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중의 하나인 홍콩(香港, Hong Kong), 섬과 반도가 모두 평지라면 높은 빌딩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홍콩은 의외로 산이 많서 사람들은 좁은 지역에 몰려서 살아야 하고 그런 관계로 세계에서 유래없는 고층 아파트가 몰린 아파트가 넘치는 도시로 만들었다. 우리나라 강남의 타워***처럼 멋진 고층 아파트도 있지만 오래되어서 낡은 고층 아파트도 많다.

 

   그러다 보니 홍콩은 다른 곳과는 달리 대중교통이 발달할 수 밖에 없었다. 재미있는 건 오래된 노면전차와 도선에서부터 최신의 MTR이라고 하는 지하철 격인 철도와 경전철까지 있다. 인구 밀도가 높아서 어느 걸 타든지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몇몇은 이미 관광객이라면 한 번 씩은 타 보아야 하는 홍콩의 명물이 되었다. 지하철과 버스만 있는 우리나라와 비교한다면 다양한 교통 수단은 나름대로 타는 재미를 준다.

 

   관광객들이 재미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수단 중의 하나가 노면 전차(香港電車, Hong Kong Tramways, http://www.hktramways.com )이다. 1904년에 개통되었고 1912년부터는 2층 차량으로 운행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2층 차량으로 노면 전차가 운행되는 곳은 3군데밖에 없다고 한다. 나머지 2곳은 영국(United Kingdom)의 블랙풀(Blackpool)과 이집트(Egypt)의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이다.

 

   많은 사람들이 타기에 2층 가장 앞에서 전망을 즐기려면 종점에서 타야 한다. 홍콩 섬(香港島, Hong Kong Island)의 북쪽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노면 전차 노선의 동쪽 종점인 샤우케이완(筲箕灣, Shau Kei Wan)에서 탔다. 노면 전차 차량은 앞에만 운전석이 있어서 철길은 한 바퀴 돌게 되어 있다.

 

 

   홍콩의 노면 전차는 버스보다도 느리고 냉방도 되지 않지만 저렴한 가격과 오랜 전통 덕분인지 이용하는 승객이 많다. 요금은 거리에 관계 없이 1회 승차시에 2홍콩달러(HKD)(약 340원)이고 교통 카드인 옥토퍼스카드(八達通, Octopus Card, http://www.octopuscards.com )도 사용할 수 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볼 수 있겠지만 시내 중심가에는 많은 차량이 오가서 2층으로 된 노면 전차가 줄서서 있는 모습과 아래에는 무단 횡단하는 사람 자전거를 타고 노면 전차 노선을 따라서 가는 사람 등을 볼 수 있다.

 

 

   홍콩의 이러한 노면 전차의 장점은 동쪽 지역인 투엔문(屯門, Tuen Mun) 지역의 홍콩경전철(香港輕鐵, MTR Light Rail, http://www.mtr.com.hk/eng/lr_bus/intro_index.html )에서 활용되고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