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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2일 - 칸사이를 빠르게 달리는 신쾌속(新快速)과 야마토지쾌속[大和路快速]


   카코가와역[加古川駅]에서 신쾌속(新快速, 신카이소쿠) 열차를 기다렸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철도의 날 기념 JR서일본 1일 자유승차권(鉄道の日記念 JR西日本一日乗り放題きっぷ)으로 탈 수 있는 열차 중에서는 가장 빠르다.

 

[사진 507 : 카코가와역[加古川駅] 산요본선[山陽本線] 승강장의 열차 출발 안내.]

 

[사진 508 : 카코가와에서 오사카[大阪]까지 승차한 신쾌속(新快速) 223系 전동차. 왼쪽으로는 보통 열차로 운행하는 223系 전동차가 나란히 있다.]

 

No. 29 철도편(JR서일본) : 카코가와[加古川] 13:53→오사카[大阪] 14:43,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474M 新快速, 거리 : 72.2km, 편성 : 223系 8兩(8号車 クモハ223-2079)

 

   초보 운전사라서 그런지 운전실에는 직원 2명이 더 타고 있다. 카코가와역을 출발한 열차는 복선 구간을 빠르게 달린다. 니시아카시역[西明石駅]부터는 복복선 구간이 시작된다. 우리나라의 구로역에서 서울역까지의 방식처럼 복선인 철길이 나란히 이어진다. 신쾌속 열차는 북쪽으로 있는 복선으로 달리고 보통이나 쾌속은 바다에서 가까운 남쪽으로 있는 복선으로 달린다. 전자를 열차선(列車線)이라고 부르고 후자는 전차선(電車線)이라고 한다. 중간에 있는 역에는 전차선에만 승강장이 있고 열차선에는 승강장이 없어서 정차할 수 없다. 평일 아침과 저녁에는 일부 쾌속 열차가 열차선으로 운행하고 있어서 쾌속 정차역인 스마역[須磨駅], 타루미역[垂水駅], 마이코역[舞子駅]을 통과하게 된다. 우리나라 수도권전철의 서울역 급행이 구로역이나 신도림역에 정차할 수 없는 이유와 동일하다.


   철길이 많고 도심지가 이어지지만 바다가 보여서 경치는 괜찮다. 오른쪽으로는 세토내해[瀬戸内海]가 보이고 바다 건너서 아와지시마[淡路島]가 있다. 물론 마이코역 부근에서는 아와지시마를 연결하는 다리인 아카시해협대교[明石海峡大橋, 아카시카이쿄오하시, http://www.jb-honshi.co.jp ]도 볼 수 있다. 일본 설3 여행에서는 마이코역에 내려서 야경을 찍어보기도 하였다(관련 글 보기). 왼쪽으로는 산요전기철도[山陽電気鉄道, http://www.sanyo-railway.co.jp ]의 복선 선로가 나란히 있다. 물론 가장 빠른 열차는 내가 타고 있는 신쾌속으로 다른 열차를 계속하여 앞질러간다.

 

[동영상 509 : 세토내해[瀬戸内海]를 지나서 아와지시마[淡路島]를 연결하는 아카시해협대교[明石海峡大橋] 아래를 지나가면서 마이코역[舞子駅]을 통과한다.]

 

[사진 510 : 복복선 구간의 열차선(列車線)의 중간 역에서는 승강장이 없어서 정차가 불가능하다. 왼쪽으로는 산요전기철도[山陽電気鉄道]의 복선 선로가 나란히 있다. 오른쪽에는 타루미역[垂水駅]이고 왼쪽은 산요전기철도의 산요타루미역[山陽垂水駅]이다.]

 

[사진 511 : 오른쪽 철길에는 쾌속으로 운행하는 223系 전동차가 시오야역[塩屋駅]을 통과하고 있다. 왼쪽 위로는 산요전기철도의 산요시오야역[山陽塩屋駅]이 있다.]

 

[동영상 512 : 쾌속으로 운행하는 223系 전동차를 앞질러간다.]

 

[사진 513 : 오른쪽으로 세토내해를 끼고 달리고 스마해수욕장[須磨海水浴場]이 보인다. 스마역[須磨駅]에서 내리면 바로 해수욕장과 연결되어 일본판 정동진역이다.]


   효고역[兵庫駅]부터는 우리나라의 경인선처럼 복복선 철길이 이어진다. 우리나라와는 반대로 신쾌속은 바깥쪽 선로를 달리고 보통이나 쾌속은 안쪽 선로로 달린다. 물론 일부 쾌속은 바깥쪽 선로로 달리기도 한다. 바깥쪽 선로에는 신쾌속 이외에도 특급이나 화물 열차도 지나간다.


   오사카에 가까워지면서 선로는 더욱 복잡하게 얽혀 있다. 아시야역[芦屋駅]에서 완급결합을 하는 보통 열차를 기다려주어서 그런지 오사카역[大阪駅]에는 2분 늦게 도착하였다.

 

[사진 514 : 오사카역[大阪駅] 토카이도본선[東海道本線] 승강장의 이정표.]


   칸사이 지역에서 가장 승객이 많은 오사카역은 항상 혼잡하다. 그래도 낮 시간이라서 그나마 낫다. 스탬프를 찍고 나서도 시간이 좀 남아서 중간에 갈아타기로 하였다.

 

[사진 515 : 오사카역의 승강장을 연결하는 지하 통로.]

 

[그림 516 : 오사카역의 기념 스탬프.]

 

No. 30 철도편(JR서일본) : 오사카[大阪] 14:53→니시쿠죠[西九条] 14:58,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4157M 関空快速, 거리 : 3.6km, 편성 : 223系 4兩+4兩(8号車 クモハ223-2503)

 

[사진 517 : 오사카환상선[大阪環状線]에서도 주요 역만 정차하는 칸쿠쾌속[関空快速] 223系 전동차.]

 

   니시쿠죠역[西九条駅]에서 내렸다. 오사카환상선[大阪環状線, 오사카칸죠센]의 쾌속 정차역 중에서 벤텐쵸역[弁天町駅]과 함께 아직 내린 적이 없는 역이다. 벤텐쵸역은 이틀 후에 교통과학박물관(交通科学博物館, http://www.mtm.or.jp ) 관람을 할 때에 이용할 예정으로 있다. 니시쿠죠역은 사쿠라지마선[桜島線]이 분기된다. 승강장은 2면 3선으로 가운데 선로에 들어온 열차는 양쪽으로 출입문을 열어서 환승이 편리하다. 하지만 니시쿠죠역은 오사카역을 거치지 않고 신오사카역[新大阪駅]으로 연결되는 우메다화물선[梅田貨物線]과 분기되고 있어서 이들 선로에서 오는 열차가 합류하여서 출퇴근 시간대에는 지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니시쿠죠역은 한신전철[阪神電鉄, http://www.hanshin.co.jp ] 한신난바선[阪神なんば線]으로도 갈아탈 수 있다.

 

[사진 518 : 니시쿠죠역[西九条駅]의 오사카 방향의 철길. 특급 하루카(はるか)가 우메다화물선[梅田貨物線]으로 진입하고 있다.]

 

[사진 519 : 니시쿠죠역의 선로는 2면 3선으로 사쿠라지마선[桜島線] 열차는 양쪽으로 출입문을 열어서 환승이 편리하다.]

 

[사진 520 : 니시쿠죠역의 이정표.]

 

[사진 521 : 사쿠라지마선에서 주로 운행하는 103系 전동차 랩핑 차량인 파워오브할리우드호(パワーオブハリウッド号, Power of Hollywood).]

 

[그림 522 : 니시쿠죠역의 기념 스탬프.]


   잠시 후 승강장에는 내가 원래 타려고 했던 열차가 들어왔다. 오사카와 나라[奈良]를 이어주는 야마토지쾌속[大和路快速]이다. 칸사이는 여러 번 왔지만 주로 킨테츠[近鉄, http://www.kintetsu.co.jp ]를 이용하였기에 5년 만에 다시 타 본다.

 

No. 31 철도편(JR서일본) : 니시쿠죠[西九条] 15:07→오지[王寺] 15:35,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404K 大和路快速, 거리 : 29.5km, 편성 : 221系 6兩(1号車 クハ221-10)

 

[사진 523 : 야마토지쾌속[大和路快速]으로 운행하는 221系 전동차.]

 

   차내는 승객이 많아서 서서 가야 한다. 오사카환상선에서 벗어나서 칸사이본선[関西本線]에서는 속도를 내면서 달린다. 오사카히가시선(おおさか東線)으로 환승할 수 있는 큐호지역[久宝寺駅]에서 많이 내려서 잠시 앉을 수 있었다.

 

[사진 524 : 오사카히가시선(おおさか東線)으로 환승할 수 있는 큐호지역[久宝寺駅] 승강장.]


   오지역[王寺駅]에서 내렸다. 오지역의 승강장은 3면 5선으로 와카야마선[和歌山線]이 분기되고 차량을 유치할 수 있는 선로가 많이 있다. 이곳에는 통근형 전동차가 많이 운행하므로 신차는 보기 힘들고 국철 시대의 오래된 차량들이 많다.

 

[사진 525 : 오지역[王寺駅]의 이정표.]

 

[사진 526 : 오지역은 3면 5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고 유치선이 많아서 구내가 넓다.]

 

[사진 527 : 오지역의 개찰구.]

 

[그림 528 : 오지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529 : 헤이죠쿄[平城京] 천도 130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그림이 비치되어 있다.]

 

[사진 530 : 오지역 건물 벽에 있는 오지역이라는 표시.]


   오지역은 킨테츠 노선으로도 갈아탈 수 있다. 오지역 북쪽으로 나가서 왼쪽으로 가면 이코마선[生駒線]을 탈 수 있는 킨테츠의 오지역이 있고 오른쪽으로 가면 타와라모토선[田原本線]을 탈 수 있는 신오지역[新王寺駅]이 있다. 킨테츠는 역이 2개가 있고 모두 선로는 표준궤이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개찰구도 각각 설치되어 있어서 환승을 할 때에는 일단 나갔다가 다시 들어가야 한다. 타와라모토선은 주변의 사철 노선과는 달리 스룻토칸사이패스(スルッと関西パス, KANSAI THRU PASS, http://www.surutto.com )를 이용할 수 없다.

 

[사진 531 : 킨테츠[近鉄] 타와라모토선[田原本線]을 탈 수 있는 신오지역[新王寺駅].]


   시간이 부족하여 킨테츠의 역들은 둘러보지 못하였다. 다음에 스룻토칸사이패스를 끊어서 올 기회가 있을 걸로 생각된다. 다시 오지역 승강장으로 내려갔다.

 

 

 

 

 

   다음으로는 '12일 - 사철과 공유하는 환승역이 있는 지역 수송 위주의 와카야마선[和歌山線]'이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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