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천터미널(http://www.hongcheonbus.kr )에서 강원도가 아닌 지역 중에서 버스 회수가 2번째로 많은 곳은 부산과 대구이다. 이전에는 부산을 포함한 경상도 지역으로 가는 버스는 41인승 일반형 차량만 운행되었으나 2018년부터는 시외우등요금이 적용되면서 일부 버스는 우등형 차량으로 운행되고 그에 맞는 요금을 받기 시작하였다.
부산으로 가는 버스가 홍천에서 가장 먼저 시외우등요금이 적용되었다. 이에 맞추어서 1월 25일에 시각표도 변경되어서 이전에는 하루에 11왕복 운행하였으나 12왕복으로 늘어났다. 12왕복 중에서 9왕복은 우등형 차량으로 운행하고 3왕복은 일반형 차량으로 운행한다. 2월 9일부터는 우등형 차량으로 운행하는 경우 30% 할증이 되기는 하지만 각종 할인 제도가 적용된다. 이전처럼 저렴하게 가고 싶다면 일반형 차량이 운행되는 시각에 맞추어서 타면 된다.
<코로나19 이전의 시각표이며 2023년 11월 현재 우등만 7왕복 운행하고 있습니다>
춘천→홍천→횡성→부산 동부 (횡성, 홍천은 승차만 가능) | ||||||
순번 | 춘 천 | 홍 천 | 횡 성 | 고속도로 | 부 산 | 비 고 |
1 | 07:30 | 08:10 | 08:35 | ----- | 12:40 | 우등 |
2 | 08:30 | 09:10 | 09:35 | ----- | 13:40 | 우등 |
4 | 10:20 | 11:00 | 11:25 | ----- | 15:30 | 우등 |
5 | 11:30 | 12:15 | 12:40 | ----- | 16:45 | 우등 |
7 | 14:10 | 14:50 | 15:15 | ----- | 19:20 | 우등 |
10 | 17:10 | 17:50 | 18:15 | ----- | 22:20 | 우등 |
11 | 18:10 | 18:50 | 19:15 | ----- | 23:20 | 우등 |
부산 동부→횡성→홍천→춘천 (횡성, 홍천은 하차만 가능) |
||||||
순번 | 부 산 | 고속도로 | 횡 성 | 홍 천 | 춘 천 | 비 고 |
1 | 07:30 | ----- | 11:30 | 12:00 | 12:40 | 우등 |
4 | 10:30 | ----- | 14:30 | 15:00 | 15:40 | 우등 |
5 | 11:30 | ----- | 15:30 | 16:00 | 16:40 | 우등 |
7 | 14:10 | ----- | 18:10 | 18:40 | 19:20 | 우등 |
8 | 15:10 | ----- | 19:10 | 19:40 | 20:20 | 우등 |
10 | 17:10 | ----- | 21:10 | 21:40 | 22:20 | 우등 |
11 | 18:10 | ----- | 22:10 | 22:40 | 23:20 | 우등 |
이에 따라서 부산으로 가는 마지막 버스도 19:20에서 19:50으로 30분이 늦어졌다.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 도착해서 시내로 가는 대중교통이 끊어지기는 하지만 홍천에서 조금 늦게 출발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일반형 차량으로 운행하여서 요금은 저렴하지만 대신 부산에 도착해서 들어갈 교통 수단을 고민해야 한다. 그래도 부산은 대도시이니 택시로 가도 홍천에서 타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기는 하다.
홍천에서 출발하는 부산으로 가는 버스는 춘천에서 출발하여서 홍천과 횡성에서 승객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다. 이전에는 횡성 직전에 공근에도 정차한다고 되어 있으나 공근에서 타거나 내리는 걸 본 적은 한 번도 없었고 그냥 통과하였다.
횡성공용터미널에서 20:17에 출발한 버스는 중앙고속도로를 진입하여서 군위분기점에서 상주영천고속도로에 진입하여서 군위영천휴게소에 22:25에 도착하여서 8분간 정차하였다. 춘천-부산 간 버스는 전구간 소요 시간이 5시간 정도나 되지만 교통 체증으로 지연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휴게소는 1회만 멈춘다. 타기 전에는 수분 섭취를 최소화해서 화장실에 안가도 버틸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심야 시간이라서 고속도로 정체는 없어서 부산종합터미널에는 예정보다 빠르게 자정 이전인 23:49에 도착하였다. 그렇지만 부산도시철도 1호선 막차는 23:31에 있으므로 이미 떠나고 없다. 도심 방면의 심야버스도 없으므로 시내로 가는 대중교통은 택시뿐이다.
다음 날에는 돌아오는 버스를 탔다. 부산동부시외버스터미널(http://dbterminal.co.kr )에서는 강원도 영서 지방으로 가는 버스도 있지만 동해안 쪽으로 가는 버스도 출발하고 있다. 동해안 쪽으로 가는 버스들은 인구 감소에 따라서 계속 운행 회수가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동해선 공사를 하고 있어서 앞으로는 철도와의 경쟁도 예상된다. 영서 지역은 원주 행과 춘천 행으로 나누어져 있다. 경상도 다른 지역과는 달리 춘천 행은 원주를 경유하지 않기에 거리에 비해서는 소요 시간이 길지 않다.
승차권을 구입하고 승강장으로 갔다. 공근은 더 이상 정차하지 않으나 시각표는 물론 승강장에도 그대로 남아 있다.
기아자동차(http://www.kia.com )에서 만든 금강고속(http://kumkangexpress.com )의 우등형 버스가 승강장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금강고속은 현대자동차(http://www.hyundai.com ) 차량을 대부분 사용하지만 경상도를 오가는 장거리 노선에서 다른 회사와의 차량 등급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서 기아자동차 버스를 도입하였다. 5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새 차량이어서 새로운 차량에서 나오는 특유한 향기가 난다. 넓은 의자에 등받이가 뒤로 많이 넘어가고 다리 받침이 있으며 USB 단자가 있어서 충전할 수 있다. 차적은 홍천터미널이기는 하지만 운행 중간에 승차를 하기 위해서 잠시 머물기 때문에 홍천터미널에서는 보기가 쉽지 않다.
운전석 옆에는 교통카드 단말기와 바코드 인식기가 있어서 정류장 안내를 해 주고 승차권 판매 상황 조회가 가능하며 바코드를 이용한 승차권 확인이 가능하다. 모바일 승차권도 바코드를 화면에 표시하여 놓으면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전자 기기를 갖추면서 중간에서 타도 좌석 지정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주말 낮이어서 교통 체증이 염려되었으나 14:10에 부산종합터미널을 출발한 버스는 3분 뒤에 노포IC로 경부고속도로에 진입하였다. 언양부터는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편도 2차선으로 좁아졌지만 다행히 정체는 없어서 시원하게 달렸다.
15:04에 영천JC에서 상주영천고속도로에 진입하였다. 경부고속도로에 비해서 차량 통행이 적어서 한산하였다. 이어서 15:34에 군위JC에서 중앙고속도로에 진입하였다. 중앙고속도로를 30분 정도 달려서 16:03에 안동휴게소에 도착하였다. 경상도에서 영서 지역으로 가는 많은 버스들이 이 휴게소에서 멈춘다. 주차장에는 10분 일찍 부산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한 원주로 가는 강원고속 시외버스가 주차하고 있었다.
안동휴게소에서 18분 동안 휴식을 한 후에 다시 중앙고속도로를 달렸다. 제천에서 원주까지의 구간에는 차량이 많기는 하였지만 정체가 없었다. 횡성에서 내리는 승객이 없었기에 횡성IC로 들어가지 않고 그대로 중앙고속도로를 달렸다.
17:57에 홍천IC로 중앙고속도로를 나와서 18:03에 홍천터미널에 도착하였다. 예전에는 4시간 20분 정도 걸렸지만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으로 상습 정체 구간인 대구를 지나갈 필요가 없어지면서 홍천과 부산 간을 4시간 이내로도 오갈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3월 1일부터 시외버스 요금이 인상되어서 일반은 27,400원, 우등은 35,600원이 되었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로 2022년 9월 현재는 우등만 하루에 7왕복 운행하고 있습니다.
* 2022년 11월 1일부터 시외버스 요금이 인상되어서 우등은 37,400원이 되었습니다.
* 2023년 7월 11일부터 시외버스 요금이 인상되어서 우등은 39,300원이 되었습니다.
* 작성일: 2018년 6월 10일
방문일: 2018년 6월 8~9일
수정일: 2023년 11월 7일
'기타 > 버스 및 여객선터미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로 주차할 수 있고 버스 환승이 가능한 정동진의 관문, 강동무료주차장 (0) | 2022.06.19 |
---|---|
용문다목적청사 옆으로 이전한 용문버스터미널 (0) | 2022.06.18 |
시외버스보다 농어촌버스가 더 많은 능주버스정류장과 관아 모양으로 지어진 능주면사무소 (0) | 2016.07.01 |
이양에서 경전선 연선을 따라서 자주 운행하는 화순교통의 화순농어촌버스 (0) | 2016.06.15 |
평창군에서 평창읍과 비슷한 인구가 있는 진부면의 대중교통 중심인 진부공용버스터미널 (0) | 2016.05.23 |
- Total
- Today
- Yesterday
- 유럽
- 철도공사
- JR니시니혼
- 강원도
- 스웨덴
- 경상남도
- 경전선
- 간이역
- 무인역
- 철도
- 영국
- 무궁화호
- 코레일
- 복선전철화
- 기차 여행
- KTX
- 경상북도
- 폐역
- 노르웨이
- 북유럽
- 부산
- Sweden
- 고속철도
- 일본
- 동해남부선
- 타이완
- 시외버스
- 전라남도
- 한국철도
- 대만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