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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2월 15일 - 마츠야마[松山] 시내를 도는 시내전차(市内電車)를 타고 돌아보기


   1일 승차권(1DAYチケット)으로 마츠야마[松山] 시내를 운행하는 노면전차를 열심히 타기로 하였다. 봇챵열차[坊っちゃん列車]는 남쪽 구간으로 지나가서 이미 타 보았으므로 북쪽 구간으로 가 보기로 하였다. 도고온천역[道後温泉駅]에서는 바로 북쪽 구간으로 들어가는 계통이 없으므로 환승역인 카미이치만역[上一万駅]까지 타고 나가야 한다.

 

 

No. 139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도고온천[道後温泉] 15:46→카미이치만[上一万] 15:51,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146 3系統, 거리 : 1.2km, 편성 : モハ2100形 1兩(2101)

 

[사진 2608 : 이요철도[伊予鉄道] 시내전차(노면전차)의 최신 차량인 모하(モハ) 2100形 전동차. 초저상차량이어서 계단 없이 타고 내릴 수 있다.]

 

   이요철도[伊予鉄道, http://www.iyotetsu.co.jp ]의 노면전차 차량 중에서는 가장 늦게 만들어진 모하(モハ) 2100形 전동차였다. 아루나차량(アルナ車両)에서 개발한 초저상형 노면전차로 2002년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정원은 47명으로 이전의 차량보다는 적고 노면전차이므로 최고속도는 40km/h이다. 아무래도 최근에 만든 차량이어서 소음이 적고 승차감도 훨씬 좋다.

 

[사진 2609 : 카미이치만역[上一万駅]의 승강장.]

 

[사진 2610 : 카미이치만역의 이정표와 시각표.] 


   도로 중앙을 천천히 달려서 환승역인 카미이치만역에 도착하였다. 카이이치만역은 도로 중앙에 승강장이 있고 2면 2선의 구조이다. 승강장은 지하도와 연결되어서 인도로 연결되어서 횡단보도가 없다. 노면전차라서 승강장이 좁다. 지하도가 있지만 위험한 철길을 건너서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환승하는 경우에는 내릴 때에 환승권[のりかえ券, 노리카에켄]을 받아서 갈아타는 열차에서 사용하지만 나는 1일 승차권이므로 받을 필요가 없었다.

 

No. 140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카미이치만[上一万] 15:57→마츠야마에키마에[松山駅前] 16:15,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123 2系統, 거리 : 3.6km, 편성 : モハ2100形 1兩(2102)

 

   순환선인 1, 2계통은 단선 구간이 있어서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시계 방향으로 도는 건 1계통, 반시계 방향은 2계통이다. 내가 타는 열차는 2계통이 된다. 다행히 운전석 뒤에 앉을 수 있어서 전망을 보면서 갈 수 있게 되었다.

 

[사진 2611 : 카미이치만역에서는 왼쪽으로 죠호쿠선[城北線]이 분기된다. 오른쪽으로 가면 도고온천[道後温泉]으로 가게 된다.]

 

[사진 2612 : 선로가 합쳐져서 단선 구간이 되므로 반대 방향으로 가는 1계통 노면전차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 2613, 2614 : 죠호쿠선은 철도 구간이어서 선로에는 사람이나 차량이 들어올 수 없다.]

 

[사진 2615 : 키야쵸역[木屋町駅]에서는 반대 방향으로 가는 1계통 노면전차과 교행한다.]

 

[사진 2616 : 카야마치로쿠쵸메역[萱町六丁目駅]의 작은 승강장.]


   노면전차이니 교차로 가운데에서 분기된다. 왼쪽으로 돌아서 가면 철길이 단선으로 줄어든다. 1계통 열차가 나오면 내가 탄 열차가 출발한다. 도로 가운데로 이어지던 철길은 도로에서 벗어나서 침목이 깔린 철도가 된다. 북쪽 노선인 죠호쿠선[城北線]은 궤도가 아닌 철도이다. 속도는 빠르지 않지만 역에만 정차하여 일반 철도와 다르지 않다. 다만 노면전차 차량의 출입문이 왼쪽 앞에만 있기 때문에 열차 교행이 불가능한 역이라고 해도 2면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어서 방향에 따라서 타는 승강장이 분리되어 있다. 교행이 가능한 역의 경우에는 2량의 열차도 교행이 가능하지만 2량으로 연결되어 운행할 수 없으므로 승객이 많을 때에는 2대의 열차가 같이 움직인다. 버스 2대가 같이 다니는 것과 비슷하다.

 

[사진 2617 : 교외전차인 타카하마선[高浜線]과 평면 교차를 하여 코마치역[古町駅]을 빠져나가고 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선로가 노면전차 죠호쿠선이다.] 


   주택가 사이로 이어지던 철길이 분기되고 차고가 있는 코마치역[古町駅]에 도착하였다. 이 역에는 노면전차는 물론 교외전차(郊外電車)의 차고도 같이 있다. 코마치역을 출발하면 교외전차인 타카하마선[高浜線] 철길과 평면 교차를 한다. 두 노선의 궤간은 1067mm로 동일하고 직류 600V로 전철화가 되어 있으므로 평면 교차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사진 2618 : 마츠야마에키마에역[松山駅前駅]을 앞두고 선로가 분기되어서 복선이 된다. 역에는 봇챵열차(坊っちゃん列車)가 기다리고 있다.] 


   다음 역인 미야타쵸역[宮田町駅]까지만 침목이 깔린 철도이고 다시 도로 가운데로 철길이 이어진다. 마츠야마에키마에역[松山駅前駅]부터는 단선에서 복선으로 바뀐다.

 

[사진 2619 : 마츠야마에키마에역의 승강장과 시각표.] 

 

[사진 2620 : 마츠야마에키마에역에서 코마치 방향의 선로는 단선이 된다.]

 

[사진 2621 : 마츠야마에키마에역은 승강장이 넓고 지붕이 설치되어 있다. 지하도를 통하여 이동할 수 있다.]


   마츠야마에키마에역에서 내렸다. 마츠야마에키마에역은 2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도를 통하여 승강장이 연결되고 빠져나갈 수 있다. 많은 승객들이 기다릴 수 있도록 다른 역에 비하여 승강장이 넓고 지붕이 설치되어 있다.

 

[사진 2622 : 마츠야마역[松山駅] 건물.]

 

[사진 2623 : 마츠야마역 앞의 노선버스 승강장.]

 

[사진 2624 : 마츠야마역 앞의 고속버스 승강장.]

 

[사진 2625 : JR시코쿠버스(ジェイアール四国バス)의 매표소.]

 

[사진 2626 : 전쟁이 끝난 지 50년을 기념하여 만든 조형물.]


   역 이름에 맞게 마츠야마역[松山駅]으로 연결된다. 마츠야마시역[松山市駅]이 있기는 하지만 마츠야마역에서도 역 광장에서 고속버스와 노선버스를 탈 수 있다. 마츠야마역 건물 앞에는 JR시코쿠버스(ジェイアール四国バス, http://www.jr-shikoku.co.jp/bus )의 매표소가 있다. 보통 마츠야마시역 앞에서 출발한 고속버스는 마츠야마역 앞에 정차한 후에 목적지로 향한다.

 

[사진 2627 : 오테마치역[大手町駅]에서는 이요철도의 교외전차인 타카하마선과 노면전차의 선로가 직각으로 교차한다.]

 

[사진 2628 : 미나미호리바타역[南堀端駅]에서는 오른쪽으로 마츠야마시에키마에역[松山市駅前駅]으로 향하는 하나조노선[花園線]이 분기된다.]


   마츠야마역에서 간단히 요기를 한 후에 마츠야마시역에 갔다가 6계통만 운행되는 혼마치선[本町線]을 타기 위하여 니시호리바타역[西堀端駅]에서 내렸다.

 

No. 141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마츠야마에키마에[松山駅前] 16:55→마츠야마시에키마에[松山市駅前] 17:02,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131 2系統, 거리 : 1.4km

 

No. 142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마츠야마시에키마에[松山市駅前] 17:10→니시호리바타[西堀端] 17:14,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1131 1系統, 거리 : 0.8km

 

   니시호리바타에서 혼마치로쿠쵸메[本町六丁目]까지의 혼마치선은 노면전차 노선 중에서는 가장 늦은 1962년에 개통되었다. 노면전차 선로가 도로 가운데에 있고 전구간이 단선이고 교행할 수 있는 역이 없다. 그런 관계로 열차는 아침 출근 시간대에만 20분 간격이고 나머지 시간대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노선버스는 15분 간격으로 다녀서 노면전차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노선이다.

 

[사진 2629 : 2면 2선 구조로 되어 있는 니시호리바타역[西堀端駅]의 죠난선[城南線] 승강장.]

 

[사진 2630 : 니시호리바타역 혼마치선의 도고온천 방향 승강장. 여기서 단선으로 줄어든다.]

 

[사진 2631 : 니시호리바타역 혼마치선의 혼마치로쿠쵸메[本町六丁目] 방향의 승강장. 죠난선 승강장과는 멀리 떨어져 있어서 실제 환승역은 미나미호리바타역이다.]

 

[사진 2632 : 시로야마공원[城山公園]과 마츠야마 시내를 구분하는 해자인 시로보리[城濠].]


   니시호리바타역에서 혼마치로쿠쵸메 방향의 승강장은 멀리 떨어져 있다. 정작 승강장에 도착하여 보니 이미 열차는 떠나고 30분이나 기다려야 했다. 오후 5시가 넘어가면서 조금씩 어두워지고 있어서 기다릴 여유가 없었다. 일단 순환선인 1계통을 탔다.

 

No. 143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니시호리바타[西堀端] 17:34→코마치[古町] 17:41,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1135 1系統, 거리 : 1.4km

 

[사진 2633 : 코마치역의 노면전차 승강장. 죠호쿠선은 철도 구간이라서 도로를 달리지 않아서 승강장 높이만 낮을 뿐 일반 철도역과 다르지 않다.]

 

[사진 2634 : 코마치역의 교외전철 승강장. 노면전차 승강장에 비하여 높이가 높다.]

 

[사진 2635 : 코마치역에 있는 교외전차 차량들. 지방사철의 사정상 중고 차량이 많다.]

 

[사진 2636 : 코마치역의 차고에 유치되어 있는 노면전차 차량. 오른쪽에는 봇챵열차도 있다.]

 

   이요철도의 차고가 있는 코마치역에서 내렸다. 코마치역에서는 노면전차와 교외전차의 승강장이 있는데 각각 2면 2선이다. 교외전차의 경우에는 고상홈을 사용하고 열차가 들어오면 직원이 나와서 집표를 한다. 과거에는 승강장 사이가 지하도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휠체어를 탄 승객들의 이용 편의를 위하여 건널목을 설치하였다. 코마치역에는 교외전차는 물론 노면전차의 차고도 있다. 차고 한쪽에는 봇챵열차(坊っちゃん列車)가 유치되어 있다.


   다시 노면전차를 타고 혼마치로쿠쵸메로 향하였다.

 

No. 144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코마치[古町] 17:51→혼마치로쿠쵸메[本町六丁目] 17:54,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1137 1系統, 거리 : 0.9km

 

[사진 2637 : 혼마치로쿠쵸메역[本町六丁目駅]의 죠호쿠선의 승강장. 승강장의 폭이 좁다.]

 

[사진 2638 : 도로 가운데에 있는 혼마치로쿠쵸메역의 혼마치선의 선로는 끝이 막혀 있다.]

 

[사진 2639 : 도로 한가운데에 있는 혼마치로쿠쵸메역의 혼마치선 승강장.]

 

[사진 2640 : 혼마치로쿠쵸메역의 6계통 시각표. 아침 출근 시간대에는 20분 간격, 그 이외 시간대에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혼마치로쿠쵸메역[本町六丁目駅]은 죠호쿠선과 혼마치선을 탈 수 있는데 두 노선의 선로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열차 교행은 불가능하며 두 승강장 사이에는 도로가 있다. 건물 사이로 철길이 이어져서 승강장이 무척 좁다. 혼마치선은 도로 가운데에 승강장이 있으며 선로 끝이 막혀 있으며 종착역이어서 승강장이 하나만 있다.


   정작 열차는 시각표보다 늦게 들어왔다. 12분 늦게 혼마치로쿠쵸메역을 출발하였다. 운전사는 지연되어서 죄송하다며 승객들에게 고개를 숙이며 사과를 하였다.

 

No. 145 노면전차편(이요철도[伊予鉄道]) : 혼마치로쿠쵸메[本町六丁目] 18:00→도고온천[道後温泉] 18:23,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823 6系統, 거리 : 5.0km

 

   이미 밤이 되었다. 퇴근 시간이 되면서 도로에는 차량이 넘쳐난다. 교차로마다 신호를 받아야 하는 노면전차는 만회는 불가능하였다. 종점인 도고온천역[道後温泉駅]에서 내렸다.

 

 

 

 


   다음으로는 '2월 15~16일 - 도고온천[道後温泉]의 야경을 보고 칸사이키센[関西汽船] 페리를 타고 코쿠라[小倉]로'가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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