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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월 6일 - JR버스 타고 카루이자와[軽井沢]로 가서 타는 시나노철도(しなの鉄道)


   제44편에서 설명을 하였지만 요코카와[横川]에서 카루이자와[軽井沢]를 연결하는 우스이선[碓氷線] 철길은 폐지되고 대신에 JR버스칸토(ジェイアールバス関東, http://www.jrbuskanto.co.jp )의 노선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요코카와역[横川駅]과 우스이고개철도문화마을[碓氷峠鉄道文化むら, 우스이토게테츠도분카무라, http://www.usuitouge.com/bunkamura ] 사이에 버스정류장이 있다. 버스 노선이기는 하지만 철도 대신이라서 각종 철도시각표에도 빠짐없이 나오며 JR패스로도 이용할 수 있다.

 

[사진 1195 : 요코카와역[横川駅] 앞에 있는 카루이자와[軽井沢]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는 정류장.] 

 

No. 64 버스편(JR버스칸토(JRバス関東)) : 요코카와역[横川駅] 12:00→카루이자와역[軽井沢駅] 12:34, 이동 경로 보기
버스번호 및 종별 : 5 普通, 거리 : 20.1km

 

[사진 1196 : 카루이자와역[軽井沢駅] 정류장에 도착한 JR버스칸토(JRバス関東).] 

 

   요코카와에서 카루이자와로 가는 길은 이전 철길과 가깝게 가는 구도로(旧道)와 우스이바이패스[碓氷バイパス]라고 부르는 새로운 국도 18호선이 있다. 임시편의 경우 구도로로 가는 경우가 있으나 눈이 많이 오는 겨울에는 좀 힘들고 대부분이 우스이바이패스를 이용한다. 도로이기는 하지만 오르막이 계속 이어지고 해발 1,030m인 이리야마고개[入山峠]를 지나면 조금 내려가서 카루이자와역[軽井沢駅] 앞의 버스정류장에 도착한다.

 

[사진 1197 : 겨울에 추운 지역이라서 노선버스의 바퀴에도 체인을 감아 놓았다.]

 

[사진 1198 : 카루이자와역 앞의 주차장. 주변을 연결하는 노선버스와 택시를 탈 수 있다.]

 

[사진 1199 : 카루이자와역의 북쪽 출입구.]

 

[사진 1200 : 카루이자와역 남북 연결 통로에서 본 승강장. 왼쪽이 시나노철도(しなの鉄道)이고 오른쪽이 JR동일본의 나가노신칸선[長野新幹線]이다.]

 

[사진 1201 : 카루이자와역의 남북 연결 통로. 통로 사이에 JR동일본과 시나노철도의 매표소와 개찰구가 있다.]

 

[사진 1202 : 카루이자와역 대합실에 있는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하는 장식.]

 

[사진 1203 : 카루이자와역에 붙어 있는 역명판.]

 

[사진 1204 : 카루이자와역 남쪽으로는 카루이자와프린스호텔스키장[軽井沢プリンスホテルスキー場]이 있다.]

 

[사진 1205 : 카루이자와역 JR동일본의 개찰구.]

 

[사진 1206 : 카루이자와역 시나노철도의 매표소와 개찰구.]

 

[그림 1207 : 카루이자와역의 기념 스탬프.] 


   카루이자와는 요코카와에 비해서 450m 가량 높기 때문에 눈이 훨씬 많고 노선버스에도 바퀴에 체인을 감아 놓았다. 카루이자와역은 선로 위에 역 건물이 있고 JR동일본과 시나노철도(しなの鉄道, http://www.shinanorailway.co.jp )를 이용할 수 있다. 개찰구는 물론 매표소도 각각 설치되어 있다. 도쿄에서 신칸선[新幹線]으로 1시간 조금 더 걸리는 거리여서 요코카와에 비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오가고 있고 역 남쪽으로 보이는 카루이자와프린스호텔스키장[軽井沢プリンスホテルスキー場, http://ski.princehotels.co.jp/karuizawa ]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 걸 볼 수 있었다.

 

[그림 1208 : 카루이자와에서 코모로까지 이용한 시나노철도의 승차권.]

 

[사진 1209 : 카루이자와역 시나노철도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1210 : 시나노철도 승강장에서 본 JR동일본 승강장에 정차하고 있는 E2系 신칸선 전동차.]

 

[사진 1211 : 카루이자와역에 보존되어 있는 EF63形 전기기관차.] 


   시나노철도는 JR패스로 탈 수 없으므로 승차권을 구입하고 개찰구를 지나서 승강장으로 내려갔다. 시나노철도가 운영하는 카루이자와에서 니노노이[篠ノ井]까지는 원래 신에츠본선[信越本線] 구간이었고 나가노신칸선[長野新幹線]이 개통되면서 운영 회사가 바뀌었다. 그런 관계로 차량도 JR과 동일한 115系 전동차이다. 카루이자와역에도 우스이선에서 운행하던 EF63 전기기관차가 보존되어 있다.

 

[사진 1212 : 시나노철도의 115系 전동차.]

 

[사진 1213 : 출입문 위에는 시나노철도의 노선도가 붙어 있다. 녹색으로 칠한 부분은 JR동일본의 신에츠본선[信越本線]이다.] 

 

No. 65 철도편(시나노철도(しなの鉄道)) : 카루이자와[軽井沢] 13:05→코모로[小諸] 13:28,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765M 普通, 거리 : 22.0km, 편성 : 115系 3兩(가장 앞 차량 クハ115-1004, ワンマン)

 

[사진 1214 : 복선 철길에는 안개가 많이 끼여 있어서 멀리까지는 보이지 않는다.]

 

[사진 1215 : 산 사이의 좁은 땅에 있는 밭은 눈으로 덮여 있다.]

 

[사진 1216 : 미요타역[御代田駅] 승강장.]

 

[사진 1217 : 해발 고도가 높지만 평지가 넓게 있다.]

 

[사진 1218 : 차장차를 역 건물로 사용하고 있는 히라하라역[平原駅].]

 

[사진 1219 : 왼쪽에 있는 JR동일본의 코미선[小海線]에는 오토메역[乙女駅]이 있어서 열차가 정차하고 있다.]

 

[사진 1220 : 복선 전철화가 되어 있는 시나노철도 노선 왼쪽으로는 단선이고 전철화가 되어 있지 않은 JR동일본의 코미선 철길이 나란히 이어진다.] 

 

   시나노철도 노선은 과거 간선이었기 때문에 복선 전철화가 되어 있다. 눈이 많은 산 속을 달리면서 내리막이 이어진다. 어느 덧 분지가 나타나고 멀리 낮은 산이 보인다. 왼쪽으로 JR동일본의 코미선[小海線] 단선 비전철화 철길이 나란히 이어진다. 코미선은 오토메역[乙女駅]과 히가시코모로역[東小諸駅]이 있지만 시나노철도는 승강장이 없어서 그냥 통과하게 되어 있다.

 

[사진 1221 : 선로가 분기되어서 코모로역[小諸駅]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 1222 : 코모로역의 시나노철도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1223 : 코모로역의 JR동일본 승강장의 이정표.]

 

[사진 1224 : 나란히 정차하고 있는 시나노철도의 115系 전동차와 JR동일본의 110系 디젤동차.]

 

[그림 1225 : 코모로역의 기념 스탬프.] 


   코미선 철길은 물론 시나노철도 선로도 분기되어서 종착역인 코모로역[小諸駅]에 도착하였다. 현재 코모로역은 제41편에 나온 사요역[佐用駅]처럼 연결되는 철길이 없다. 사요역과는 달리 역 업무는 JR동일본이 아닌 시나노철도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중간에 개찰구 없이 환승할 수 있다. 시간대에 따라서는 승강장을 연결하는 육교 입구에서 직원이 승차권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다. 시나노철도의 승강장은 2면 3선이고 JR동일본은 1면 2선이다. 두 회사의 스탬프가 나란히 있어서 모두 찍고 코미선을 타러 갔다.

 

 

 

 

 

   다음으로는 '2월 6일 - 산 사이의 눈이 쌓인 분지를 누비는 코미선[小海線]'이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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