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도권에서의 교통망은 수도 서울을 중심으로 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서울을 오가는 건 편리하지만 경기도 내에서의 교통은 불편한 편이다. 경기도에서도 생긴지 오래된 일산신도시에서도 이런 건 마찬가지여서 경기도 동부로 가기 위해서는 서울을 지나는게 간단하기는 하지만 서울을 지나는 건 혼잡하고 시간도 짧게 걸리는 게 아니다. 수도권전철이라면 서울 시내에서는 급행 운전을 하는 구간이 드물고 역 사이 거리가 짧은 편이며 도로는 경기도에 비해서는 정체가 심한 편이다.


   서울 밖의 경기도에 있는 도시들의 규모가 커지면서 이들 간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http://www.seoulbeltway.co.kr )가 만들어졌고 이 고속도로를 따라서 달리는 경기순환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순환버스라고는 하지만 서울도시철도 2호선처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따라서 한 바퀴 도는 건 아니고 멀리 떨어진 도시 사이를 운행한다. 일산 출발의 노선은 분당으로 가는 8109번(노선도 보기)과 안양으로 가는 8407번(노선도 보기)이 있다. 8109번은 경기도에서 장거리 노선 중의 하나이지만 일산과 분당을 바로 연결하고 있어서 배차 간격이 15~30분으로 짧고 승객도 많다.


   경기순환버스는 급행 성격의 노선이라서 모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는다. 일산 시내에서는 킨텍스에서 출발하여 대화역, 주엽역, 마두역, 백석역 버스정류장에만 정차한다. 집에서는 일산동구청 버스정류장이 가장 가깝지만 이들 버스를 탈 때에는 마두역 버스정류장으로 가야 한다.

 

 

   마두역 버스정류장은 버스중앙차선에 있고 노선도가 상세하게 나와 있기는 하지만 내가 갈 목적지인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은 나와 있지 않다. 이런 건 버스정류장의 노선도뿐만 아니라 버스 내의 노선도에도 잘 표시되어 있지 않다. 그렇지만 버스 내 자동안내방송에서는 나오고 있으며 불암산영업소 정류장에 정차한다. 초행길에는 염려스러웠지만 이제는 걱정을 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불암산영업소 정류장이 생긴지 벌써 반 년이 넘었는데 수정이 되지 않는지 모르겠다.

 

 

   마두역 버스정류장에서 8109번 경기순환버스를 타고 35분 정도 달리면 불암산요금소를 지나서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에 도착한다.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은 요금소가 보이는 위치의 갓길 바로 옆에 있다. 그런 관계로 경기순환버스는 요금소에 들어서면 가장 바깥쪽 차선으로 빠진다.

 

 

 

   경기순환버스끼리의 환승이나 요금소 주변 지역의 교통 편의를 위하여 만들어진 고속도로 요금소 부근의 버스정류장은 비바람을 피할 수 있는 대합실에 버스도착정보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은 대합실만 있을뿐 버스도착정보 안내판은 없고 노선도도 8401번(노선도 보기)만 나와 있다. 이 정류장에는 8109번과 8409번(노선도 보기)도 정차하고 있다. 나와 있는 8401번 노선도에도 불암산영업소 정류장은 빠져 있다.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에는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 이 정류장이 만들어진 목적이 고속도로 바로 옆의 별내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문을 열고 고속도로에서 빠져나오면 바로 별내신도시이다. 별내신도시는 2012년부터 입주가 시작되어서 수도권에서는 조성되지 얼마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아직은 비어있는 땅이 많고 어수선한 느낌도 든다.

 

 

   여기서 별내역까지는 조금 걸어가야 한다. 도로에 이정표가 잘 나와 있어서 별내역으로 가는 건 어렵지 않다. 그러나 반대로 움직인다면 어떠한 이정표도 없기에 미리 지도를 보고 위치를 파악하여 놓아야 한다.

 

 

   불암산영업소 버스정류장에서 별내역까지의 거리는 1.4km이다(경로 보기). 걸어서 20분 정도 걸리며 다른 대중교통 수단은 없다. 별내신도시는 아직 한산하여서 차량도 사람도 많지 않기에 걷기에는 매우 좋다. 아파트 단지를 지나면 별내상업지구인데 일부 땅에는 건물을 한창 짓고 있고 나머지는 아직 비어있는 땅이다. 도로는 넓지만 가끔씩 차량이 지나간다.

 

 

   별내역 앞에는 2013년 8월 8일에 문을 연 이마트 별내점이 있다. 이전에는 별내역 앞은 아무 것도 없었으나 이마트가 문을 열면서 조금은 더 활기가 넘치고 있다. 별내역에서는 경춘선으로 환승할 수 있으며 경기순환버스와 환승 할인이 된다. 일산에서 8109번 경기순환버스를 타고 출발하여서 불암산영업소에 내려서 별내역에서 경춘선으로 환승하면 걷고 기다리는 시간을 감안해도 춘천까지 2시간 이내에 갈 수 있다. 수도권전철만 타고 가는 것보다는 비용은 더 들지만 소요시간이 짧고 좀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기에 괜찮은 방법이다. 조금 아쉬운 건 고속도로에 있는 환승정류장을 도시철도와의 환승과 감안하여 만들었으면 어떠했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 방문일 : 2013년 6월 21일
  작성일 : 2013년 8월 17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