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우 5분간의 승차이지만 내용 상으로 니죠성과 분리하여 좀 짧네요. 사가노선의 고가 구간 일부이지만 사진으로 감상하여 보세요.
16. 2월 6일 - 교토 도심의 고가 선로 사가노선[嵯峨野線]
이번에 타는 열차는 산인본선 쾌속 열차이다. 타는 시간은 겨우 5분에 불과하다. 패스를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서 갈려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역까지 사용한다.
No. 19 철도편 : 교토[京都] 14:04→니죠[二条] 14:09
열차번호 및 종별 : 2209M 快速, 거리 : 4.2km 편성 : 113系 4兩(1号車 クハ111-7601)
이미 앉을 자리는 없었고 5분만 가면 되기 때문에 운전실 뒤에 서 있었다. 산인본선의 교토 근교인 소노베[園部]까지의 구간을 사가노선[嵯峨野線]이라는 애칭으로 따로 부르고 있다. 이 중에서 사가아라시야마[嵯峨嵐山]역까지는 교토 시내를 지나가게 되며 역간 거리가 짧다. 다른 특별한 경쟁 노선이 없어서인지 승객들은 항상 많았다. 교토 시내 구간은 고가화되어 있으나 나라선처럼 일부 구간만 복선이다. 이것도 2000년에 개통되었다. 역시 열차 운행 간격을 많이 줄일 수 없기 때문에 2008년 사가노선 전구간 복선화를 목표로 공사를 진행중이다.
사가노선 보통 열차와 쾌속 열차는 모두 113系로 운행되고 있다. 개조의 달인 JR서일본에서는 최고속도가 110km/h가 되도록 만든 7000번대가 대부분이다. 4량 편성이 기본이지만 러시아워에는 6량, 8량 편성으로 늘려서 다닌다. 도색은 2가지가 있는데 쇼난색이라고 부르는 위로는 진한 주황색에 아래로는 녹색인 배치와 회색에 푸른 띠가 있고 아래로는 흰색으로 한 배치가 있다. 특급은 후자와 같은 도색이 있고 쇼난색은 없는 대신 국철색이 있다. 열차에 따라서는 도색이 다른 차량이 섞인 짬뽕 편성도 있다.
열차는 출발하고 선로가 모여서 단선이 되면서 고가 구간으로 진입한다. 우측으로 크게 커브를 틀어서 토카이도본선에서 멀어진다. 왼쪽으로 선로 하나가 가까워지는데 오사카 방향에서 들어오는 삼각선이다. 현재 여객열차는 이용하지 않고 있다. 이 선로와 분기되면 탄바구치[丹波口]역이다. 탄바구치역은 1년 전에 이용해 본 적이 있다. 탄바구치역은 우메코지증기기관차관[梅小路蒸気機関車館, http://www.mtm.or.jp/uslm]에서 가장 가까운 역이다. 그 당시 월요일이 휴관일인 줄 모르고 왔다가 허탕을 쳤다. 탄바구치역은 1면 2선 구조로 쾌속 열차는 천천히 통과한다.
역을 지나면 다시 단선이 된다. 고가 구간이지만 선로 높이가 낮아졌다 다시 높아지고 돔 형태의 지붕을 가진 니죠역에 접근한다. 니죠역 역시 1면 2선이다. 하행 열차는 왼쪽 선로로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하여 니죠역에 도착하였다. 선로가 고가화되어 있고 역 시설은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토시 지하철을 타려면 니죠역 앞에 들어가는 통로가 있었다. 원래 지하철 니죠죠마에[二条城前]역이 니죠성에서 가장 가깝지만 니죠역과는 겨우 한 정거장 차이이므로 걸어갈 수 있다. 또한 가는 길이 성 둘레를 따라가기 때문에 외부에서 모습을 보면서.
* 사가노선은 2010년 봄에 전구간 복선화가 완료되어서 여기에 소개된 것처럼 단선 구간은 현재 없으며 차량도 113系 전동차는 운행하지 않으며 보통, 쾌속 열차는 221系, 223系 전동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꾀꼬리 마루라는 보안 시스템을 쓴 니죠성[二条城]'이 연재될 예정입니다.
'철도 여행기 > 2005년 일본 설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 교토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교토역[京都駅] 옥상 (0) | 2009.12.02 |
---|---|
17 - 꾀꼬리 마루라는 보안 시스템을 쓴 니죠성[二条城] (0) | 2009.12.02 |
15 - 킨테츠[近鉄]와의 경쟁이 치열한 JR나라선[奈良線] (0) | 2009.12.02 |
14 - 어마어마한 크기의 목조 건물과 불상이 있는 토다이지[東大寺] (0) | 2009.12.02 |
13 - 수많은 석등을 거쳐서 들어가는 카스가타이샤[春日大社] (0) | 2009.12.02 |
- Total
- Today
- Yesterday
- 노르웨이
- 기차 여행
- 폐역
- 무인역
- 영국
- Sweden
- KTX
- 북유럽
- 간이역
- 강원도
- 무궁화호
- 경상남도
- 전라남도
- 경상북도
- 철도공사
- 경전선
- 복선전철화
- 시외버스
- 스웨덴
- JR니시니혼
- 고속철도
- 철도
- 부산
- 대만
- 일본
- 타이완
- 코레일
- 동해남부선
- 한국철도
- 유럽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