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3. 2월 2일 - 요괴 열차가 다니고 역마다 요괴 이름이 지어진 사카이선[境線]
고츠역[江津駅] 구내가 보이고 산인본선에서 갈라져 나온 선로와 합쳐졌다. 산코선[三江線]의 끝인 고츠역에 도착하였다. 고츠역은 2면 3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다. 다른 승강장에서는 접속하는 보통열차가 기다리고 있다. 오후 3시가 되면서 산인본선[山陰本線]과 산코선 열차가 모두 출발하면서 역은 순식간에 한산해졌다.
[사진 593 : 산인본선[山陰本線]에서 분기된 선로와 합류하여 고츠역[江津駅]에 진입하고 있다.]
[사진 594 : 고츠역 승강장에서 본 산인본선과 산코선[三江線]의 분기점.]
[사진 595 : 고츠역 이정표.]
[사진 596 : 고츠역 승강장 벽면은 기와로 장식하여 놓았다.]
[사진 597 : 단층으로 된 고츠역 건물.]
[사진 598 : 고츠역의 개찰구.]
[그림 599 : 고츠역의 기념 스탬프.]
산인본선에서 보통열차를 타고 근성의 각역 정차를 하는 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만 이번에는 그럴 의도는 없다. 뒤에 도착하는 특급을 탔다. 키하 187系 디젤동차 2량 편성이 들어왔다. 전망을 볼 수 있는 2호차가 자유석이기 때문에 지정석권을 구하지 않았다.
No. 31 철도편(JR서일본) : 고츠[江津] 15:23→요나고[米子] 17:07,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3004D 特急 スーパーおき4号, 거리 : 131.3km, 편성 : キハ 187系 2兩(2号車 キハ187-1002)
[사진 600 : 산인본선의 곡선 구간을 기울어져서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키하 187系 디젤동차.]
아쉽게도 전망이 보이는 가장 앞의 좌석은 다른 승객이 차지하고 있었다. 열차는 고츠역을 출발하여 고노카와[江の川]를 지나는 철교를 통과한다. 30km/h로 주로 다니고 85km/h가 가장 빠른 속도였던 산코선과는 달리 이 열차는 산인본선에서 120km/h까지 내고 틸팅 차량이라서 커브에서는 기울여지니 갑자기 빨라진 속도에 적응이 되지 않는다.
[사진 601 : 오다시[大田市] 부근을 지나가고 있다.]
가끔씩 동해가 보이기는 하지만 파도가 많이 친다. 예전에는 보지 못한 것으로 생각되는 풍력발전기가 많이 있다. 도시 간을 연결하는 특급 열차이지만 정차역 안내 방송을 할 때에는 그 지역에 대한 설명까지 해 준다. 물론 일본어로.
[사진 602 : 신지호[宍道湖]를 따라서 간다. 호수 건너서는 이치바타전철[一畑電車, http://www.ichibata.co.jp/railway ] 노선이 있다.
[사진 603 : 마츠에역[松江駅] 부근의 고가 구간을 지나고 있다.]
[사진 604 : 곡선 구간에서는 통과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울어지는 틸팅 차량이다.]
[사진 605 : 이야역[揖屋駅]을 통과하고 있다. 앞에는 115系 전동차가 들어오는 게 보인다.]
[사진 606 : 야스키역[安来駅] 승강장.]
신지역[宍道駅]부터는 신지호[宍道湖]를 따라서 간다. 전철화가 되어 있고 일부 복선이라서 역이나 신호장에서 반대 방향으로 가는 열차와 교행할 필요가 없고 속도를 많이 내면서 달린다.
[사진 607 : 요나고역[米子駅]에서 사카이선 열차가 출발하는 0번 승강장은 앞쪽으로 죽 걸어가면 있다.]
요나고역[米子駅]에서 내렸다. 요나고역은 산인철도[山陰鉄道]의 발상지로 이전에 여행할 때에는 역을 둘러본 적이 있다(관련 글 보기). 이번에는 바로 환승을 해야 한다.
동해에 있는 항구인 사카이미나토[境港]로 연결되는 사카이선[境線]을 탔다. 산인철도 중에서도 가장 먼저 개통되었으며 노선 길이가 17.9km로 짧고 16개역이 있어서 역간 거리가 짧아서 통근 및 통학을 하는 승객이 많다. 사카이미나토는 만화가인 미즈키 시게루[水木しげる]의 고향이라서 사카이선에서 운행하는 키하 40系 디젤동차는 그의 작품인 ‘게게게노키타로(ゲゲゲの鬼太郎)’에 나오는 요괴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다. 그것으로 부족하여 역마다 요괴명이 정해져 있어서 요괴 그림이 있는 사카이선만의 이정표가 있다(http://www.jr-odekake.net/navi/sakaisen ). 물론 사카이미나토에는 미즈키 시게루기념관[水木しげる記念館, http://www.sakaiminato.net/mizuki ]과 미즈키 시게루길[水木しげるロード]이 조성되어 있어서 요괴를 주제로 하여 각종 그림과 조각상이 있다.
[사진 608 : 사카이선이 출발하는 0번 승강장 입구.]
[사진 609 : 사카이선 열차가 출발하는 0번 승강장에는 요괴 조각과 사진을 전시하여 놓았다.]
[사진 610 : 요나고역의 요괴역 이정표.]
[사진 611 : 사카이선을 운행하지만 평범한 키하 40系 차량이다.]
사카이선 열차가 출발하는 요나고역의 0번 승강장에도 각종 요괴의 조각 및 그림이 전시되어 있고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 놓았다. 정작 내가 타는 열차는 요괴 그림이 없는 평범한 키하 40系 디젤동차였다. 하교하는 학생들과 퇴근하는 직장인들로 차내에는 승객이 많았다.
No. 32 철도편(JR서일본) : 요나고[米子] 17:14→사카이미나토[境港] 18:00, 이동 경로 보기(시각표 변경으로 시각 정보는 다릅니다)
열차번호 및 종별 : 1659D 普通, 거리 : 17.9km, 편성 : キハ 40系 2兩(앞 차량 キハ47-2019, ワンマン)
원맨(ワンマン)이라고 되어 있지만 차장이 타고 있다. 다만 출입문 개폐는 운전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차장은 내리는 승객들의 승차권을 집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역간 거리가 짧은 지하철 수준이어서 차장은 바쁘게 움직인다.
[사진 612 : 유미가하마역[弓ヶ浜駅] 건물.]
[사진 613 : 와다하마역[和田浜駅]의 이정표.]
[사진 614 : 오시노즈쵸역[大篠津町駅]의 이정표.]
선로 상황이 좋지 않은지 아니면 차량이 오래되어서인지 심하게 흔들린다. 그러나 부드럽게 달리는 구간이 있다. 오시노즈쵸역[大篠津町駅]에서 나카하마역[中浜駅]까지인데 요나고공항[米子空港, http://www.yonago-air.com ]의 활주로 확장으로 선로가 이설되었기 때문이다. 두 역 사이에는 요나고공항역[米子空港駅]이 생겨서 공항터미널과 연결 통로가 있다. 요나고공항에는 우리나라의 아시아나항공(http://flyasiana.com )이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직항편을 운행하고 있다. 요나고공항역은 공항과 연계되지만 무인역이고 승강장은 단선이다. 물론 영어 안내 방송 같은 서비스도 없다. 만일 요나고공항이나 사카이미나토[境港]를 통하여 일본으로 입국한다면 마츠에역[松江駅]에 가야 JR패스를 교환할 수 있다.
[사진 615 : 사카이미나토역[境港駅]의 이정표.]
[사진 616 : 사카이미나토역 요괴역 이정표.]
[사진 617 : 사카이미나토역이 대합실에는 요괴 열차 사진과 함께 요괴 그림이 붙어 있다.]
[사진 618 : 사카이미나토역 대합실에는 스탬프가 비치되어 있다.]
[그림 619 : 사카이미나토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620 : 일부 공사가 진행 중인 사카이미나토역 건물.]
[사진 621 : 미나토사카이교류관(みなとさかい交流館) 안내. 우리나라와 오가는 배가 다녀서인지 한글로도 적혀 있다.]
종착역인 사카이미나토역[境港駅]은 1면 2선의 승강장이 있고 선로 끝이 막혀 있다. 작은 대합실에는 요괴 열차의 사진이 나와 있다. 역 건물은 등대 모양이라고 하는데 일부 공사를 하고 있고 건물과 연결되는 미나토사카이교류관(みなとさかい交流館)이 있어서 찍을 수 없었다. 게다가 역은 바다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차가운 바람이 많이 분다. 교류관은 오키제도[隠岐諸島]로 향하는 페리터미널을 겸하고 있다. 오키제도는 우리나라 독도에서 가장 가까운 일본 땅이다. 사카이미나토에는 우리나라 동해를 연결하는 DBS크루즈훼리(http://www.dbsferry.com )가 운행하고 있어서 그런지 한글로도 안내가 되어 있다.
No. 33 철도편(JR서일본) : 사카이미나토[境港] 18:16→고토[後藤] 18:54, 이동 경로 보기(시각표 변경으로 시각 정보는 다릅니다)
열차번호 및 종별 : 1662D 普通, 거리 : 15.7km, 편성 : キハ 40系 2兩(앞 차량 キハ47-2004, ワンマン)
[사진 622 : 고토역[後藤駅]의 이정표.]
[사진 623 : 고토역의 요괴역 이정표.]
[사진 624 : 고토역에서는 고토종합차량소[後藤総合車両所]로 들어가는 전기 차량 때문에 구내 선로에는 전차선이 있다.]
[사진 625 : 고토역의 동쪽 출입구. 역 건물은 없고 통로만 있다.]
요나고로 돌아가는 열차에 탔다. 저녁으로 먹을 음식을 구입하기 위하여 고토역[後藤駅]에서 내렸다. 고토역은 1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추고 있는데 JR서일본의 고토종합차량소[後藤総合車両所, 고토소고샤료쇼]로 들어가는 철길이 있고 전철화가 되어 있다. 나가는 곳은 동쪽과 서쪽이 있는데 쇼핑센터로 가야 하므로 동쪽으로 나갔다. 동쪽에는 역 건물이 없고 입구에 자전거 주자장만 있다.
저녁으로 먹을 음식을 잔뜩 구입하여 다시 역으로 돌아왔다. 밤이 되어서 조금 춥다.
No. 34 철도편(JR서일본) : 고토[後藤] 19:44→요나고[米子] 19:51, 이동 경로 보기(시각표 변경으로 시각 정보는 다릅니다)
열차번호 및 종별 : 1664D 普通, 거리 : 2.2km, 편성 : キハ 40系 2兩(앞 차량 キハ40-2095, ワンマン)
[사진 626 : 키타로[鬼太郎]의 그림이 그려진 키하 40系 디젤동차.]
[사진 627 : 키타로의 아빠인 메다마오야지[目玉おやじ]의 그림이 차량에 그려져 있다.]
[사진 628 : 요괴 열차에는 객차 위의 벽에도 요괴 그림이 그려져 있다.]
[그림 629 : 고토역의 세리켄[整理券].]
이번에는 요괴 차량이었다. 2량 편성인데 앞의 차량에는 키타로[鬼太郎]의 아빠인 메다마오야지[目玉おやじ]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뒤의 차량에는 키타로 그림이 그려져 있다. 차량 외부뿐만 아니라 객실 천장에도 그림이 있어서 특이한 느낌을 준다.
다음으로는 '2월 2~3일 - 야간열차, 신칸선, 특급 열차를 타고 마츠모토[松本]로'가 연재됩니다.
'철도 여행기 > 2010년 일본 설3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 - 나무로 지은 낮은 건물들이 많은 마츠모토[松本] 중심가 (0) | 2010.03.25 |
---|---|
24 - 야간열차, 신칸선, 특급 열차를 타고 마츠모토[松本]로 (0) | 2010.03.24 |
22 - 이와미카와모토[岩見川本]를 둘러보고 산코선[三江線]을 타고 바다까지 (0) | 2010.03.22 |
21 - 고노카와[江の川]를 따라서 이어지는 산코선[三江線](下) (0) | 2010.03.21 |
20 - 고노카와[江の川]를 따라서 이어지는 산코선[三江線](上) (0) | 2010.03.21 |
- Total
- Today
- Yesterday
- KTX
- 경상남도
- 고속철도
- 유럽
- 철도공사
- 경전선
- 경상북도
- 폐역
- 간이역
- 코레일
- 영국
- 강원도
- 철도
- 기차 여행
- 노르웨이
- 한국철도
- 스웨덴
- 무인역
- 타이완
- 부산
- Sweden
- 전라남도
- JR니시니혼
- 북유럽
- 무궁화호
- 시외버스
- 대만
- 동해남부선
- 일본
- 복선전철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