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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월 5일 - 신형 차량인 키하 127系 디젤동차를 타고 시설이 개량된 키신선[姫新線] 달리기

 

   오후에는 키신선[姫新線]을 완주하기로 하였다. 히메지역[姫路駅]에서 키신선과 반탄선[播但線]은 같은 승강장을 사용하는데 선로 가운데를 나누어 놓고 동쪽은 반탄선 열차가 서쪽은 키신선 열차가 사용하고 있다. 일부 선로는 끝이 막혀 있다. 두 노선 모두 동차로 운행하고 있으며 짧은 편성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충분하다. 반탄선은 키신선과는 달리 특급 하마카제(はまかぜ)가 운행하고 있어서 승강장 입구의 안내기에서는 반탄선의 것이 조금 더 크다.

 

[사진 1067 : 히메지역[姫路駅] 재래선 대합실의 안내판. 오카야마역[岡山駅]과는 달리 푸른색을 바탕으로 사용하고 있다.]

 

[사진 1068 : 키신선[姫新線]과 반탄선[播但線]을 탈 수 있는 승강장 입구의 열차 출발 안내.]

 

[사진 1069 : 히메지역의 키신선 승강장.]

 

[사진 1070 : 효고현의 마스코트인 하바탄(はばタン)으로 랩핑된 키하 40系 차량에는 '힘내라! 사요마치(がんばらう! 佐用町)'라고 적힌 헤드마크를 달고 있다.]


   승강장에는 키신선의 신형 차량인 키하 127系 디젤동차와 효고현[兵庫県]의 마스코트가 되어버린 하바탄(はばタン)으로 랩핑이 된 키하 40系 디젤동차가 있다.


   하바탄은 2006년 가을에 코베시[神戸市]에서 열린 전국체전의 마스코트로 중요하다마크(CHUNYOHADA-MARK, http://junbow.net )를 운영하는 재일 한국인 3세인 김성준(金成俊) 씨의 작품이다. 하바탄이라는 이름은 아코시[赤穂市]에 사는 소학교 5학년 학생이 지은 게 당첨되었다. 지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불사조를 상징한다고 하지만 날아가는 병아리처럼 느껴진다. 전국체전 기간에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아서 현재는 효고현을 상징하는 마스코트가 되었다.

 

[사진 1071 : 2량 편성으로 되어 있는 키하 127系 디젤동차.] 


   키하 127系 디젤동차는 키신선 수송 개선 공사에 맞추어서 투입된 차량으로 2009년 3월 14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키하 127系와 키하 122系가 있는데 키하 122系는 차량의 양 끝에 운전대가 있어서 1량으로도 운행할 수 있으며 키하 127系는 한쪽 끝에만 운전대가 있어서 2량 편성으로 운행한다. 키신선의 노선색인 붉은색의 띠를 넣었으며 최고속도는 100km/h이다. 출입문은 한쪽으로 2개이며 승강장과 차량 사이에는 계단이 없이 타고 내릴 수 있다. 차내에는 1X2 배열로 된 전환크로스시트를 갖추고 있으며 장애우를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차량 구입비 중 일부는 키신선이 지나는 지자체의 예산으로 충당하였으므로 키신선에서만 운행하고 있다.


   키신선은 히메지에서 시작하여 사요[佐用]와 츠야마[津山]를 거쳐서 니이미[新見]까지 연결되는 JR서일본의 지방교통선이다. 현재는 구간별로 나누어서 보통이나 쾌속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효고현 내의 구간인 히메지에서 코즈키[上月]까지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고속화 공사를 하였다. 침목을 콘크리트로 바꾸고 곡선 구간을 개량하였으며 정차역의 승강장을 정비하였다. 이에 따라서 최고속도가 85km/h에서 100km/h로 올라갔으며 이에 대응하는 차량을 도입하였고 열차 운행 횟수도 조금 늘어났다. 그러나 제41편에 나오겠지만 오카야마현 구간은 그대로 방치되어 있어서 20km/h 속도 제한이 있는 구간이 곳곳에 있다.

 

No. 56 철도편(JR서일본) : 히메지[姫路] 14:12→하리마신구[播磨新宮] 14:47, 이동 경로 보기(시각표 변경으로 시각 정보는 다릅니다)
열차번호 및 종별 : 1839D 普通, 거리 : 22.1km, 편성 : キハ 127系 2兩(앞 차량 キハ 127-2)

 

[사진 1072 : 히메지 시내를 지나는 하천인 유메사키가와[夢前川]를 지나고 있다.]

 

[사진 1073 : 키신선에서 운행하는 차량들의 집인 히메지철도부[姫路鉄道部].] 

 

   히메지역을 출발한 열차는 고가에서 내려와서 주택가 사이로 천천히 달린다. 당시에는 고속화 공사를 끝났지만 시각표는 그에 맞추어지지 않은 상태였다. 요베역[余部駅]을 출발하면 중간에 오른쪽으로 선로가 분기되는데 히메지철도부[姫路鉄道部, 히메지테츠도부]로 이어진다. 히메지철도부는 키신선에서 달리는 열차의 차량기지로 히메지역 승강장이 고가화되면서 이곳으로 이전되었다. 덕분에 요베역까지만 운행하는 열차도 있다.

 

[사진 1074 : 철길과 마을 사이에는 밭이 있고 마을 뒤로는 숲이 울창한 산이 이어진다.]

 

[사진 1075 : 히가시하시사키역[東觜崎駅] 승강장.]

 

[사진 1076 : 나무판으로 만들어진 히가시하시사키역 건물.]

 

[사진 1077 : 하리마신구역[播磨新宮駅]의 승강장. 역 건물을 승강장 위에 만들기 위한 공사를 하고 있다.]


   멀리 산이 있기는 하지만 철길은 평지로 이어진다. 역 건물은 대부분 오래된 그대로이지만 승강장은 새로운 차량에 맞추어서 깨끗하게 정비되어 있다. 종착역인 하리마신구역[播磨新宮駅]에 도착하였다. 대부분의 열차가 이 역까지만 운행하고 열차를 갈아타야 한다. 히메지에서 하리마신구까지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되지만 여기서부터 사요까지는 1시간 간격으로 배차 간격이 늘어난다.


   갈아타는 열차는 맞은 편 승강장에서 대기하고 있어서 얼마 걸리지 않는다. 다만 승강장 위에 역 건물을 만드는 공사를 하고 있어서 승강장 일부는 막혀 있다.

 

No. 57 철도편(JR서일본) : 하리마신구[播磨新宮] 14:50→사요[佐用] 15:24, 이동 경로 보기(시각표 변경으로 시각 정보는 다릅니다)
열차번호 및 종별 : 3839D 普通, 거리 : 23.8km, 편성 : キハ 122系 1兩(キハ 122-2, ワンマン)

 

[사진 1078 : 1량으로도 운행할 수 있는 키하 122系 디젤동차.]  

 

   갈아타는 열차는 1량 편성으로도 다닐 수 있는 키하 122系 디젤동차이다. 원맨(ワンマン)이라고 차량에 나와 있지만 운전실에는 승무원이 1명 더 타고 있었다. 덕분에 전망을 찍은 사진에는 승무원의 모자가 계속 나오게 된다.

 

[사진 1079 : 작은 마을 뒤로는 낮은 산이 이어진다.]

 

[사진 1080 : 앞쪽으로 멀리 산이 있지만 철길은 직선으로 이어진다.]

 

[사진 1081 : 니시쿠리스역[西栗栖駅]은 2면 2선 구조로 열차 교행이 가능하다. 새로운 차량의 승하차를 위하여 승강장 일부 2량 정도만 높여 놓았다.]

 

[사진 1082 : 철길은 숲이 울창한 산을 피하여 오른쪽으로 커브를 틀어 돌아간다.]

 

[사진 1083 : 미카즈키역[三日月駅]의 승강장.]

 

[사진 1084 : 밭은 넓지만 산 아래에 있는 집은 얼마 되지 않는다.]

 

[사진 1085 : 오르막이 이어지다가 오른쪽으로 커브를 틀어서 숲 속으로 철길이 이어진다.]

 

[사진 1086 : 마을 뒤로는 산이 있고 앞에는 도로와 함께 논이 있다.] 


   주변에 산이 좀 더 가까워지지만 평지가 좁아진다. 마을보다는 논과 밭이 많다. 높은 산이 정면에 보이기도 하지만 이를 피해서 철길은 계속 나아간다. 침목을 바꾸고 선로를 새로 단장해서 그런지 주변 경치와는 달리 열차는 매우 부드럽게 달린다.

 

 

 

 

 

   다음으로는 '2월 5일 - JR서일본과 치즈급행[智頭急行]이 동거하고 있는 사요역[佐用駅]'이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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