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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역시 철도 차량기지는 외부인의 출입이 차단되어 있다. 그렇지만 밖에서 볼 수 있는 곳들도 많이 있다.

1. 유카리가오카선[ユーカリが丘線, https://town.yukarigaoka.jp/yukariline/ ]: 우리나라는 2015년에 대구도시철도 3호선에 처음 도입된 모노레일이지만 이 노선은 1982년부터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무인운전이 아니라 운전사가 운전하는 방식입니다. 차량은 3편성 뿐이라서 차량기지도 규모가 작습니다.

 


2. 오다큐전철[小田急電鉄, https://www.odakyu.jp ]: 카라키다역[唐木田駅] 남쪽에 있는 차량기지로 주변이 높아서 유치되어 있는 전동차가 잘 보입니다.

 


3. 케이오레일랜드[京王れーるランド, https://www.keio-rail-land.jp ]: 여기는 철도 차량기지가 아니라 철도박물관입니다. 이전에 케이오전철[京王電鉄, https://www.keio.co.jp ]에서 사용하였던 다양한 전동차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지방 사철에서는 중고 차량을 도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흔하기에 지방에서는 현역으로 운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4. 타마도시모노레일[多摩都市モノレール, https://www.tama-monorail.co.jp ]: 위의 유카리가오카선처럼 모노레일이지만 유인 운전을 합니다.

 


5. 요코하마시영지하철[横浜市営地下鉄, https://www.city.yokohama.lg.jp/kotsu/ ] 닛파차량기지[新羽車両基地]: 블루라인을 운행하는 전동차들의 차량기지로 건물 2층에 있어서 외부에서는 차량의 옆모습만 볼 수 있습니다.

 


6. 요코하마시영지하철 카미나가야차량기지[上永谷車両基地]: 이곳도 블루라인을 운행하는 전동차들의 차량기지인데 주변이 조금 더 높아서 정렬되어서 유치된 지하철 차량을 볼 수 있습니다.

 


7. 요코하마시사이드라인[横浜シーサイドライン, https://www.seasideline.co.jp ]: 우리나라 부산도시철도 4호선 등과 같이 콘크리트 도상에 고무타이어로 무인 운행을 하는 방식입니다.

 


8. 하코네등산철도[箱根登山鉄道, https://www.hakonenavi.jp/hakone-tozan/ ]: 우리나라 관광객들도 많이 타는 하코네등산철도는 아래쪽 구간은 협궤여서 오다큐전철 차량으로 운행하지만 위쪽 구간은 표준궤이며 자사 차량으로 운행합니다. 그러다 보니 차량기지에서 나오는 선로는 3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9. 토큐전철[東急電鉄, https://www.tokyu.co.jp/railway/ ] 모토스미요시검차구[元住吉検車区]: 토요코선[東横線]과 메구로선[目黒線]에서 운행하는 전동차를 유치하는 장소이지만 이들 노선이 다른 여러 회사 노선들과 직통 운행을 하므로 다른 회사 차량도 볼 수 있습니다.

 


* 작성일: 2023년 5월 7일
  방문일: 2022년 12월 28~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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