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퍼호텔(スーパーホテル, http://www.superhotel.co.jp )에서 하루 밤을 자고 아침이 되었다. 하루를 부지런히 다니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를 든든하게 해야 한다. 밥과 반찬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나름대로 괜찮지만 우리나라 식단과는 꽤 차이가 있다.

 


   코치역[高知駅]으로 향하였다. 어제는 밤이라서 야경만 보았지만 이제는 원래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다만 비가 내리고 있는 좋지 않은 날씨였다. 코치역 남쪽 광장에는 나무로 지은 건물에 관광안내소가 설치되어 있다.

 


   코치역 남쪽으로는 지붕 아래로 벽이 없고 기둥만 있어서 고가에 있는 승강장에 정차하고 있는 열차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역에 늦게 도착하면 떠나는 열차를 보면서 아쉬워할 수도 있겠다.

 


   이날 오전에는 토사전기철도[土佐電気鉄道, http://www.tosaden.co.jp ]의 노면전차를 탔다. 토사전기철도를 간단히 부르는 명칭은 많은데 여기서는 토사전철[土佐電鉄]이라고 하겠다. 토사전철은 2013년 10월 1일에 코치현교통[高知県交通, http://www.kenkoutsu.net ], 토사덴드림서비스와 통합하여서 새로운 회사 이름을 공모하고 있다. 일본의 지방 사철이 그렇듯이 노선버스와 관광버스도 운행하고 있다.


   토사전철의 노면전차 노선은 동서를 연결하는 고멘선[後免線]과 이노선[伊野線]이 있으며 남북을 연결하는 산바시선[桟橋線]이 있다. 동서를 연결하는 노선과 남북을 연결하는 노선이 하리마야바시역(はりまや橋駅)에서 직교를 하여서 노선망은 남북이 꽤 짧은 십자 형태로 되어 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하리마야바시역에서는 산바시선과 고멘선 또는 이노선을 연결하는 노면전차도 운행하고 있다. 차고는 산바시선에 이름 그대로인 산바시차고앞역[桟橋車庫前駅] 부근에 있기 때문이다.


   코치역 앞의 노면전차 승강장은 코치역앞역[高知駅前駅]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출발하는 전차는 산바시선에서만 운행하기도 하지만 이노선과 직통 운행하는 노면전차도 있다. 내가 타려는 노면전차도 이노선 마스가타[枡形]까지 운행한다. 고멘선과는 직통 운행하는 전차는 없는데 이노선 하리마야바시에서 마스가타까지가 코치 시내 중심가이기 때문이다.

 


   코치역앞역에서 탄 토사전철의 차량은 600形 전차이였다. 토사전철의 주력 차량으로 1957년부터 1964년까지 현재는 아루나차량(アルナ車両)으로 이름이 바뀐 나니와공기(ナニワ工機)와 토사전철 자체 공장에서 만들어졌다. 1982년부터 1996년까지는 냉방이 가능하도록 개조가 되었으며 1998년에는 전면 오른쪽 아래에 ‘승강중(乘降中)’이라는 표시기가 추가되었으며 2003년에는 행선지 표시기가 LED로 바뀌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전면 오른쪽 아래에 행선지판을 붙이고 운행하고 있다. 저상홈에서 타고 내리는 노면전차의 특성상 높이 있는 LED 행선지 표시기보다는 아래에 있는 행선지판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

 


   차량 앞뒤로 있는 운전석은 오래된 세월의 무게가 그대로 느껴진다. 일반 철도와는 달리 노면전차는 철길을 달린다는 점 이외에는 버스에 오히려 가깝다. 교통신호에 따라서 정차하기도 하고 정류장에서는 승객들의 승차권을 확인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속도는 빠르지 않아서 도로가 넓어서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쉽지 않은 교통수단이다.

 


크게 보기


   직선으로 가다가 오른쪽으로 돌아서 하리마야바시역에 도착하였다. 하리마야바시역에는 고멘선과 이노선을 연결하는 철길이 있는데 좌회전은 모든 방향으로 가능하지만 우회전은 코치역 방면과 이노 방면에서만 가능하다. 이 선로는 코치역에서 코치 시내로 환승 없이 오가는 노면전차를 늘리기 위해서 2005년에 설치되었다. 그런데 차고는 산바시선 남쪽의 산바시도리고쵸메[桟橋通五丁目] 방면에 있다. 이노선이나 고멘선에서 차고로 입출고를 위하여 우회전을 해야 하는 노면전차는 어떻게 갈까? 토사전철의 노면전차는 양쪽 끝에 운전석이 있어서 중간에 방향 전환을 하게 된다.

 


1. 산바시선 산바시도리고쵸메 방면→고멘선 방면 : 2가지 방법이 있으며 전차에 따라서 어떻게 가는지는 시각표를 보면 알 수 있다.
1) 직진하여서 코치역 방면으로 가다가 건넘선을 지나서 정차한 후에 운전사가 반대 방향 운전석으로 가서 방향을 바꾸어서 건넘선을 지나서 좌회전하여 고멘선에 진입한다. 이 경우에는 하리마야바시역은 남측 승강장에만 정차하게 된다.
2) 좌회전을 하여서 이노 방면으로 가다가 건넘선을 지나서 정차한 후에 운전사가 반대 방향 운전석으로 가서 방향을 바꾸어서 건넘선을 지나서 직진하여 고멘선에 진입한다. 이 경우에는 하리마야바시역은 남측 승강장과 서측 승강장에 정차하게 된다.

2. 이노선 방면→산바시선 산바시도리고쵸메 방면 : 좌회전을 하여서 코치역 방면으로 가다가 건넘선을 지나서 정차한 후에 운전사가 반대 방향 운전석으로 가서 방향을 바꾸어서 건넘선을 지나서 직진하여 산바시선 산바시도리고쵸메 방면으로 간다.


   하리마야바시역 근처에는 역의 이름이 나온 하리마야바시[播磨屋橋]라는 다리가 있다. 에도시대[江戸時代]에 코치의 유명한 상점인 하리마야[播磨屋]와 히츠야[櫃屋]를 연결하는 다리로 처음 만들어졌다. 그 옆에 있는 도로와 노면전차가 달리는 철길이 있는 다리는 1928년에 만들어졌으나 1960년대에 하천의 악취가 심해서 하천 위로 매립하였다가 1998년에 하천을 공원으로 만들면서 새로운 다리가 만들어지고 에도 시대에 만들어진 다리는 원형과 비슷하게 복원되었다.

 


* 방문일 : 2014년 1월 30일
  작성일 : 2014년 7월 27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