통에 맞추어서 부산역에서 공사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외에는 잠잠하다.

 

 

 

 

 

   다음으로는 '2월 13일 - 눈이 많은 언덕을 넘는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을 타고 아이즈와카마츠[会津若松]로'가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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