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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2일 - 선로 사정이 좋지 못하지만 전철화는 된 카코가와선[加古川線]
다시 후쿠치야마역[福知山駅] 승강장으로 들어갔다. 이번에는 후쿠치야마선[福知山線]을 탄다. 이번에도 223系 5500번대 전동차를 타게 되었다. 원맨(ワンマン)이라고 적혀 있지만 차장이 타고 있어서 무인역에서의 차내 정산을 맡고 있었다.
[사진 449 : 후쿠치야마역[福知山駅] 승강장의 열차 출발 안내.]
[사진 450 : 후쿠치야마선[福知山線]에서도 223系 전동차가 운행하고 있다.]
[사진 451 : 223系 5500번대 전동차는 원맨(ワンマン)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운전실 뒤에 운임표와 운임통이 설치되어 있다.]
No. 26 철도편(JR서일본) : 후쿠치야마[福知山] 11:17→타니카와[谷川] 12:04,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530M 普通, 거리 : 33.5km, 편성 : 223系 2兩(앞 차량 クモハ223-5512, ワンマン)
후쿠치야마선의 북쪽 구간인 사사야마구치역[篠山口駅]에서 후쿠치야마역까지는 단선으로 1시간에 보통 열차 1대와 특급 열차 1대가 운행하고 있다. 역 사이의 거리가 길어서 정차하면서 반대 방향으로 가는 열차와의 교행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후쿠치야마역을 출발한 열차는 분기되어서 단선이 되고 고가에서 내려온다. 시내에서 벗어나면 긴 터널을 지난다. 이 터널이 교토부[京都府]와 효고현[兵庫県]의 경계이다. 철길은 산 사이의 분지를 따라서 이어진다. 직선 구간에서는 100km/h까지 속도를 낸다. 날씨가 맑아서 창밖의 풍경이 좋다.
[사진 452 : 이치지마역[市島駅]의 승강장.]
[사진 453 : 이치지마역의 개찰구.]
[사진 454 : 숲이 울창한 낮은 언덕이 이어지고 언덕 아래에 집들이 있다.]
[사진 455 : 쿠로이역[黒井駅]의 승강장.]
[사진 456 : 이소역[石生駅]의 승강장에는 스탬프가 있었던 나무 탁자가 그대로 방치되어 있다.]
열차는 카이바라역[柏原駅]에 도착하였다. 특급을 포함하여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역이다. 카코가와선[加古川線]과 분기되는 타니카와역[谷川駅]에는 일부 특급 열차만 정차한다. 내가 탄 열차는 반대 방향에서 오는 열차와의 교행으로 8분간 정차하여서 잠시 승강장에 나갔다. 승강장은 2면 2선이고 8량까지 수용할 수 있고 건물은 나무로 지어졌다.
[사진 457 : 카이바라역[柏原駅]의 화장실 입구는 카이바라에 온 것을 환영한다고 적힌 나무판으로 가려 놓았다.]
[그림 458 : 카이바라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459 : 카이바라역의 승강장 가운데에는 바로 출구가 있다.]
[사진 460 : 카이바라역의 승강장은 2면 2선이다.]
산 속으로 들어가서 짧은 터널을 지나서 좁은 분지가 나오면 타니카와역이다. 타니카와역의 승강장은 2면 3선이고 카코가와선의 선로는 끝이 막혀 있다. 과거에는 후쿠치야마선의 승강장이 2면 3선이었던 관계로 카코가와선 열차를 타는 승강장은 4번선이다.
[사진 461 : 철길 바로 옆은 논이고 숲이 울창한 언덕 아래로 도로가 있다.]
[사진 462 : 타니카와역[谷川駅]의 이정표.]
[그림 463 : 타니카와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464 : 후쿠치야마선 열차를 탈 수 있는 타니카와역의 1번 승강장.]
[사진 465 : 왼쪽은 카코가와선[加古川線] 열차를 탈 수 있는 4번 승강장이고 오른쪽은 후쿠치야마선 열차를 탈 수 있는 2번 승강장이다.]
카코가와선은 카코가와역[加古川駅]에서 타니카와역까지 연결하는 48.5km의 노선으로 1995년에 발생한 한산아와지지진[阪神·淡路大震災]으로 우회 노선으로 사용되었으나 전철화가 되지 않아서 통과할 수 있는 열차에 제한이 있어서 기능 보강을 위하여 2004년에 전철화가 되었다. 전철화에 따라서 125系 전동차가 새로 도입되었고 개조한 차량인 103系 3550번대 전동차가 투입되었다. 승객이 적은 니시와키시역[西脇市駅] 북쪽 구간은 1량으로 운행할 수 있는 125系 전동차만 운행하고 있다.
No. 27 철도편(JR서일본) : 타니카와[谷川] 12:10→니시와키시[西脇市] 12:37,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326S 普通, 거리 : 17.3km, 편성 : 125系 1兩(クモハ125-9, ワンマン)
[사진 466 : 카코가와선이 전철화되면서 투입된 125系 전동차.]
[그림 467 : 타니카와역의 세리켄[整理券].]
전철화가 되어 있기에 선로 상황도 좋을 걸로 예상하였으나 그렇지 않았다. 전차선만 추가되어서 전동차가 운행될 뿐 선로 상황은 JR서일본의 다른 로컬선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급커브 구간이 많아서 25km/h의 속도 제한이 곳곳에 있지만 일부 직선으로 된 선로에서는 80km/h까지만 속도를 냈다. 과거에 열차 교행이 가능하였던 쿠로다쇼역[黒田庄駅]은 현재 교행선이 철거되어서 현재는 단선역이다. 그렇지만 승강장은 125系 전동차에 맞추어서 승강장을 높이고 이정표와 통로가 정비되어 있다. 승객이 적기에 승강장은 2량까지만 수용할 수 있는 길이로 만들어져 있다.
[사진 468 : 쿠게무라역[久下村駅]의 이정표.]
[사진 469 : 급곡선 구간이라서 25km/h 이하로 천천히 통과해야 한다.]
[사진 470 : 마을을 앞두고 급곡선이 계속 이어진다.]
[사진 471 : 논 사이로 직선으로 선로가 뻗어 있어서 속도를 낼 수 있다.]
[사진 472 : 쿠로다쇼역[黒田庄駅]은 분기기가 철거되면서 단선 승강장이 되었지만 교행선과 반대편 승강장은 그대로 남아 있다.]
[사진 473 : 넓은 분지 뒤로는 짙은 녹색인 언덕이 이어진다.]
[사진 474 : 또 다시 나타난 25km/h 속도 제한 구간.]
[사진 475 : 카코가와선은 카코가와[加古川]라는 강을 따라서 이어진다.]
[사진 476 : 왼쪽으로는 언덕을 끼고 키가 큰 나무가 철길 양쪽으로 있어서 낮이지만 약간 어둡다.]
[사진 477 : 분지는 넓게 펼쳐져 있고 그 가운데로 카코가와가 흐른다.]
[사진 478 : 단선 승강장을 갖춘 신니시와키역[新西脇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479 : 신니시와키역의 이정표.]
[사진 480 : 신니시와키역과 니시와키시역[西脇市駅] 사이에 있는 카코가와를 건너는 철교는 새로 만들고 있다.]
[사진 481 : 새로 만드는 철교가 완성되면 오른쪽이 철길과 연결될 예정이다.]
후나마치구치역[船町口駅]부터는 오른쪽으로 카코가와[加古川]라는 강이 나란히 이어져서 풍경은 좋다. 신니시와키역[新西脇駅]을 출발하면 카코가와를 건너는 철교가 있다. 현재 철교는 오래되어서 새로운 철교를 만들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12일 - 눈이 있는 전동차(眼のある電車)를 타고 카코가와역[加古川駅]으로'가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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