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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3일 - 급곡선과 급경사가 많고 노면전차 노선 같은 이시야마사카모토선[石山坂本線]


   케이한이시야마역[京阪石山駅]에서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秋の関西1デイパス, 가을의 칸사이 1일 패스)의 인환권(引換券, 히키카에켄)을 코토·비와코티켓[湖都·びわこチケット]으로 교환하였다. 코토·비와코티켓이라고는 하지만 500엔에 구입할 수 있는 코토코토오츠 1일 승차권[湖都古都おおつ1dayきっぷ, http://www.keihan.co.jp/traffic/otoku/kotokoto_10/ ]이었다. 500엔을 내고 이 승차권을 구입할 때에는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를 구입하여 이 승차권을 교환하였을 때와는 달리 비와호기선[琵琶湖汽船, http://www.biwakokisen.co.jp ]인 미시간(ミシガン, Michigan)을 승선할 수 없다는 차이가 있다.

 

[사진 627 : 선로 위에 만든 광장 한쪽으로 케이한이시야마역[京阪石山駅] 건물이 있다. 오른쪽의 지붕으로 JR서일본의 이시야마역[石山駅]과 연결되어 있다.]

 

[그림 628 : 아키노칸사이1데이패스(秋の関西1デイパス)의 인환권(引換券)을 제출하고 받은 코토·비와코티켓[湖都·びわこチケット]은 코토코토오츠 1일 승차권[湖都古都おおつ1dayきっぷ]이었다.]

 

[그림 629 : 코토코토오츠 1일 승차권의 안내 팸플릿.]


   이시야마사카모토선[石山坂本線]은 케이한전철[京阪電鉄, http://www.keihan.co.jp ]의 노선으로 오츠시[大津市]의 이시먀아데라역[石山寺駅]과 사카모토역[坂本駅]을 연결하고 14.1km로 길이가 짧다. 역간 거리는 사카모토역 주변을 제외하고는 1km도 되지 않아서 마치 노면전차같이 운행하고 있다. JR서일본의 코세이선[湖西線]과 토카이도본선[東海道本線]과 나란히 있지만 이들 노선은 역간 거리가 길고 다른 도시와의 연결이 주된 역할인 반면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오츠시 안에서의 지역 수송을 맡고 있다.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철도가 아닌 궤도이고 하마오츠역[浜大津駅]에서 미이데라역[三井寺駅]까지의 구간에서는 노면전차처럼 도로 가운데로 달린다. 하지만 나머지 구간에서는 전용 궤도로만 달리고 있다. 케이한전철의 다른 노선과 마찬가지로 표준궤이며 역간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최고속도는 70km/h로 낮다.


   코토코토오츠 1일 승차권은 자동개집표기를 통과할 수 없다. 그런데 케이한이시야마역의 개찰구에는 자동개집표기만 설치되어 있었고 직원은 보이지 않았다. 그냥 지나가는 셈이므로 자동개집표기가 갑자기 닫힐 수 있기에 불안한 마음으로 통과하였다. 다행히도 자동개집표기에 대응하지 않는 승차권을 가지고 있는 승객들을 위해서인지 닫히지 않았다. 하긴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스룻토칸사이패스(スルッと関西パス, KANSAI THRU PASS,  http://www.surutto.com )를 사용할 수 있기는 하나 자동개집표기를 통과할 수 없어서 직원에게 제시하라고 나와 있다. 그렇지만 이코카(ICOCA)와 피타파(PiTaPa, http://www.pitapa.com )는 자동개집표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진 630 : 케이한이시야마역의 자동발매기와 자동개집표기.]

 

[사진 631 : 케이한이시야마역의 이정표.]

 

No. 40 철도편(케이한전철[京阪電鉄]) : 케이한이시야마[京阪石山] 8:59→이시야마데라[石山寺] 9:03,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0868 普通, 거리 : 1.6km, 편성 : 京阪 600形 2兩(앞 차량 602, ワンマン)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승강장의 길이가 짧은 관계로 2량 편성인 전동차만 운행하고 있다. 케이한[京阪] 600形 전동차와 케이한 700形 전동차가 있다. 궤간은 표준궤라서 넓지만 차량 폭은 좁고 길이도 짧다. 가끔씩 승차권 검사를 위하여 직원이 타기는 하지만 운전사가 출입문 개폐까지 담당하고 있는 원맨(ワンマン) 운행을 하고 있다. 일본 설3 여행에서 보여준 치쿠호전기철도[筑豊電気鉄道, http://www.chikutetu.com ]와 여러 가지로 유사하다(관련 글 보기).


   케이한이시야마역을 출발한 열차는 급경사 구간으로 들어선다. 제한속도 30km/h로 천천히 간다. 그래도 여길 지나니 철길이 직선으로 이어진다. 토카이도신칸선[東海道新幹線] 고가 아래를 지나서 종착역인 이시야마데라역에 도착하였다.

 

[사진 632 : 케이한이시야마역 부근의 철길은 급곡선이다.]

 

[사진 633 : 급곡선이라서 30km/h 이하로 지나가야 한다.]

 

[사진 634 : 직선으로 된 선로는 토카이도신칸선[東海道新幹線] 고가 아래로 지나간다.]

 

[동영상 635 : 종착역인 이시야마데라역[石山寺駅]에 도착하고 있다.]


   이시야마데라역의 승강장은 3면 2선으로 가운데 승강장은 승차 전용이고 나머지는 하차 전용이다. 선로 끝이 막혀 있어서 계단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이시야마데라역에도 자동개집표기가 설치된 통로만 있지만 역시 그냥 지나가도 닫히지 않았다.

 

[사진 636 : 이시야마데라역의 승강장.]

 

[사진 637 : 이시야마데라역의 승강장은 3면 2선으로 가운데 승강장은 승차 전용이고 바깥쪽 승강장은 하차 전용이다. 케이한[京阪] 600形 전동차와 케이한 700形 전동차가 나란히 있어서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다.]

 

[사진 638 : 이시야마데라역의 열차 출발 안내.]

 

[그림 639 : 이시야마데라역의 기념 스탬프.]

 

[사진 640 : 이시야마데라역의 개찰구에는 자동개집표기로 지나갈 수 있는 통로만 있지만 그냥 지나가도 닫히지 않는다.]

 

[사진 641 : 이시야마데라역 건물.]


   이시야마데라역을 나와서 길을 건너면 세타가와[瀬田川]라는 강이 있다. 강 옆으로는 공원으로 정비를 해 놓았다. 이시야마데라[石山寺, http://www.ishiyamadera.or.jp ]에 가려면 강을 따라서 이어지는 도로로 1.1km 정도 걸어가야 한다. 물론 케이한버스[京阪バス, http://www.keihanbus.jp ]를 타고 갈 수도 있으며 스룻토칸사이패스를 사용할 수 있다.

 

[사진 642 : 세타가와[瀬田川]라는 강을 따라서 도로가 있다. 이 도로를 따라서 걸어가면 이시야마데라[石山寺]가 있다.]

 

[사진 643 : 세타가와을 따라서는 공원으로 정비가 되어 있다. 세타가와를 건너가는 메이신고속도로[名神高速道路]와 토카이도신칸선이 보인다.]


   아침에 일찍 일어났으면 이시야마데라를 둘러보려고 하였으나 일정이 늦어지는 바람에 돌아가는 열차에 탔다.

 

No. 41 철도편(케이한전철) : 이시야마데라[石山寺] 9:20→하마오츠[浜大津] 9:37, 이동 경로 보기
열차번호 및 종별 : 0965 普通, 거리 : 6.7km, 편성 : 京阪 700形 2兩(앞 차량 705, ワンマン)

 

   이번에 타는 차량은 케이한 700形 전동차이다. 1992년에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이 직류 1500V로 승압되었을 때에 투입된 차량으로 정면이 약간 둥글게 생겼다는 점으로 케이한 600形 전동차와 구분할 수 있다. 1997년 10월에는 한때 케이신선[京津線]에서 준급(準急)으로 운행하기도 하였고 지금도 가끔씩 임시열차로 케이신선에서 운행하기도 한다.

 

[사진 644 : 케이한 700形 전동차의 객실은 폭이 좁고 좌석은 모두 롱시트이다.]


   이시야마데라역에서는 타는 사람이 적어서 운전실 뒤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롱시트이기는 하지만 자리에 앉아서 전망을 볼 수 있었다. 케이한이시야마역을 출발하면 토카이도본선 철길을 넘어가는데 급곡선과 급경사까지 있다. 역간 거리는 짧아서 열차는 속도를 낼 수 없다. 그렇지만 역마다 타는 승객이 있으며 자동개집표기가 없더라도 IC카드 단말기는 설치되어 있다. 반대 방향의 승강장과는 떨어져 있는 역도 있다.

 

[사진 645 : 토카이도본선[東海道本線] 위를 지나가기 위하여 급경사에 급곡선이 이어진다.]

 

[사진 646 : 토카이도본선 위를 지나가는 짧은 철교를 지나간다.]

 

[사진 647 : 철교를 지난 후에는 내리막이 이어진다.]

 

[사진 648 : 2면 2선의 승강장을 갖춘 아와즈역[粟津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649 : 카와라가하마역[瓦ヶ浜駅]은 상행과 하행의 승강장이 건널목을 중심으로 다른 위치에 있다.]

 

[사진 650 : 승강장 양쪽 끝으로 건널목이 있지만 승차권 확인을 위하여 출구는 하나만 있는 제제혼마치역[膳所本町駅]에 정차하고 있다.]

 

[동영상 651 : 곡선인 승강장을 갖춘 케이한제제역[京阪膳所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652 : 난간과 기둥을 하늘색으로 칠한 이시바역[石場駅]에 정차하고 있다. 뒤로는 시가현경찰본부[滋賀県警察本部, http://www.pref.shiga.jp/police ] 건물이 보인다.]


   가운데에 인상선이 있고 케이신선에서 운행하는 케이한 800形 전동차가 있다. 이어서 선로가 합쳐지면서 케이신선과 환승할 수 있는 하마오츠역에 도착하였다. 이 역에서 승객들이 많이 내리고 탄다. 나도 여기서 내렸다. 하마오츠역의 승강장은 1면 2선이라서 케이신선 열차는 2번 승강장에 도착한 후에 인상선으로 들어갔다가 1번 승강장으로 나와서 출발한다. 이런 관계로 열차끼리의 경합으로 신호 대기로 기다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 자리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동영상 653 : 케이신선에서 운행하는 케이한 800形 전동차가 대기하고 있는 인상선을 지나서 하마오츠역[浜大津駅]에 정차하고 있다.]

 

[사진 654 : 하마오츠역의 이정표.]

 

[사진 655 : 하마오츠역 승강장 바닥에는 비와호[琵琶湖]가 그려져 있다.]

 

[사진 656 : 하마오츠역 바로 옆에는 버스터미널이 있다.]


   계단을 올라가서 2층으로 가면 하마오츠역을 나갈 수 있다. 자동개집표기가 있기는 하지만 직원이 있는 통로도 있다. 하마오츠역은 오츠시에서는 케이한전철의 중심역이라고 볼 수 있다. 역 건물 아래에는 버스터미널이 있고 스카이플라자하마오츠(スカイプラザ浜大津, http://sky-plaza.jp )라는 문화 공간과 연결되어 있다.

 

[사진 657 : 하마오츠역은 타고 내리는 승객이 많아서 자동개집표기가 조금 많이 설치되어 있으며 직원이 있는 창구도 있다.]

 

[사진 658 : 선로 위의 2층에 있는 하마오츠역 입구.]

 

[사진 659 : 하마오츠역 왼쪽으로는 오츠시민들의 문화 공간인 스카이플라자하마오츠(スカイプラザ浜大津)와 연결되어 있다.]


   역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와호[琵琶湖]에서 가깝다. 비와호기선을 탈 수 있는 오츠항[大津港]으로 향하였다.

 

 

 

 

 

   다음으로는 '13일 - 잔잔한 비와호[琵琶湖]를 둘러보는 호화로운 외륜선(外輪船) 미시간(ミシガン, Michigan)'이 연재됩니다.

   전체 여행 일정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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