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88. 2월 14일 - 가끔씩 세토내해[瀬戸内海]를 따라서 달리는 요산선[予讃線]의 보통 열차


   이요사이죠역[伊予西条駅] 승강장에 들어가니 앞에 탄 열차가 행선지만 바뀌어서 계속 간다. 제87편에서는 뒤의 차량은 회송이라서 승차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는 승차가 가능하다. 또한 차장이 타는 열차라서 원맨(ワンマン)이 아니다. 운전사는 바뀌어서 운전실 옆에서 전망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사진 2431 : 이번에는 2량 전부 승객이 탈 수 있고 차장도 승무하는 7000系 전동차.] 

 

No. 135 철도편(JR시코쿠) : 이요사이죠[伊予西条] 14:27→마츠야마[松山] 16:42,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539M 普通, 거리 : 80.1km, 편성 : 7000系 2兩(가장 앞 차량 7107)

 

[사진 2432 : 평지 사이로 직선으로 철길이 이어진다.]

 

[사진 2433 : 2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춘 이요미요시역[伊予三芳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2434 : 이요토미타역[伊予富田駅]의 승강장.]

 

[사진 2435 : 2000系 디젤동차로 운행하는 특급 이시즈치(いしづち)와 시오카제(しおかぜ)가 연결된 열차가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

 

   남쪽으로는 구름이 걸쳐 있는 높은 산이 이어지지만 철길은 평지를 빠르게 달린다. 물론 모든 역에 정차하므로 속도를 조금 낸다 싶으면 감속을 하여 다음 역에 정차한다. 한동안 교행하는 열차가 없었는데 이요미요시역[伊予三芳駅]에서 보통 열차와 교행을 한다. 이요토미타역[伊予富田駅]에서는 2000系 디젤동차로 운행하는 특급 이시즈치(いしづち)와 시오카제(しおかぜ)가 연결된 열차와 교행을 한다. 특급은 이 역에 정차하지 않으므로 빠른 속도로 통과한다.

 

[사진 2436 : 이마바리[今治] 시내에서는 철길이 고가로 있다.]

 

[사진 2437 : 이마바리역[今治駅]의 이정표와 승강장.]

 

[사진 2438 : 이마바리역의 열차 출발 안내.]


   이마바리[今治] 시내에 들어서면서 철길은 고가로 이어지고 고가에 승강장이 있는 이마바리역[今治駅]에 정차하였다. 이마바리역에서는 교행하거나 선행하는 열차가 없지만 3분간 정차한다. 이마바리역은 2면 3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다. 이마바리는 에히메현[愛媛県]에서 마츠야마[松山] 다음으로 인구가 많으며 혼슈 사이에 섬들이 많아서 히로시마현[広島県] 오노미치[尾道]와 연결되는 니시세토자동차도[西瀬戸自動車道, http://www.jb-honshi.co.jp ]가 있다.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하는 3개의 다리 중의 하나이다.

 

[사진 2439 : 나미카타역[波方駅]의 승강장 옆에는 묘지가 있다. 밤에는 좀 무서울 듯.]

 

[사진 2440 : 2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춘 오니시역[大西駅]에 정차하고 있다. 교행하는 열차가 들어오고 있는 게 보인다.]

 

[사진 2441 : 키쿠마역[菊間駅] 남쪽으로는 기와의 발상지 공원[瓦のふるさと公園 ]이 있다.]

 

[사진 2442 : 키쿠마역에서 마츠야마[松山] 방향의 철길에는 짧은 터널이 있다.]

 

[사진 2443, 2444 : 왼쪽으로 언덕을 끼고 해안을 따라서 달린다. 아래에 있는 도로에 비하여 곡선을 줄이기 위하여 짧은 터널이 있다.]

 

[사진 2445 : 아사나미역[浅海駅]의 이정표.]

 

[사진 2446 : 아사나미역 건물. 직원이 근무하지 않는 무인역이다.]

 

[사진 2447 : 아사나미역에서는 칸온지로 향하는 보통 열차와 교행한다. 7000系 전동차 1량이지만 차장이 타고 있다.]

 

[사진 2448 : 계속 해안선을 따라서 철길이 이어진다.]

 

[사진 2449 : 1면 1선의 승강장과 통과선이 있는 독특한 구조의 오우라역[大浦駅].]


   이마바리역을 출발하면 고가에서 내려온다. 언덕을 넘는 구간이라서 곡선반경이 300m밖에 되지 않는 급커브가 계속하여 이어진다. 나미카타역[波方駅]을 출발하면 오른쪽으로 세토내해[瀬戸内海]의 일부인 이츠키나다[斎灘]가 나온다. 바다와 철길 사이에는 도로가 있고 해안선에 따라서 철길은 바다와 가까워졌다가 멀어지기를 반복한다. 철길은 바다보다는 높게 되어 있고 곳곳에 짧은 터널을 지난다. 중간의 아사나미역[浅海駅]에서는 보통과 특급 열차와 교행하는 관계로 7분간 정차하였다. 정차역은 모두 교행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 오우라역[大浦駅]처럼 승강장은 1면 1선이고 따로 통과선이 있어서 보통 열차끼리는 교행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오우라역은 교행선이 짧아서 4량까지만 들어갈 수 있어서 그 이상으로 긴 특급 열차끼리의 교행도 불가능하다.

 

[사진 2450 : 마을 너머 바다가 있고 바다에는 사슴이 많이 사는 섬인 호죠카시마[北条鹿島]가 있다.]

 

[사진 2451 : 이요호죠역[伊予北条駅]은 2면 3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다.]

 

[사진 2452 : 이요호죠역의 이정표.]

 

[그림 2453 : 이요호죠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2454 : 이요호죠역에서는 보통 열차가 교행하고 특급 열차가 앞질러 간다.]


   마을 건너서 멀리 바다가 보이다가 이요호죠역[伊予北条駅]에 정차하였다. 이요호죠역은 2면 3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으며 일부 특급 열차가 정차한다. 마츠야마에서 오는 보통 열차 중에서 일부는 이 역까지만 운행하고 되돌아간다. 내가 탄 열차는 이 역에서 특급 열차를 먼저 보내고 보통 열차와 교행하는 관계로 13분이나 정차한다. 정차 시간이 길어서 개찰구에 가서 스탬프를 찍고 승강장을 둘러보기에 충분하다. 물론 다른 승객들이나 운전사도 잠시 밖에 나와서 바람을 쐰다.

 

[사진 2455 : 야나기하라역[柳原駅]의 이정표.]

 

[사진 2456, 2457 : 왼쪽으로는 언덕을 끼고 해안선을 따라서 철길이 계속 이어진다.]

 

[사진 2458 : 2면 2선의 승강장이 있는 호리에역[堀江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2459 : 2면 2선의 승강장이 있는 이요와케역[伊予和気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2460 : 이요와케역의 이정표.]


   이요호죠역을 출발하여서도 계속 바다를 따라서 철길은 이어진다. 마츠야마에 가까워지면서 역간 거리가 조금 짧아진다. 게다가 마츠야마와 이요호죠 사이를 운행하는 보통 열차도 있어서 교행이 필요한데 이요와케역[伊予和気駅]에서 보통 열차와 특급 열차와 교행하여 8분간 정차하였다. 보통 열차의 지연으로 특급에 영향을 주는 걸 막기 위하여 보통 열차가 먼저 와서 몇 분간 기다리도록 시각표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보통 열차는 원맨(ワンマン)으로 운행되기도 하므로 역에서 승객들의 운임 정산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한다.

 

[사진 2461 : 승강장이 2면 3선인 마츠야마역[松山駅]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 2462 : 마츠야마역은 승강장이 길어서 두 대의 열차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특급 우와카이[宇和海]는 1번 승강장 서쪽에서 출발하기도 한다.]

 

[사진 2463 : 마츠야마역 구내에 있는 차고에 유치되어 있는 8000系 전동차.]

 

[사진 2464 : 마츠야마역 육교에 있는 승차 안내. 주요 행선지와 역번호까지 넣어서 안내를 하고 있다.]


   이요사이죠역에서 특급을 타면 마츠야마역[松山駅]까지 1시간도 채 걸리지 않지만 보통 열차는 2시간이 넘게 걸린다. 시간이 많이 걸려서인지 시코쿠가 커 보인다. 마츠야마역은 2면 3선 구조이고 역 안에 차량기지가 있다. 환승 시간이 9분이어서 여유가 있다. 육교를 건너서 다음 열차로 갈아탔다.

 

 

 

 

 

   다음으로는 '2월 14일 - 요산선[予讃線] 해선을 타고 이요오즈[伊予大洲]로 가서 산선으로 되돌아오기'가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free counters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