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동안 동남아 여행을 갔다와서 공백이 길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여행기를 연재합니다. 아리산삼림철도의 특성상 글보다는 사진 위주가 되겠습니다.
14. 5월 24일 - 끊임없이 산을 올라가면서 고도를 높이는 특급 아리산호[阿里山號](上)
열차는 출발 시각이 되자 천천히 출발하였다. 처음에는 기관차를 앞에 붙이고 끌고 갈 줄 알았지만 기관차는 뒤에서 밀어주는 방식이었다. 이게 산악철도의 정석이라고 하는데 운행 중에 객차가 떨어지는 경우 앞에서 끌고 가면 떨어진 객차는 자체 제동장치가 없다면 속도를 줄이지 못하여 낮은 곳으로 속도를 높여서 떨어져서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지만 뒤에서 밀어주면 연결이 끊어져도 그냥 밀려서 계속 올라가므로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뒤에서 밀어주면 기관차에서는 전방 시야 확보가 되지 않으므로 가장 앞의 객차에서 기관차를 제어하던지 신호를 전달해주어야 한다.
No. 6 철도편(아리산삼림철도) : 짜이[嘉義] 13:30→아리산[阿里山] 16:58
열차번호 및 종별 : 5 阿里山號, 거리 : 71.4km, 편성 : DL-42 + 객차 5兩(5號車 SPC-27)
해발(m) 거리(km) 역명 도착/출발
30 0 짜이[嘉義] 13:30
31 1.6 베이먼[北門] 13:36/13:40
127 14.2 주치[竹崎] 14:10/14:11
324 18.9 무지랴오[木屐寮] 14:24
543 23.3 장나오랴오[樟腦寮] 14:36
741 27.4 두리산[獨立山] 14:47
904 31.4 리위앤랴오[梨園寮] 14:58/14:59
997 34.9 짜오리핑[交力坪] 15:09/15:13
1186 40.5 쉐이숴랴오[水社寮] 15:28/15:29
1405 45.8 휀치후[奮起湖] 15:44/15:46
1516 50.9 둬린[多林] 16:00
1534 55.3 시즈루[十字路] 16:11
1711 60.5 핑졔나[屏遮那] 16:25
1827 63.0 디이휀다오[第一分道] 16:32
2000 67.1 얼완핑[二萬坪] 16:43
2138 69.7 셴무[神木] 16:53
2216 71.4 아리산[阿里山] 16:58
열차를 탈 수 있는 승강장은 하나밖에 없었다. 예상은 하였지만 이 역에서도 승객들이 더 타서 이제 열차 내에는 빈자리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의미는 빈자리가 없는게 아니고 조금 있다는 걸 의미하는데 그렇다면 당일 승차권은 매진이라던 짜이역 매표소의 표시는 어떻게 된 것일까? 아마도 당일표는 팔지 않는다는 뜻으로 보인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선로는 거의 직선으로 나 있고 경사도 급하지 않다. 현재는 아리산역까지 올라가는 관광열차만 운행하고 있지만 과거에 이 구간에는 중간중간에 역들이 많이 있었고 통근열차가 운행하였다고 한다. 1982년에 운행이 중지되었는데 역들의 흔적은 볼 수 있었다. 교행이 불가능한 단선역이어서 승강장만 그대로 남아 있었다.
다음으로는 '끊임없이 산을 올라가면서 고도를 높이는 특급 아리산호[阿里山號](中)'이 계속됩니다.
'철도 여행기 > 2007년 봄 타이완(台灣)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 끊임없이 산을 올라가면서 고도를 높이는 특급 아리산호(下) (0) | 2007.11.27 |
---|---|
15 - 끊임없이 산을 올라가면서 고도를 높이는 특급 아리산호(中) (0) | 2007.11.15 |
13 - 짜이역에서 아리산삼림철도의 특급 아리산호[阿里山號]와의 만남 (0) | 2007.09.03 |
12 - 처음 타는 타이완 열차인 쯔장하오[自强號] EMU1200 전동차(電聯車) (0) | 2007.08.31 |
11 - 타이완 철도 이용법 - 타이완철로관리국[台灣鐵路管理局] (0) | 2007.08.23 |
- Total
- Today
- Yesterday
- 부산
- 간이역
- 고속철도
- 유럽
- 한국철도
- 폐역
- 스웨덴
- 일본
- 경상남도
- 복선전철화
- 강원도
- KTX
- Sweden
- 대만
- 경상북도
- 전라남도
- JR니시니혼
- 기차 여행
- 시외버스
- 무인역
- 철도
- 동해남부선
- 무궁화호
- 코레일
- 경전선
- 노르웨이
- 타이완
- 철도공사
- 영국
- 북유럽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