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루토역[鳴門駅]서 나와서 고속나루토버스스탑(高速鳴門バスストップ, 코소쿠나루토바스스톱프)으로 향하였다. 평일 오전이지만 도로는 한산하여서 가볍게 걸어갈 수 있었다. 걸어가다보면 대형쇼핑몰인 파워시티(パワーシティ鳴門)가 있다. 아직 영업이 시작되지 않아서 주차장은 텅 비어 있다.

 


크게 보기

 


   고가로 있는 코베아와지나루토고속도로[神戸淡路鳴門自動車道]가 보이면 그 아래에 3층으로 되어 있는 유료주차장이 있고 옆에는 고속버스 매표소가 있는 나루토시관광정보센터[鳴門市観光情報センター]가 있다.

 

 

   벽에는 고속버스 시각표가 붙어 있다. 우리나라처럼 여러 회사가 고속버스를 운행하고 공동 배차를 하는 건 동일하지만 이곳의 고속버스는 두 집단으로 나누어져서 공동 배차를 하고 있다. 마치 칸사이 지역에서 JR서일본(西日本)과 나머지 사철 회사들이 뭉쳐서 할인 승차권을 발행하는 것과 비슷하다. 사철에서 운영하는 버스회사들이 하나의 집단을 이루고 있고 JR버스그룹이 나머지 집단을 이루어서 고속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다만 운행 회수가 적은 교토[京都] 노선은 이렇게 나누어지면 배차 간격이 많이 벌어지기 때문에 두 집단이 공동 배차를 하고 있다. 고속버스도 이렇게 경쟁을 하고 있는 셈이다. 우리나라는 이렇게 그룹으로 나누어지는 게 아니라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경쟁을 하는 노선이 있다.

 


   매표소가 있는 나루토시관광정보센터는 아래에 있고 고속버스 승강장은 언덕 위에 있는 고속도로에 있기에 거리가 떨어져 있고 높이 차이가 있다. 이런 관계로 이동의 편의를 위하여 모노레일인 스롯피(すろっぴー)가 설치되어 있다.

 


   모노레일이라고 하지만 운전사가 따로 있는게 아닌 자동 운전이고 작동 방법은 엘리베이터와 동일하다. 엘리베이터와는 달리 수직이 아닌 경사로를 따라서 달릴 뿐이다. 오르막을 쉽게 올라갈 수 있고 비바람을 피해서 이동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강원도 정선군 고한에 이와 동일한 방식의 모노레일인 갈래호가 운행하고 있다.


   모노레일이 고장이 나서 운행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모노레일 옆에는 걸어서 올라가는 길도 나란히 있다. 올라가면 북쪽의 오게지마[大毛島]를 연결하는 일반 국도가 보인다. 사진 상으로는 일반 고가도로 같지만 코나루토해협[小鳴門海峡]을 지나가는 다리인 코나루토바시[小鳴門橋]이다. 코나루토해협은 폭이 500m여서 바다보다는 강을 건너가는 느낌이 든다. 코나루토바시 위에는 코베아와지나루토고속도로가 있다.

 


   스롯피 내리는 곳부터는 지붕이 설치되어 있고 고속도로 아래를 지나서 고속버스 승차장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고속버스 하차장까지는 지붕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그냥 경사진 길이다.

 


   고속버스 하차장 앞에는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고 관광안내도가 있다. 들어가면 고속도로에 있는 버스 하차장이 있다. 혼슈[本州]에서 오는 고속버스는 이곳에서 승객 하차만 가능하고 승차는 불가능하다. 아와지에서 오는 아와지교통[淡路交通, http://www.awaji-kotsu.co.jp ]에서 운행하는 아침 노선버스만 여기서 승차할 수 있다.

 


   반대편에는 혼슈로 가는 고속버스를 타는 승차장이 있다. 승차장이어서 기다리는 승객들을 배려하여서 지붕은 물론 옆에도 유리로 차단되어 있다.

 


   나루토 시내나 토쿠시마로 가는 노선버스는 여기에서 조금 걸어서 코나루토바시 버스정류장에서 탈 수 있다. 버스정류장이라고 하지만 토쿠시마버스[徳島バス, http://www.tokubus.co.jp ] 나루토영업소[鳴門営業所]가 있어서 차고와 2층으로 된 사무실이 있다.

 


   사무실의 1층은 대합실과 매표소가 있다. 시내버스를 탄다는 걸 감안하면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는 셈이다. 그렇지만 안내 방송을 따로 하지 않기 때문에 밖에 버스가 도착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매표소에서는 노선버스 1회 승차권은 판매하지 않고 정기권, 회수권, 고속버스 승차권만 구입할 수 있다.

 


   노선버스를 타지만 행선지에 따라서 승강장 번호가 붙어 있다. 나루토공원이나 타카시마[高島]으로 가는 버스는 3번 승강장에서 타고 내린다. 건물 바로 옆이기에 따뜻한 대합실에서 버스가 오기를 기다리면 된다.

 


* 여행일 : 2014년 1월 29일
  작성일 : 2014년 3월 9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