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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월 6일 - 산 사이의 눈이 쌓인 분지를 누비는 코미선[小海線]


   코모로역[小諸駅]의 JR동일본 승강장에는 키하 110系 디젤동차가 대기하고 있다. 코미선[小海線]에는 키하 E200形이라는 하이브리드방식 디젤동차도 다니고 있다. 키하 E200形 디젤동차에는 축전지가 있어서 감속을 할 때에는 전기를 발생시켜서 저장을 하고 속도를 낼 때에는 전기로 모터를 돌려서 엔진의 힘과 합하여 바퀴를 돌린다.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량이다. 다만 3량밖에 없어서 일부 열차로만 운행한다. JR동일본 나가노지사 홈페이지(http://www.jreast.co.jp/nagano )에 운행 일정이 나온다.

 

No. 66 철도편(JR동일본) : 코모로[小諸] 13:38→노베야마[野辺山] 15:25,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232D 普通, 거리 : 55.5km, 편성 : キハ 110系 2兩(가장 앞 차량 キハ110-117, 中込부터 ワンマン)

 

[사진 1226 : 코미선[小海線]에서 운행하는 키하 110系 디젤동차.]

 

[사진 1227 : 오토메역[乙女駅]의 이정표.] 

 

   코미선은 JR에서 가장 높은 해발 1,345m에 있는 노베야마역[野辺山駅]이 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의 북쪽은 산간 분지를 지나고 있어서 멀리 산이 보인다. 코모로역을 출발한 열차는 왼쪽으로 시나노철도(しなの鉄道, http://www.shinanorailway.co.jp )의 복선 노선과 나란히 간다. 시나노철도와는 달리 코미선에는 오토메역[乙女駅]과 히가시코모로역[東小諸駅]이 있어서 정차를 한다. 역 사이의 거리가 평균 1km 정도에 불과하다. 그래도 역마다 타고 내리는 승객이 있고 비어있는 자리가 얼마 없다. 그래서 코미선에서도 코모로에서 나카고미[中込] 구간이 열차가 가장 많이 다니고 원맨(ワンマン)으로 다니는 열차도 많지 않다.

 

[사진 1228 : 나가노신칸선[長野新幹線]을 건너가기 위하여 철길은 고가로 올라간다.]

 

[사진 1229 : 사쿠다이라역[佐久平駅]의 코미선 승강장은 고가에 있다.] 


   평지를 달리던 열차가 고가로 올라가서 나가노신칸선[長野新幹線]과 환승할 수 있는 사쿠다이라역[佐久平駅]에 정차하였다. 사쿠다이라역은 원래 코미선에 있던 역은 아니었다. 나가노신칸선이 지상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재래선인 코미선이 고가로 이전하였다. 보통은 지상에 재래선이 있고 고가에 신칸선이 있는데 이 역은 반대로 선로가 배치되어 있다. 나가노신칸선이 개통되면서 코미선의 역도 같이 영업을 시작하였다.


   사쿠다이라역은 사쿠시[佐久市]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코모로역이 있는 코모로시[小諸市]에서 두 도시의 이름을 같이 넣기를 희망하였다. 최종적으로 나가노현에서 두 도시가 있는 평지 이름인 사쿠다이라[佐久平]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신에츠본선[信越本線] 시절에는 모든 열차가 정차하던 중심역인 코모로역이 있던 코로모시는 접근성이 떨어지면서 쇠퇴하고 있는 반면 나가노신칸선으로 수도권과 바로 연결이 되기 시작한 사쿠시는 인구가 늘어나고 사쿠다이라역 주변에는 쇼핑센터가 들어서면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 1230 : 나카고미역[中込駅]의 이정표.]

 

[사진 1231 : 나카고미역의 벽에는 헤드마크가 걸려 있다.]

 

[사진 1232 : 나카고미역의 기념 사진 찍는 장소.]

 

[사진 1233 : 나카고미역에는 코미선에서 운행하는 열차의 차고가 있다. 키하 E200形과 키하 110系 디젤동차가 차고에 들어가 있다.]

 

[그림 1234 : 나카고미역의 기념 스탬프.] 


   사쿠다이라역을 출발하면 다시 지상으로 철길은 내려온다. 여전히 역 사이의 거리가 짧아서 조금 달린다 싶으면 다음 역에 정차한다. 열차는 코미선영업소[小海線営業所]가 있는 나카고미역[中込駅]에 도착하였다. 이 역에는 코미선을 운행하는 열차의 차고가 있다. 차고에는 키하 110系 디젤동차 이외에도 키하 E200形도 유치되어 있다. 많은 열차가 이 역에서 약간 오래 정차하며 차량의 연결이나 분리를 하기도 한다. 내가 탄 열차도 이 역에서 11분간 정차하였다. 덕분에 승강장을 다니면서 역을 살펴보고 스탬프도 찍을 수 있었다.

 

[사진 1235 : 겨울이라서 논과 밭은 눈에 덮여 있고 마을 뒤로는 산들이 연이어서 있다.]

 

[사진 1236 : 우스다역[臼田駅]의 승강장.]

 

[사진 1237 : 하구로시타역[羽黒下駅]의 승강장.]

 

[사진 1238 : 오른쪽으로 도로가 있고 철길은 마을 사이로 들어간다.]

 

[사진 1239 : 주택 사이에 오르막 철길이 이어진다.]

 

[사진 1240 : 2면 3선 구조의 승강장을 갖춘 코미역[小海駅]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 1241 : 일본농업협동조합(JA)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 코미역 건물.] 


   열차에 돌아오니 그 사이에 차장은 내리고 원맨으로 바뀌었다. 어느덧 분지는 좁아지고 열차는 조금씩 올라가기 시작한다. 앞쪽으로는 높은 산이 있는데 안개 때문에 정상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마을 사이로 철길이 이어지기도 하고 여전히 역 사이의 거리가 짧아서 속도를 내지 못한다.

 

[사진 1242 : 철길은 계속 올라가면서 왼쪽 아래로 마을이 내려다 보인다.]

 

[사진 1243 : 승강장이 곡선으로 되어 있는 우미지리역[海尻駅]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 1244 : 오른쪽으로 도는 급커브가 이어지고 왼쪽 아래오는 하천이 있다.]

 

[사진 1245 : 사쿠히로세역[佐久広瀬駅] 승강장에서는 한 승객이 들어오는 열차의 사진을 휴대전화를 찍고 있다.]

 

[사진 1246 : 철길 주변에는 높은 산이 있다.]

 

[사진 1247 : 1면 2선의 승강장이 있는 시나노카와카미역[信濃川上駅]에 진입하고 있다.]


   노선의 이름이 나온 코미역[小海駅]부터는 본격적으로 오르막이 이어지고 역 사이의 거리도 멀어진다. 코미역이 해발 865.1m이므로 아직 많이 올라가야 한다. 왼쪽으로 하천을 끼고 지그재그로 철길이 이어진다. 중간에 짧은 터널을 통과하기도 한다.

 

[사진 1248 : 직선으로 뻗은 철길이 이어진다.] 

 

[사진 1249 : 해발 고도가 높지만 눈으로 덮인 평지가 있고 뒤로는 낮은 산들이 이어진다.] 


   계속 산과 마을을 거쳐서 올라가다가 주변의 산이 낮은 분지가 나타난다. 분지는 눈으로 덮여 있어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알 수 없다. 분지도 완전 평지는 아니라서 약간 오르막인 철길이 이어지고 열차는 JR에서 가장 높은 역인 노베야마역에 도착하였다.

 

 

 

 

 

   다음으로는 '2월 6일 - 눈보라를 뚫고 얼음으로 미끄러운 길을 걸어서 JR철도최고지점(JR鉄道最高地点)으로'가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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