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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2일 - 이쿠노토게[生野峠]를 넘어서 223系 전동차가 달리는 산인본선[山陰本線]으로


   테라마에역[寺前駅]에서 갈아탄 열차는 키하 40系 디젤동차 1량 편성이었다. 차내는 어딘가 바람쐬러 가시는 어르신들이 계셔서 비어있는 자리가 없다. 키하 40系 디젤동차는 전망을 보기에는 좋지 않지만 운전실 뒤에서 서서 갔다.

 

No. 24 철도편(JR서일본) : 테라마에[寺前] 9:29→와다야마[和田山] 10:16,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1229D 普通, 거리 : 36.1km, 편성 : キハ 40系 1兩(キハ40-2007, ワンマン)

 

[사진 418 : 반탄선[播但線]의 비전철화 구간에서 운행하는 키하 40系 디젤동차.]

 

   산이 높아지고 철길은 이치카와[市川]라는 하천을 따라서 계속하여 올라간다. 키하 40系 디젤동차는 오래된 차량이라서 출력이 떨어지기에 50~60km/h를 유지하면서 힘겹게 간다. 마을이 나타나면 하세역[長谷駅]에 정차한다.

 

[사진 419 : 숲이 무성한 언덕 아래에는 도로와 하천이 나란히 이어진다.]

 

[사진 420 : 언덕 사이에 있는 마을에 하세역[長谷駅]이 있다.]


   계속하여 계곡으로 철길은 이어지고 터널을 여러 개 지나고 내리막이 이어지면서 이쿠노토게[生野峠]를 넘어갔다. 10분 가까이 달리다가 산 사이에 있는 분지에 있는 마을이 보이면 이쿠노역[生野駅]이 나온다. 이쿠노역의 승강장은 2면 2선이지만 근처 철길의 급경사 때문에 일본에서는 보기 드물게 우측 통행을 한다. 주변에는 반탄선을 전철화하고 고속화를 원한다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에 아직은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이다.

 

[사진 421 : 이치카와[市川]의 물을 막아 놓은 작은 댐.]

 

[사진 422 : 이치카와가 숲이 무성한 언덕 아래로 흐르고 있다.]

 

[사진 423 : 이쿠노역[生野駅] 건물과 교행하는 키하 40系 디젤동차.]


   긴 터널을 통과하고 내리막이 길게 이어진다. 도로가 나란히 이어지고 산 사이의 분지가 계속된다. 오르막에서는 힘들게 올라갔지만 내리막에서는 80~90km/h를 내면서 빠르게 달린다. 타케다역[竹田駅]에서 좌석을 채우고 계시던 어르신들이 모두 내렸다. 근처 산에는 타케타성[竹田城]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고 역 주변으로는 오래된 집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사진 424 : 니이역[新井駅]의 승강장.]

 

[사진 425 : 산 아래에는 넓은 분지가 펼쳐져 있어서 밭과 마을이 있다.]

 

[사진 426 : 타케타성[竹田城] 아래에는 잘 보존된 마을이 있다.]


   오른쪽으로 산인본선[山陰本線] 철길이 나타나고 바로 만나서 종착역인 와다야마역[和田山駅]에 도착하였다. 승강장은 2면 4선이고 유치선이 더 있어서 키하 40系 디젤동차가 있었다. 다음 열차를 타기까지는 6분밖에 없어서 뛰어 다녔다.

 

[사진 427 : 와다야마역[和田山駅]의 이정표.]

 

[그림 428 : 와다야마역의 기념 스탬프.]

 

No. 25 철도편(JR서일본) : 와다야마[和田山] 10:22→후쿠치야마[福知山] 11:01,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430M 普通, 거리 : 30.5km, 편성 : 223系 2兩(앞 차량 クモハ223-5511, ワンマン)

 

   갈아타는 열차는 223系 전동차 2량 편성이다. 223系 전동차라고 하면 신쾌속(新快速)이 연상되기에 이곳 후쿠치야마[福知山] 지구에서는 아직 낯설다. 223系 5500번대 차량으로 2량 편성이고 원맨(ワンマン)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운전실 뒤에는 운임표가 있으며 뒤쪽 출입문 옆에는 수납식 좌석이 없고 대신에 세리켄[整理券] 발행기가 설치되어 있다. 2008년에 제작되었으며 충돌 때에 승무원 및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기존의 223系 전동차에 비하여 차체 강도가 1.8배 정도 더 강하다. 교토[京都] 근교에서는 221系 전동차와 연결되어 운행하기도 한다.

 

[사진 429 : 후쿠치야마[福知山] 지구에서 운행하는 223系 5500번대 전동차.]

 

[사진 430 : 223系 5500번대 전동차는 원맨(ワンマン)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수납식 좌석 대신에 세리켄[整理券] 발행기가 설치되어 있다.]


   이 구간의 산인본선은 단선으로 산 사이의 분지를 따라서 마을 외곽으로 이어진다. 곡선이 많아서 열차는 속도를 줄여서 통과한다. 신쾌속처럼 시원하게 달릴 수 없는 상황이다. 카미카와구치역[上川口駅]을 출발하면 왼쪽으로 키타킨키탄고철도[北近畿タンゴ鉄道, http://www.ktr-tetsudo.jp ] 미야후쿠선[宮福線]이 나타나고 나란히 이어진다. 미야후쿠선은 역이 있고 차고까지 있지만 산인본선은 철길만 계속 나란히 이어진다. 후쿠치야마 시내에 들어서면 두 철길은 모두 고가로 올라가고 오른쪽으로는 JR서일본의 차고인 후쿠치야마전차구[福知山電車区, 후쿠치야마덴샤쿠]와 연결되는 철길과 만나서 후쿠치야마역[福知山駅]에 도착하였다.

 

[사진 431 : 반탄선 철길이 나란히 이어진다.]

 

[사진 432 : 반탄선 철길이 멀어지고 있다.]

 

[사진 433 : 마루야마가와[円山川]라는 하천을 지나는 철교를 건너가고 있다.]

 

[사진 434 : 도로를 따라서 집이 계속하여 이어지고 멀리 산이 있다.]

 

[사진 435 : 철길은 산 아래에 있는 마을과 떨어져서 이어진다.]

 

[사진 436 : 시모야쿠노역[下夜久野駅]의 승강장.]

 

[사진 437 : 마키가와[牧川]라는 하천을 지나가고 있는데 철길이 높아서 도로와 마을이 내려다 보인다.]

 

[사진 438 : 카미카와구치역[上川口駅]의 이정표.]


   후쿠치야마역은 2004년에 방문하였고 이번이 2번째이다. 하지만 그때와는 완전히 달라졌다. 철길을 고가화하는 공사가 완료되어서 승강장은 모두 고가에 있고 대합실과 매표소는 아래에 있다. JR서일본의 승강장은 3면 5선이고 키타킨키탄고철도의 승강장은 1면 2선이다. 키타킨키탄고철도와 JR서일본을 직통 운행하는 열차와 JR서일본 차량으로 운행하는 키타킨키탄고철도 열차는 JR서일본의 승강장에서 출발한다.

 

[사진 439 : 후쿠치야마역[福知山駅]의 이정표.]

 

[사진 440 : 고가에 있는 후쿠치야마역의 승강장.]

 

[사진 441 : 키타킨키탄고철도[北近畿タンゴ鉄道]의 승강장도 고가에 있으며 콘크리트로 된 벽으로 구분하고 있다.]


   계단을 내려오면 개찰구가 있는데 자동개집표기는 설치되어 있지 않고 직원이 지키고 있다. 역무 시설 반대쪽으로는 상업시설인 비에라후쿠치야마(ビエラ福知山)가 있고 입구에 대합실이 있다. 키타킨키탄고철도의 매표소와 대합실로 들어가는 통로는 따로 있다.

 

[사진 442 : 후쿠치야마역 JR서일본의 매표소와 개찰구.]

 

[그림 443 : 후쿠치야마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444 : 후쿠치야마역의 상업시설인 비에라후쿠치야마(ビエラ福知山)의 입구에 대합실이 설치되어 있다.]

 

[사진 445 : 키타킨키탄고철도의 후쿠치야역 입구.]

 

[사진 446 : 특이한 디자인으로 장식을 한 후쿠치야마역 건물.]

 

[사진 447 : 차고인 후쿠치야마전차구가 이전하면서 생긴 공간은 후쿠치야마역미나미구치공원[福知山駅南口公園]이 되었다.]

 

[사진 448 : 후쿠치야마역미나미구치공원에는 C11形 증기기관차가 전차대에 올려진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


   철길이 고가로 올라가고 차고인 후쿠치야마전차구가 이전하면서 후쿠치야마역미나미구치공원[福知山駅南口公園]으로 정비되었다. 공원 안에는 C11形 증기기관차가 전차대에 올라가 있는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 C11形 증기기관차는 일본 곳곳에 보존되어 있어서 노가타시석탄기념관[直方市石炭記念館, http://www.nogata-navi.com/sekitan ]에서 본 적(관련 글 보기)이 있고 겨울의 홋카이도를 운행하는 SL후유노시츠겐호[冬の湿原号]를 견인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다(관련 글 보기).

 

 

 

 

 

   다음으로는 '12일 - 선로 사정이 좋지 못하지만 전철화는 된 카코가와선[加古川線]'이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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