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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2월 14일 - 0系 신칸선 차량과 DF50形 디젤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는 사이죠철도역사공원[鉄道歴史パーク in SAIJO]

 

   승강장에는 이요사이죠[伊予西条]로 가는 열차가 대기하고 있었다. 7000系 전동차 2량 편성인데 뒤의 차량은 회송이라서 승차할 수 없다. 앞의 차량은 7100形으로 한쪽으로만 운전대가 있고 모터가 달려있지 않은 제어차이다. 뒤의 차량은 7000形으로 양쪽으로 운전대가 있고 팬터그래프에서 전기를 받아서 모터를 돌려서 차량이 움직인다. 그런 관계로 7100形은 단독으로는 운행할 수 없다.

 

[사진 2403 : 시코쿠의 전철화된 구간에서 운행하는 7000系 전동차.]

 

[사진 2404 : 뒤에 연결된 7000形은 승객들이 탈 수 없는 회송 차량이지만 전기를 받을 수 있는 팬터그래프와 열차가 움직일 수 있는 모터가 있다.] 


   제86편에 나오는 6000系를 운전한 여성 운전사와 고참 직원이 그대로 타고 있다. 차량 사진을 찍으니 여성 운전사는 더욱 긴장하였다. 일본은 사실 이런 일이 워낙 흔하기 때문에 보통 운전사들은 사실 큰 관심도 없다. 직원이 서 있으니 전망 사진은 찍을 수 없는 상황이다. 원맨 열차이기는 하지만 여성 운전사는 초보라 운전만 해도 정신이 없으니 역에서 내리는 승객들의 운임 정산 등의 업무는 고참 직원이 담당하고 있었다.

 

No. 134 철도편(JR시코쿠) : 칸온지[観音寺] 12:41→이요사이죠[伊予西条] 13:53,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4125M 普通, 거리 : 57.8km, 편성 : 7000系 2兩(앞 차량 7107, ワンマン)

 

[사진 2405 : 낮은 방파제를 너머서는 작은 섬들이 떠 있는 세토내해[瀬戸内海]이다.]

 

[사진 2406 : 밭이 있는 마을을 지나서 바다가 있다.]

 

[사진 2407 : 바다 방향으로 낮은 산이 있어서 바다를 볼 수 없다.]

 

[사진 2408 : 바다가 안쪽으로 들어간 항구가 있고 집들이 밀집되어 있다.] 

 

   칸온지역을 출발한 열차는 속도를 내어서 달리는데 직선 구간에서는 최고 속도인 110km/h까지 낸다. 미노우라역[箕浦駅]를 앞두고 오른쪽으로 바다가 보인다. 낮은 방파제 옆으로 철길은 이어진다. 내해(內海)여서 파도가 높지 않은 모양이다. 바다를 따라서 계속 달리다가 카와노에역[川之江駅]을 앞두고 바다에서 조금 멀어진다. 바다에서 완전히 멀어지는 게 아니고 멀리 바다가 계속하여 보인다.

 

[사진 2409 : 타키하마역[多喜浜駅]의 이정표.]

 

[사진 2410 : 1면 2선인 타키하마역의 승강장에는 비바람을 피할 수 있는 작은 대합실이 있다.]

 

[사진 2411 : 타키하마역 유치선에 있는 선로 보수 차량.] 


   거의 2~3역마다 한 번씩 열차 교행이 이루어진다. 특급 열차는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지만 보통 열차도 거의 1시간 간격으로 다니고 있어서 평균적으로 30분 간격으로 열차가 다니고 있다. 이번에는 타키하마역[多喜浜駅]에서 약간 오래 정차한다. 타키하마역은 승강장이 1면 2선인 무인역이다.

 

[사진 2412 : 선로 남쪽으로는 높은 산이 이어지고 구름이 산 정상 부근에 걸쳐 있다.]

 

[사진 2413 : 이요사이죠역[伊予西条駅]의 이정표.]

 

[사진 2414 : 이요사이죠역의 승강장에는 지하수가 나오는 샘인 우치누키(うちぬき)가 있다.]

 

[사진 2415 : 이요사이죠역의 개찰구.]

 

[그림 2416 : 이요사이죠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2417 : 이요사이죠역 건물.] 


   열차는 종착역인 이요사이죠역[伊予西条駅]에 도착하였다. 이요사이죠역의 승강장은 2면 3선이다. 승강장에는 약수를 마실 수 있게 물이 흐르고 있다. 우치누키(うちぬき)라고 부르는 이요사이죠 일대에 풍부하게 있는 지하수가 나오는 샘이다. 6년 전에 왔을 때에는 환승하기에 바빠서 보기만 하였지만 이번에는 마음껏 마셔 보았다. 일본에서도 가장 좋은 물로 알려져 있다.


   이요사이죠역의 동쪽에는 사이죠철도역사공원(鉄道歴史パーク in SAIJO, http://www.city.saijo.ehime.jp/kankou/tetsudo.html )이 있다. 2007년에 개관한 얼마 되지 않은 작은 철도박물관이다. 사이죠철도역사공원은 시코쿠철도문화관[四国鉄道文化館], 소고신지기념관[十河信二記念館], 그리고 관광교류센터(観光交流センタ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2418 : 나무로 지어진 시코쿠철도문화관[四国鉄道文化館]. 밤에는 조명이 빛나는 야경이 멋지다.]

 

[그림 2419 : 사이죠철도역사공원(鉄道歴史パーク in SAIJO)의 안내 팸플릿.]

 

[그림 2420 : 시코쿠철도문화관의 입장권.]

 

[그림 2421 : 사이죠철도역사공원의 기념 스탬프.] 


   먼저 소고신지기념관에 들어갔다. 소고신지[十河信二]는 사이죠[西条]와 인접한 니이하마[新居浜] 출신으로 1955~1963년간 일본 철도청장을 지냈다. 정치적인 수완을 발휘하여 토카이도신칸선[東海道新幹線]의 건설을 국회로부터 승인을 얻어서 공사를 추진하였고 주요 간선의 복선화를 추진하고 증기기관차를 퇴출시키고 디젤 차량을 도입하였다. 또한 온라인 승차권 발행 시스템인 마르스(マルス)를 도입하여 좌석권 판매의 효율화를 추진하였다. 청장에서 물러난 후인 1964년 10월에 토카이도신칸선이 개통되었지만 ‘신칸선의 아버지(新幹線の父)’로 불리고 있다. 기념관 안에는 흉상과 함께 각종 유품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시코쿠철도문화관이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다.

 

[사진 2422 : 시코쿠철도문화관에는 0系 신칸선 전동차와 DF50形 디젤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 2423 : 0系 신칸선 전동차의 좌석은 예전의 모습 그대로 전시되고 있다.]


   시코쿠철도문화관의 입장권은 철도박물관답게 두꺼운 마분지로 되어 있어서 과거에 사용하던 기차표처럼 생겼다. 나무로 된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0系 신칸선 차량과 DF50形 디젤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다. 0系 신칸선 차량은 길어서 그런지 절반을 잘라 놓았다. 좌석은 초기의 좌석으로 복원되어 있다.

 

[사진 2424 : DF50形 디젤기관차의 운전대.]


   DF50形 디젤기관차는 전철화가 되어 있지 않은 노선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1957년부터 제작하여 모두 138량이 만들어졌다. 우리나라의 디젤기관차처럼 엔진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모터를 돌리는 방식이다. 양쪽 끝에 운전실이 있어서 전기기관차와 같은 모양이다. 객차의 난방을 위하여 차량에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다. 일본 전국적으로 운용되었으나 1962년 액체식 디젤기관차인 DD51形이 도입되고 전철화되는 노선이 많아지면서 폐차를 거듭하여 최종적으로 1981년에 시코쿠에서 마지막으로 운행하였다. 이곳에 보존되어 있는 1호기는 폐차가 된 후에 해체되어서 타도츠공장[多度津工場]에 보관되었다가 1983년 준철도기념물(準鉄道記念物)로 지정되어서 1987년에 차적이 복귀되어서 계속 보존되고 있다.

 

[사진 2425 : 이요사이죠역 구내에 있는 철도문화재에 대한 설명.]

 

[사진 2426 : 작지만 복잡하게 철길이 얽혀있는 철도 파노라마. N-게이지 모형 열차가 달린다.]

 

[사진 2427 : 시코쿠에서 과거에 사용하던 통표와 신호기.]

 

[사진 2428 : 시코쿠철도문화관 2층 전망대에서는 이요사이조역 구내에 보존되어 있는 1921년에 만들어진 건물과 급수탑은 물론 시코쿠에서 가장 높은 이시즈치산[石鎚山]을 볼 수 있다.]

 

[사진 2429 : 시코쿠철도문화관 앞에 전시되어 있는 완목신호기.] 


   이곳에는 차량 이외에도 이요사이죠역에 있는 문화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으며 통표를 비롯한 철도에서 사용되는 각종 기기가 전시되어 있다. 또한 철도박물관에서는 빠질 수 없는 파노라마가 있다. 2층에는 전망대가 있어서 이요사이죠역에 있는 문화재를 직접 멀리서 볼 수 있다. 박물관 밖에는 신호기가 전시되어 있고 짧기는 하지만 레일바이크를 타 볼 수 있다.

 

[사진 2430 :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죠시[西条市] 관광교류센터(観光交流センター).]


   옆에는 관광교류센터가 있는데 시간상 이곳에는 들어가지 못하였다. 다시 이요사이죠역의 승강장으로 들어갔다.

 

 

 

 

 

   다음으로는 '2월 14일 - 가끔씩 세토내해[瀬戸内海]를 따라서 달리는 요산선[予讃線]의 보통 열차'가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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