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2월 9일 - 지하에 있는 신치토세공항역[新千歳空港駅]을 둘러보고 쿠시로[釧路]로

삿포로역[札幌駅]에서는 쾌속 에어포트(エアポート)로 갈아탔다. 자유석에 앉아갈 수도 있지만 조금 더 편안한 지정석으로 미리 예약하여 놓았다.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은 유시트(uシート)라고 하는데 의자가 뒤로 넘어가고 편하다. 물론 인기가 높아서 내가 탄 열차에서는 비어있는 자리가 하나도 없었다.

[사진 1739 : 신치토세공항[新千歳空港]으로 가는 쾌속 에어포트(エアポート)의 721系 전동차.]

No. 98 철도편(JR홋카이도) : 삿포로[札幌] 14:40→신치토세공항[新千歳空港] 15:16,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934M 快速 エアポート114号, 거리 : 46.6km, 편성 : 721系 3兩+3兩(4号車 サハ721-3202)

[그림 1740 : 삿포로[札幌]에서 신치토세공항까지 이용한 쾌속 에어포트의 지정석권.]

[사진 1741 : 신삿포로역[新札幌駅]의 승강장.]

[사진 1742 : 에니와역[恵庭駅]의 승강장.]

[사진 1743 : 신치토세공항역[新千歳空港駅]의 이정표.]

열차는 평지를 속도를 내며 달린다. 속도가 나면 차체에서 눈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미나미치토세역[南千歳駅]을 출발하면 지하로 들어가서 종착역인 신치토세공항역[新千歳空港駅]에 도착하였다. 이것으로 나는 JR홋카이도 전선을 완주하였다. JR시코쿠와 JR큐슈에 이어서 3번째로 완주한 JR회사이다. 물론 혼슈의 JR 3사는 워낙 노선망이 방대하여 아직은 한참 멀었다. 그나마 JR토카이는 고텐바선[御殿場線]만 타면 완주가 가능하기는 하다.

[사진 1744 : 신치토세공항역의 선로는 한쪽 끝이 막혀 있다.]

[사진 1745 : 신치토세공항역의 개찰구. 덴마크국철 DSB(Danske Statsbaner, Danish State Railways)의 도움으로 디자인되었다.]

[그림 1746 : 신치토세공항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1747 : 신치토세공항역은 공항 터미널 지하에 있는 통로 사이에 있다. 통로에서도 열차 출발 안내를 볼 수 있게 해 놓았다.]

[사진 1748 : 신치토세공항역의 매표소는 많은 사람들로 붐빈다.]

신치토세공항역은 지하에 승강장이 있다. JR홋카이도에서는 세이칸터널[青函トンネル] 내에 있는 해저역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지하에 있는 역이다. 승강장은 1면 2선이고 선로 끝은 막혀 있다. 계단을 올라오면 개집표구가 있다. 따로 공항 터미널 지하에 있어서 따로 역 건물이 없다.

역 내부의 디자인은 일본의 다른 역과는 차이가 있는데 덴마크국철 DSB(Danske Statsbaner, Danish State Railways, http://www.dsb.dk )의 제휴를 받았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 코펜하겐공항(Københavns Lufthavn, Copenhagen Airport, http://www.cph.dk )의 디자인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든다(관련 글 보기).

신치토세공항역은 공항 터미널 건물 지하에 있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로 올라가기만 하면 항공사의 체크인 카운터가 나온다. 당시에는 국내선과 국제선이 같은 건물에 있었는데 많은 승객으로 붐비는 국내선과는 달리 국제선은 한산하였다. 그런 이유는 도쿄 간을 연결하는 국내선은 1시간에 3~5편의 비행기가 오가고 연간 승객수가 1000만명에 육박하지만 국제선은 고작 80만명 수준이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공사 중이었지만 2010년 3월 26일 국제선터미널이 완성되어서 운영에 들어갔다. 물론 신치토세공항[新千歳空港]의 국제선에는 우리나라 인천공항과 김해공항을 연결하는 편도 있다.

[사진 1749 : 신치토세공항역 승강장의 열차 출발 안내.]

다시 역으로 돌아가서 나가는 열차를 탔다.

No. 99 철도편(JR홋카이도) : 신치토세공항[新千歳空港] 15:49→미나미치토세[南千歳] 15:52,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931M 快速 エアポート157号, 거리 : 2.6km, 편성 : 721系 3兩+3兩(1号車 クハ721-4104)

[사진 1750 : 미나미치토세역[南千歳駅]에 정차 중인 721系 전동차.]

[사진 1751 : 미나미치토세역의 이정표. 세 방향으로 갈라지는 분기역이다.]

[사진 1752 : 신치토세공항으로 연결되는 철길은 지하로 들어가고 단선이다.]

[사진 1753 : 특급 슈퍼카무이(スーパーカムイ) 일부 열차는 삿포로부터는 쾌속 에어포트로 바뀌어서 신치토세공항까지 운행한다. 789系 특급 전동차를 특급권 없이 탈 수 있다.]

지상에 올라오면 바로 미나미치토세역에 도착한다. 미나미치토세역은 2면 4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는데 신치토세공항을 오가는 열차는 가운데의 우측 통행으로 바뀌어서 정차하게 된다. 이렇게 운영하는 덕분에 미나미치토세역에서 하코다테[函館]나 쿠시로[釧路] 방면의 열차와 환승할 때에 육교를 건너갈 필요 없이 동일 승강장에서 할 수 있다.

[사진 1754 : 미나미치토세역의 매표소와 개찰구.]

[그림 1755 : 미나미치토세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1756 : 미나미치토세역 부근에 있는 쇼핑몰인 치토세아울렛몰 레라(千歳アウトレットモール·レラ).]

미나미치토세역은 서쪽으로는 국도가 지나가고 동쪽으로는 치토세아울렛몰 레라(千歳アウトレットモール·レラ, http://www.outlet-rera.com )가 있다. 공항 주변 지역이어서 환승역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진 1757 : 미나미치토세역 승강장의 열차 출발 안내. 2번 승강장에는 신치토세공항에서 온 열차가 정차하므로 같은 승강장에서 쉽게 환승할 수 있다.]

오늘의 마지막 열차를 타러 다시 승강장으로 내려갔다. 벌써부터 몇몇 승객들이 줄을 서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No. 100 철도편(JR홋카이도) : 미나미치토세[南千歳] 16:17→쿠시로[釧路] 19:45,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4009D 特急 スーパーおおぞら9号, 거리 : 304.5km, 편성 : キハ 283系 7兩(2号車 キハ282-105)

[사진 1758 : 특급 슈퍼오조라(スーパーおおぞら)로 운행하는 키하 283系 디젤동차.]

[사진 1759 : 키하 283系의 지정석 좌석은 새로 단장하였고 독일이나 북유럽에서 볼 수 있는 머리 받침까지 있다.]

[그림 1760 : 미나미치토세에서 쿠시로[釧路]까지 승차한 특급 슈퍼오조라의 지정석권.]

[사진 1761 : 겨울의 홋카이도는 끝없는 눈밭이 이어진다.]

홋카이도의 겨울인지라 끝없이 눈으로 덮인 대지를 달린다. 오후 4시가 넘었지만 일본의 북동쪽에 있는 홋카이도는 벌써 해가 지기 시작한다. 밤이라 밖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터널을 지나는 구간이 많다. 터널은 외부에 비하여 따뜻하므로 터널을 지나는 동안에 창문 바깥에 서리가 낀다.

[사진 1762 : 쿠시로역[釧路駅]의 이정표.]

[사진 1763 : 쿠시로역의 개찰구. 밤이라서 근교 지역을 연결하는 보통 열차만 남았다.]

[사진 1764 : 쿠시로역에는 쿠시로시츠겐역[釧路湿原駅]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았고 쿠시로시츠겐역의 스탬프까지 비치하여 놓았다.]

[그림 1765 : 쿠시로역과 쿠시로시츠겐역의 기념 스탬프.]

열차는 종착역인 쿠시로역[釧路駅]에 1분 빨리 도착하였다. 아직 오후 8시가 되지도 않았지만 쿠시로역은 한산하고 남은 열차는 주변 지역으로 가는 보통만 있다. 대합실에는 내일 가게될 쿠시로시츠겐역[釧路湿原駅]의 스탬프도 있다. 쿠시로시츠겐역은 무인역이므로 쿠시로역에 스탬프가 있는 셈이다.

[사진 1766 : 쿠시로역 건물. 쿠시로역 안에 있는 식당은 쿠시로의 발음을 숫자로 표시하여 놓았다.]

[사진 1767 : 쿠시로를 상징하는 학의 그림을 들어간 장식.]

쿠시로역 앞에는 조금 화려하게 장식을 해 놓았다. 거리는 한산하고 조금 춥다. 다른 날보다는 숙소에 일찍 들어가서 쉬었다.

다음으로는 '2월 10일 - 바다와 넓은 들판 그리고 야생 동물이 뛰노는 일본 최동단의 하나사키선[花咲線]'이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